그림책미술관시민모임 제주, 7월까지 그림책 창작 주제로 무료 강의 개최

161907_183355_0601.jpg
▲ 시민단체 '그림책미술관시민모임 제주'는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반 그림책 창작 프로그램 '제주를 말하다, 제주를 그리다'를 개최한다. ⓒ제주의소리
시민단체 '그림책미술관시민모임 제주'는 22일을 시작으로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30분 마다 제주 민예총 회의실에서 그림책 창작 프로그램 '제주를 말하다, 제주를 그리다'를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제주문화예술재단으로부터 2015년 ‘우수기획 프로그램’으로 선정됐으며, 그림책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높여 미처 몰랐던 그림책의 매력을 느끼게 만들고자 마련됐다.

특히 국내외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작가들이 대거 강사로 참여하 높은 수준을 자랑한다.

전 세계 어린이 도서 가운데 최고 아동도서를 선정해 수여하는 이탈리아 볼로냐국제아동도서전(Bologna Children's Book Fair)의 볼로냐 라가치상(논픽션 부문) 2015년 수상자 김장성 작가를 비록해 만화가 김태권, 아동문학평론가 김지은, 그림책작가 정순희·권문희·서현 등 현재 국내 그림책 분야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평론가와 작가들이 나선다.

강의는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8번의 강의를 마친 뒤에는 실제 그림책을 제작해보는 워크숍 단계로 넘어간다. 

워크숍에서는 제주에 살고 있는 동화작가, 방송작가, 그림책 기획자, 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 등 많은 전문가들이 수강생들을 밀착 지도할 예정이다. 워크숍은 유료로 진행된다.


다음은 창작 프로그램 '제주를 말하다, 제주를 그리다' 전체 일정. (※무료 강의 일정)

회차

날짜

강의 내용

강사

1강

5월22일

그림책 미학 강의

- 그림을 보는 법, 읽는 법 / 회화의 문법, 그림책의 문법

김장성(도서출판 이야기꽃 대표, 그림책 작가, 2015 볼로냐 라가치상 논픽션 부문 수상)

2강

5월28일

어떤 그림책이 재미있는 그림책인가

- 볼거리와 이야깃거리가 풍부한 그림책의 글과 그림을 그림책 문법으로 분석해본다.

김태권(만화가)

3강

6월4일

그림책 역사를 바꾼 그림책과 작가들

- 국내, 국외에서 그림책 역사의 터닝 포인트가 된 주요 작품들과 작가들 살펴보기

신수진(그림책 편집자, 번역가)

4강

6월11일

최근 우리 그림책의 흐름

-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작가, 국제적 명성을 얻고 있는 작가, 실험성 강한 작가 등등.

그림책의 앞날, 그림책의 가능성에 대한 고민 나누기.

김지은(어린이책 평론가)

회차

날짜

강의 내용

강사

5강

6월18일

즉흥성에서 시작하지만 집요함으로 추진하고 완성한다 -작가로부터 듣는 그림책 창작 과정 ①

정순희(그림책 작가)

6강

6월25일

즉흥성에서 시작하지만 집요함으로 추진하고 완성한다 -글과 그림을 같이 하는 작가로부터 듣는 그림책 창작 과정②

권문희(그림책 작가)

7강

7월3일

하나의 아이디어가 그림책으로 완성되기까지 - 글 작가와 그림 작가의 협업 과정 ①

김장성(도서출판 이야기꽃 대표, 그림책 작가)

8강

7월9일

하나의 아이디어가 그림책으로 완성되기까지 - 글 작가와 그림 작가의 협업 과정 ②

서현(그림책 작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