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6년 구성된 이후 매년 <아시아협력프로젝트>를 추진해오고 있는 제주평화봉사단(단장 강상철)이 올 여름엔 ‘대초원의 나라 몽골’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쳤다. 지난 8월22일부터 30일까지 몽골 중하라 지역에서다. 이번 구성된 제9기 봉사단은 도민 공모를 거쳐 25명이 선발됐고 대학생 6명을 포함해 자연치유팀, 환경개선팀, 문화교류팀, 실무팀으로 구성됐다. 지난 7월초 확정된 단원들은 6회에 걸쳐 사전교육과 팀별 주 1회 이상 준비와 연습 시간을 가졌다. 제9기 제주평화봉사단이 초원의 나라 몽골에서 펼친 봉사와 칭키스칸의 땅 몽골 이야기를 총 10회에 걸쳐 매주 차례로 나눠 싣는다. [편집자]

[양영길 시인이 본 몽골](1) 제주평화봉사단 첫날밤 숙소는 학교 교실

인천공항에서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로 가는 비행기는 8월22일 저녁 8시30분이나 돼서야 이륙했다. 울란바토르 칭기스칸(CHINGGIS KHAAN) 국제공항에 도착한 것은 밤 11시 35분. 이곳까지 오는 하늘 길은 낮 시간대가 없어 많이 아쉬웠다. 하늘에서 옛 고구려 발해의 땅을 보면서 오고 싶었기 때문이다. 몽골의 밤하늘은 매우 맑았으나 날씨는 생각보다 쌀쌀했다. 우리 자연치유팀 이성미 단원은 카시오피아자리를 봤다고 눈빛이 초롱초롱해 있었다.

김영도 지부장님이 마중을 나왔는데, 몽골에서 12년째 생활을 하고 있다면서 “여러분들의 손길이 필요한 사람들이 많습니다.”라고 말씀해 주셨다. ‘이웃사랑 NGO 몽골 지부장’이라고 소개한 그는 “엊그제 아랑가에 첫눈이 내렸다”하면서 특히 추위에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했다.

짐을 찾아 확인하고 새벽 1시가 넘어서야 숙소로 출발했다. 공항에 도착해서 버스로 짐을 옮기고 있는 새벽 1시가 넘은 시간임에도 우리 일행 주변에 10살 남짓한 사내 아이 2명이 앉아 있었다. 숙소로 이동하는 시간에 황인원 위원장은 물 관리를 철저히 당부했고, 지부장님은 1500고지의 고산지대라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면서 고산병 징후는 두통, 안압 높음, 코피 흘림 순으로 증상이 나타나는데, 갈증을 느끼는 순간 늦은 것이어서 갈증을 느끼기 전에 물을 마셔야 한다고 했다.
#칭기스칸 공항2.jpg
▲ 몽골 울란바토르 칭기스칸(CHINGGIS KHAAN) 국제공항 / 사진=양영길 ⓒ제주의소리
#오우니또 중학교.jpg
▲첫날밤 숙소는 오우니또 중학교(Oyunii Tuv School) 교실이었다. / 사진=양영길 ⓒ제주의소리

30분 정도 버스를 타고 간 첫날밤의 숙소는 학교 교실이었다. 교실에 야외용 깔개를 깔아 남녀가 따로 교실 1개씩 사용했다. 난방이 잘 돼 있어서 춥지는 않았지만 많이 건조했다. 교실 창가나 현관에는 열대식물 화분을 가꾸고 있었는데, 빨간 무궁화 화분도 눈에 띄었다. 벽마다 영어 자료가 붙어 있었는데, 한국 관련 자료들이 영어로 제시되어 벽면을 장식하고 있었다. 새벽 2시가 넘은 시간에 잠을 잤지만 코골이 지진에 오전 6시 20분경에 잠에서 깨어 불평이 이어지고 장난 끼들이 발동했다.

새벽 공기는 늦가을 새벽처럼 쌀쌀하고 추웠다. 숙소에서 밖을 나왔더니 학교 울타리에 가정배달용 유류차가 눈에 많이 익었다. 강원도 원주호저면에서 운영되던 차였다. 어제 우리들을 오우니또 중학교(Oyunii Tuv School)까지 태워다준 버스도 우리나라에서 건너온 중고차였는데, 의자커버가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던 그대로 ‘00장식’ 광고가 그냥 있었다.

아침 일찍 주변 투어를 했는데, 러시아 시절 건축한 아파트를 한 바퀴 돌아 바로 역전이었다. 역전에는 곳곳에 탑들이 있었는데, 모두 전쟁 관련 인물과 1920~30년대 일본과의 전승을 기리는 것들이 많았다.
#울란바토르 역1.jpg
▲역전에는 곳곳에 탑들이 있었는데, 모두 전쟁 관련 인물과 1920~30년대 일본과의 전승을 기리는 것들이 많았다. / 사진=양영길 ⓒ제주의소리
#울란바타르 역.jpg
▲ 오우니또 중학교 인근에 있는 역전 풍경. 유난히 하늘이 파랗다. / 사진=양영길 ⓒ제주의소리
#열차 안내원.jpg
▲열차의 출입문 앞에 차장이 제복을 입고 안내하고 있다. 이 열차는 몽골 남북 횡단열차로 러시아까지 간다고 했다. / 사진=양영길 ⓒ제주의소리

역전이라 그런지 전통복을 입은 노부부가 팔짱을 끼고 가는 모습도 보였는데, 우리 일행들의 사진 셔터 소리가 요란했다. 같이 사진 한 장 찍으려는데 할머니는 극구 사양했다. 철로까지 직접 다가갈 수 있었다. 중하라에서 돌아올 때는 이 열차를 이용한다는 이야기가 있어 더 자세히 살폈다. 우리가 철로 주변을 구경하는 사이 지하자원을 실은 화물열차가 자주 지나갔다.

한국말을 잘하는 경찰관을 만났다. 외국어 몇 개는 필수가 아니겠냐며 집에서 혼자 한국말을 배웠다는 ‘샴슈린’은 ‘한류’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했다.

▲ 양영길 시인
역전 투어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천막 야채시장이 있었다. 우리나라 야채시장이나 다를 바 없이 모든 야채와 과일들이 있어 신기했는데, 좀 지나서 패스트푸드점 옆으로 한복을 입은 여자 사진과 더불어 김밥 메뉴가 소개된 곳도 있었다. 역전 노점에서는 사진을 찍으려는 사람에게 안 된다고 성질을 내는 분들도 있었다. 숙소 인근에 다시 돌아오는 길에는 놀이터가 있었는데 철재로 짜인 아기자기한 모습에 달려가 어린 시절로 돌아가 미끄럼틀을 타보고 싶었다.

몽골 울란바토르는 북위 47.5도였다. 서울이 37.3도, 제주도가 33.3도이고 보니, 위도상으로는 많이 올라와 있었다. 겨울이 7개월 정도인 몽골, 짧은 여름의 막바지인데도 낮에는 더웠다. 우리의 목적지는 만달시 중하라. 중하라는 몽골 제2의 도시 다르항과 울란바토르 중간 지점에 있었다. 북위 48.5도 중하라, 중간지점 이후 비포장 길을 달려 버스로 4~5시간 걸린다고 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