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생 110주년, 그리고 귀천 32주기. 제주 근현대 문화예술계의 큰 산 ‘청탄 김광추(聽灘 金光秋, 1905~1983)’ 선생이 다시 우리 곁으로 찾아왔다. 서귀포시 소암기념관이 10월3일부터 11월29일까지 ‘청탄 김광추 - 탄향유구(灘響悠久)’ 기획전을 마련했다. 제주 예술사에 있어서 ‘산북의 청탄, 산남의 소암’으로 회자될 만큼 청탄 김광추 선생은 소암 현중화 선생과 함께 근현대 제주 문화예술계를 대표하는 ‘어른’이다. 이번 기획전 도록에 실린 청탄 선생의 소평전을 소암기념관(명예관장 현영모)과 필자인 언론인 김종민 씨의 동의를 얻어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 2차례 씩 연재한다. 빛나는 가을 이 계절에, 삶을 예술처럼 살다간 어른 ‘청탄’ 선생의 깊은 울림과 청아한 향기를 느껴 보시기 바란다. ※표시된 각주 내용은 원고 하단에 별도의 설명을 달았다. [편집자] 

 ▶ 글 싣는 순서 
①탄생에서 서울유학까지
②일본유학~베일에 가린 일본 체류
③해방과 시련…제주도의원 당선
④대표 예술 없는 종합예술인
⑤삶을 예술처럼, 예술을 삶처럼
⑥어진이, “그믐달 지듯 깨끗이 살고파”

[청탄 김광추 소평전]①탄생에서 서울유학까지 / 김종민 언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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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탄 김광추 선생은 허백련·허건·유치환·송성용·서정주·안광석·서세옥·고은에 이르기까지 당시 우리나라 문화예술계를 풍미해온 최고의 문화예술인들과 각별히 교유해왔다. 서정주 시인은 청탄을 일러 "천년 맺힌 시름을 출렁이는 물살도 없이 고은 강물이 흐르듯 학이 날은다"고 칭송하기도 했다. / 자료제공 = 소암기념관 ⓒ제주의소리
1. 탄생과 성장

“어떤 풍광보다도 사람은 아름답구나. 몇 년간 살던 제주를 떠나며 마음 깊이 그런 생각을 했었다. 그때 제주에는 김광추(金光秋)라는 어른이 계셨다. 물소리를 듣는다는 뜻의 청탄(聽灘)이라는 호를 지닌 서예가였다. 
서예가라고는 하지만 이 어른은 평생 전시회를 한 적이 없다. 돈을 받고 작품을 판 적도 없다. 그러나 이 분은 생전에 그 고아한 품격으로 제주를 지켰다. 예술가로서만이 아니었다. 이 분에 대한 사랑과 존경, 사회적 영향력의 넓이를 어느 관직에 비견할 수 있었으랴. (중략) 
제주는 그 자연만으로도 아름다운 섬이다. 그러나 내가 3년여를 제주에 살며 제일 많이 찾아갔던 곳은, 그 어느 곳보다도 까마귀 나는 이 조그마한 포구였고 그곳에 사시던 김광추 옹의 저택이었다. 또 하나의 자연으로 그렇게 향기 가득한 어른이 계셨기에, 제주는 나에게 비로소 아름다웠는지 모른다.”(소설가 한수산 ※1)

제주에 살면서 집필활동을 하던 소설가 한수산은 전두환 군사정권 초기인 1981년 봄 갑자기 들이닥친 보안사령부 요원들에게 끌려갔다. 중앙일보에 연재하고 있던 소설 「욕망의 거리」 때문이었다. 남녀 간 사랑을 그린 통속적인 연애소설이었지만, 군부세력은 소설에서 군인을 묘사한 부분이 자신들을 모독했다며 작가를 발가벗긴 채 온갖 고문을 자행했다.

‘산문시와 같은 부드러운 언어로 한 편의 수채화와 같은 소설을 쓴다.’는 평가를 받던 섬세하고 여린 마음의 청년 한수산은 고문 후유증에 시달리며 오랫동안 괴로워했다. 그는 훗날 “삶의 모든 의미를 내려놓고 지내던 때”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쯤 되면 제주에서의 삶이 악몽처럼 다가올 수도 있었을 텐데, 한수산은 청탄 김광추가 있어 제주가 아름다웠노라고 말하며 위와 같은 헌사를 썼다. 그는 어떤 이유로 청탄을 자주 찾았으며, 청탄의 어떤 점이 그의 상처 입은 영혼을 위로해 주었던 것일까?

한 소설가의 고백을 예로 들었지만, 이외에도 청탄에 대한 지인들의 글은 하나같이 찬양 일색이어서 생전의 그를 접하지 못했던 사람은 어리둥절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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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탄 김광추 선생의 30대 모습 / 자료제공 = 소암기념관 ⓒ제주의소리

 유복한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나

청탄(聽灘) 김광추(金光秋 ※2)는 1905년 10월 19일(음력 9월 21일) 제주시 화북동에서 아버지 김시병(金時秉)과 어머니 진주강씨 강태옥(姜太玉)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김해김씨 삼현파의 입도조 김복모(金福模)의 17세손이다. 화북포는 조선시대 때 제주의 관문이어서 화북마을은 일찍이 상업이 발달했다. 김시병이 포목상과 해운업을 하여 큰 부를 일군 덕분에 김광추는 유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3

어릴 때에는 여느 아이들처럼 동네 서당에서 천자문을 배우며 한학을 익혔을 것이다. 이후 ‘1917년 화북사립보통학교 4학년을 졸업하고 제주공립보통학교 5학년에 편입한 후 1919년 3월 졸업. 1923년 상경, 배재고등보통학교에 입학…. 1928년 배재고보를 졸업하고 회화에 뜻을 두어 일본으로 유학을 떠났다.※4’라는 기록이 있는데, 정확한 사실은 더 확인해야 할 듯하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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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탄 김광추 作 '청탄 인보(聽灘 印譜)'. 연대미상 / 자료제공=소암기념관 ⓒ제주의소리

 인감도장 새기던 소년, 서울에서 서화(書畵)를 배우다

김광추는 더 넓은 세상에서 신학문을 배우고자 서울의 배재고등보통학교에 입학했겠지만, 곧 예술에 더 마음을 두었던 것으로 보인다. 김광추의 예술세계를 엿보기 위해서는 배재고보 이전의 시절부터 살펴야 할 듯하다. 

김광추는 부유한 가정 덕분에 16세 때 제주에선 처음으로 카메라를 접할 수 있었다. 어려서부터 ‘사진 예술’을 할 수 있는 환경에 놓여 있었던 것이다. 가정환경 덕도 있지만 김광추는 예술가 기질을 타고난 것으로 보인다. 서예와 전각(篆刻)은 김광추의 대표적인 예술인데, 이 역시 누구에게 배웠다기보다는 타고난 재주와 독학의 결과라고 판단된다.

한 연구는 김광추의 한학에 대해 ‘제주에 유배 왔던 최익현에서 비롯되어 이후 이응호와 화북 거로마을 문사인 김이중, 신홍석, 허갑 등을 거쳐, 허갑의 제자인 김광추에게 이어진 것’으로 보았다. 또한 추사 김정희의 제자이자 남도문인화의 시조인 소치 허유[許維. 후에 허련(許練)으로 개명했음-필자 주)]의 손자 남농 허건(許楗)이 김광추와 친분을 맺었다는 점을 들어 김광추의 서예가 김정희의 영향을 받았음을 조심스레 추측했다. 김광추의 전각에 대해서는 ‘김정희의 제주 1대 제자인 김구오와 그의 아들 김우제와 이후 김우제의 아들 김의남과 홍종시를 거쳐 박아무개로 이어졌다가 맥이 끊겼지만, 김광추의 장려로 다시 맥이 부활했는데 이 또한 김정희의 교학적 영향력과 김광추와의 관계맺음의 한 증거이다.※6’라고 썼다. 충분히 개연성 있는 이야기지만 검토가 필요한 내용이다. 

이상 살펴본 김광추에 관한 내용 중 확실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김광추 본인의 입을 빌어야 할 듯하다. 1976년 경향신문은 김광추에 대해 아래와 같이 보도했다.

전각가(篆刻家) 김광추(金光秋)옹(72). 김옹이 살고 있는 제주시 화북동은 제주특유의 돌담과 지붕이 잘 어울리는 조그만 포구마을이다. “김선생님 댁은 전국에서 매화가 제일 먼저 피는 집으로 유명하지요.” 동행한 제주대 미술학과장 문기선 교수가 귀띔한다. 김옹의 집 넓은 마당에 가득한 화초와 뜰 앞에 늘어놓은 분재와 수석이 김옹의 손길이 섬세함을 말해주는 듯하다. 
“내가 무슨 전각가로 내놓을 만한 사람입니까. 그저 취미 정도로 하는걸요. 어릴 적부터 손재주 있다는 말은 들었지요. 16세 때 제주에선 처음으로 사진기를 만졌고 그 때부터 도장 파는 것을 취미로 했지요.” 
18세 때 선친의 인감을 잃고 그것을 그대로 파서 놓았더니 끝내 아무도 모르더라며 김옹은 웃으면서 위조한(?) 그 인감을 내 보인다.※7

부친의 인감도장을 잃어버린 후 도장 자국만 보고 새긴 것인데 아무도 그 사실을 모를 정도로 김광추는 전각에 관해 천부적인 감각을 타고났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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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탄 김광추 作 '풍경'. 1930년, 캔버스에 유채 / 자료제공 = 소암기념관 ⓒ제주의소리

김광추는 배재고보에 진학한 후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화가’인 춘곡 고희동(高羲東)으로부터 처음으로 서양화를 배웠다. ‘고희동이 배재고보 교사가 아니어서 김광추가 고희동으로부터 그림을 배웠을 리 없으며 김광추는 김복진에게서만 배웠다.’는 글이 있는데, 이는 사실관계를 면밀히 살피지 않은 주장인 듯하다.

당시 대개의 서화 교사가 그랬듯이 고희동은 어떤 특정 학교만이 아니라 서울시내 여러 학교를 돌아다니며 서화를 가르쳤다. 민족성이 강한 고희동은 일본인들이 만든 ‘미술(美術)’이라는 말 대신에 ‘서화(書畵)’라는 용어를 고집했다.※8  

고희동은 1918년 ‘서화협회’를 창립했고, 1921년에는 '서화협회보'를 발간했다. 1921년 중앙학교에서 서화협회 첫 전시회인 ‘서화협회전’(협전)이 열렸다. 조선총독부가 협전에 맞서기 위해 1922년 제1회 ‘조선미술전람회(선전)’를 개최했지만, 서화협회는 이에 굴하지 않고 매년 협전을 개최됐다.

고희동은 또한 서울 종로 YMCA 건물에 ‘고려화회’를 개소했는데, 후에 서울대 미대 학장이 된 장발 등 그림을 배우려는 학생들이 이 건물에 들락거렸다.※9  이 무렵은 김광추가 서울에 유학 중일 때라 어떤 형식으로든 김광추는 고희동의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그런데 김광추가 고희동에게 배웠느냐, 아니냐는 논의는 더 이상 불필요할 듯하다. 김광추 스스로 “춘곡 고희동 선생에게 지도를 받고 미술에 뜻을 두어 도일(渡日)해 서양화를 공부했다.”고 언론에 밝혔기 때문이다.※10

한편 김광추가 서울에 유학하던 시절, 식민지 조선의 지식인 청년들은 대개 사회주의 사상에 경도돼 있었다. 당시 사회주의는 ‘사상’이기도 했지만, ‘민족해방투쟁’의 도구이기도 했다. 이때 김광추가 사회주의 사상을 받아들였을 것이라는 점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일이다.

◆ 각주
※1= '조선일보' 2000년 2월 4일자. 

※2= 역사 등 사실관계를 정확히 따져야 하는 글을 쓰다 보면, ‘아무리 뛰어난 기억력도 작은 메모만 못하다.’는 걸 절실히 느낀다. 그런 점에서 청탄이 작고한 지 3년째 되던 해, '월간 관광제주'가 청탄과 가까이 지냈던 여러 사람의 글을 모아 ‘김광추 선생 서거 3주기 추모특집’을 두 번에 걸쳐 연재한 것은 적절한 시기의 기록이다. '월간 관광제주'의 글은 다음과 같다.
   *오문복, 「이 지방 서예의 대가 소암 현중화 옹이 말하는 청탄-“나는 이 선각자를 존경합니다」, '월간 관광제주' 제23호, 1986.
   *오성찬, 「영원한 素人의 분위기」, "월간 관광제주" 제23호, 1986.
   *오진현, 「청탄선생 行狀」, "월간 관광제주" 제23호, 1986.
   *허연욱, 「소묵회의 은인, 청탄선생」, "월간 관광제주" 제23호, 1986.
   *이성두, 「청탄선생과 수석·분재」, "월간 관광제주" 제23호, 1986.
   *전성호, 「청탄선생과 제주 전각」, "월간 관광제주" 제23호, 1986.
   *오문복, 「남농이 말하는 청탄-청탄의 나의 스승」, "월간 관광제주" 제24호, 1986.
   *김승근, 「청탄선생과 제주의 도자 문화」, "월간 관광제주" 제24호, 1986.
   이밖에 *김병택이 쓴 "제주예술의 사회사" 상·하(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2010)와 *강봉석의 논문 「聽灘 金光秋(1905~1983) 서예의 미술사적 연구」(제주대학교 사학과 석사학위논문, 2015. 8.)는 김광추의 일대기를 살피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이 글을 쓰는데 큰 참고가 되었다.

※3=‘청탄의 부친이 제주목 관리여서 청탄이 제주성내 객사골에서 태어나고 자랐다.’는 내용의 글들이 있는데, 어떤 근거에서 쓴 글인지 알 수 없다. 

※4=김찬흡, "20세기 제주인명사전", 제주문화원, 2000, 94쪽.(이 기록은 검증이 필요하다)

※5=김찬흡의 "20세기 제주인명사전"에 실려 있는 김광추에 관한 위 내용이 어떤 근거에서 비롯된 것인지 알 수 없는데, 위 기록은 이후 여러 글에서 반복·재인용되고 있다. ‘1917년 화북사립보통학교 4학년을 졸업했다.’고 하지만, 화북사립보통학교는 1926년 개교했다. 김광추가 이 학교의 전신인 ‘화북학숙’을 다녔을 가능성은 있다. 화북학숙은 1921년 개교했다. 또한 ‘제주공립보통학교 5학년에 편입한 후 1919년 3월 졸업’했다고 하는데, 제주‘관립’보통학교는 1907년 4년제 학교로 설립됐으며(초대교장 제주군수 윤원구), 1926년에야 6년제 학교가 되었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따라서 ‘1923년 배재고등보통학교에 입학했다.’는 내용도 불확실하다. 김광추가 제주북초등학교의 전신인 ‘제주관립보통학교’를 졸업한 후 서울의 ‘배재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한 건 맞는 듯하지만, 입학년도 등 사실관계는 모두 불확실하다. 사소한 문제인 듯해도 단 하루라도 사실관계가 틀리면 선후가 어긋나 역사가 맞지 않는다. 향후 김광추에 관한 글을 쓰는 사람은 필자의 이 글을 포함해 그 어떤 글도 그냥 믿으면 안 된다. 다른 글을 인용했다고 해서 책임을 피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동안 제주현대사를 공부해온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불과 50년이 안된 일에도 너무나 오류가 많아 일일이 사실관계를 검증해야 하는 게 우리나라 기록의 현실이다. 시간 관계상 문제 제기만 하지만, 다음에 본격적으로 ‘김광추 평전’을 쓰는 사람은 반드시 기초적인 사실부터 검증해야 한다. 어떤 기록에는 ‘청탄이 화북심상소학교에서 신학문을 공부했다.’고 쓰여 있는데, 조선인이 다니는 ‘심상소학교(尋常小學校)’는 1938년 일제의 제3차 조선교육령에 의해 생겼다(이때 김광추의 나이는 23세이다). ‘심상소학교’라는 명칭은 1941년 국민학교령에 따라 ‘국민학교’로 변경될 때까지 계속됐다.

※6=양진건, 「禾北의 敎學文化-유배인들과의 교류를 중심으로」, "탐라문화" 제8호,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1989.

※7="경향신문", 1976년 9월 1일. 「문화의 향훈(香薰) 따라 천리길-인맥과 풍토로 본 내 고장」(濟州道-書藝 玄中和, 篆刻 金光秋) 

※8=미술(美術)이라는 용어는 일본이 1873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만국박람회에 출품한 목록에서 처음 사용했다. 독일어의 Kunstgewerbe 또는 Bildende Kunst란 말을 미술이라고 번역하였다고 한다.(김란기,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화가 춘곡 고희동", 에디터, 2014, 56쪽에서 재인용)

※9=김란기,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화가 춘곡 고희동", 에디터, 2014

※10="경향신문", 1976년 9월 1일.

 ◆ 필자 김종민은? 

언론인 김종민(55)은 4.3의 최고 전문가로 꼽힌다. 일간지 기자 13년, 국무총리 소속 4.3중앙위원회 전문위원 13년, 도합 26년을 오로지 4.3의 진실을 규명하는데 매달렸다. 제민일보 ‘4.3은 말한다’ 취재보도, 정부 진상조사보고서 작성, 희생자·유족 인정, 일부 희생자를 제외시키라고 주장하는 극우보수단체와의 숱한 송사를 맡아 승리로 이끌었다. 지금은 낮엔 농사를 짓고 밤엔 글을 쓰고 있다. 일간지 기자시절 무려 7000여명의 4.3유족들로부터 증언을 채록한 역사학도(고려대 사학과 졸업)로서의 집요한 기질, 음지의 역사를 양지로 끌어내려는 사명감이 이번에는 잔잔함에 묻혀 채 드러나지 않았던 청탄 선생의 깊고 청아한 예술적 삶을 좇는데 발동했다. 최근엔 조선시대 제주사를 연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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