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제2공항 반대단체 "신규 저가항공사 노선에 제주 제외해야"

박성우 기자 pio@jejusori.net 2018년 10월 10일 수요일 11:15   0면
제2공항성산반대위-제2공항범도민행동 "제주 공항수용능력 포화...신규 노선 불가"

국토교통부가 신규 저비용항공사(Low Cost Carrier, LCC) 허가와 관련한 '항공운수사업 신규먼허 심사 추진계획'을 밝힌 가운데, 제주 제2공항 반대 단체들은 10일 "항공 안전을 위해 신규 LCC취항 노선에 제주는 우선 제외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이날 논평을 내고 "국토부는 신규면허 심사 대상 LCC 업체들의 취항노선에서 제주기점의 노선 허가는 절대적으로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토부의 항공운수사업 신규면허 심사 추진계획에 따르면 LCC 면허심사에 뛰어 들 신규 업체는 한화그룹의 에어로K, 신세계그룹의 플라이양양, 프라임항공, 에어대구 등 8개 업체로 알려져 있다. 

이에 대해 제주 제2공항 반대 단체들은 "현재 제주는 공항수용능력이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러 슬롯배분에 한계가 있고 적극적인 감독관리를 통해 항공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곳으로 분류된다"며 "그러나 현재 국내선 중에 김포-제주 노선을 비롯한 제주를 기점으로 한 노선들이 거의 유일한 흑자노선이라면 신규 취항하는 후발 업체들이 제주 노선을 외면하기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당장에는 국토부가 제주공항의 수용능력을 감안해 슬롯 배분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앞으로 이들 업체들의 적자운영이 지속될 경우 제주노선의 슬롯확대 요구에 응할 개연성이 농후하다는 주장이다.

이들 단체는 "제주공항의 포화상태는 국토부가 저비용항공 산업의 발전만 염두에 두고 공항수용 능력을 무시한 사태에서 비롯된다"며 "이미 한계에 다다른 제주의 관광수용능력을 감안한다면 국토부의 적절한 항공수요의 수요관리 포기는 직무유기에 해당하는 완전한 항공정책의 실패"라고 규탄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토부는 제주공항의 안전성 원인을 공항수용능력을 무시한 자신들의 무리한 항공정책 실패에 두지 않고 역으로 제2공항의 건설이유로 포장하고 있어 제주도민들의 강력한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 단체는 "국토부는 향후 면허심사 추진과정에서 공항인프라 현황을 확인하고서 수용 가능성을 심사하고 공항별 슬롯 포화도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며 "제주공항은 최대한의 안전확보를 위해  현재 1분 43초 기준으로 최대 35대나 출도착 할 수 있는 슬롯조정기준 배정을 하향화 해 안정을 꽤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국적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 항공기 취항 확대를 제한하고 제주공항 슬롯 배분을 안전을 위해 일부 회수하는 것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그동안 국토부는 땅콩회항과 진에어 등기이사 문제, 위법적 슬롯교환 문제, 각종 항공사고 등 사건의 책임에 대한 규제가 너무 약해 이들 대기업들과 한통속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아왔다"며 "이를 무시하고 무제한적인 신규취항을 허가한다면 자칫 잘못하면 발생할 수 있는 대형 항공안전 사고의 모든 책임은 국토부에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http://www.jejuso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10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dummy 2018-10-15 19:55:09    
창조를 위해서는 기존 질서를 파괴 한다지만 제주 자연을. 파괴해서 일자리를. 만든다는 발칙한 발상을하는 관료주의 토건주의 그 이면에는 대기업과 정치인이있다 임기중 자기의 치적을 세우기 위해서 맹박이처럼 밀어 붙이기 기업 살리기 명분을 앞 세운다. 일자리 살리기 지역개발. 마이스산업 유치 군사공항등 사탕발림이다 성산일출봉 만장굴 거문오름등 유네스코 3관왕 세계인 지켜야할 자연유산이다 그 누구도. 세계7대 자연경관 지질공원 파괴해서는 안된다 파괴하는 창조가아니 라. 지키는 창조가 필요 할 때이다
14.***.***.184
profile photo
제주사랑 2018-10-15 13:37:22    
공항 찬성하는 인간들에게 내가 하나 물어볼께.

여기서 제주 동쪽 오름지대를 올라가본 사람? 용눈이오름, 백약이오름, 문석이오름, 개오름, 영주산...
그런 곳에 올라가서 비행기 오르락 내리락 하며 이제 밤에는 더 이상 별도 못보고 그 소음에...
진짜 그렇게 다 망치고 싶냐?

원래 제주도민들 못배워서 그저 70년대 삽질 경제가 최우선인줄 알고 공항찬성하고 좀비처럼 아무 생각없이 선동하고 다니는데 당장에 눈 앞에 이익 때문에 중국인들에게 이것저것 다 팔아버리는 인간들과 네들이 다른게 뭔지 생각 좀 해라. 아휴 답답한 인간들...
175.***.***.131
profile photo
공항반대하는 인간에게 답해볼께 2018-10-15 15:19:45    
동쪽 오름지대에서 거리를 한번 따져봅시다
대부분이 10km 이상 그 보다 더
떨어져 있을것이요
아마도 그 오름에서 비행기를
보게되면 성냥개비정도로
보일것이요

그런데 비행기가 다닌다고 별이 안보인다는 괴변은 또 뭐요?
초등학생들이 웃겠소
비행기가 날아다니는 면적이 하늘의
몇백만분의 일도 안되는데 무슨
별이 안보이고 그런생각을 하시요?

오름근처어서 소음이 들릴리도 없고
비행궤적이 그쪽이 아니잖소

뭐가 그리 망쳐진다는건지 실질적으로
적어보시요

그리고 올해보다 내년이 해마다 살기가
더 힘들어지는 터에 우리 자녀들
일자리는 생각도 안하시요?

왜 그렇게 본인만 생각하...
121.***.***.226
profile photo
우리나라 삽질경제가 2018-10-15 15:26:36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경제를 버텨온 핵심사업이란것도 알아주셨으면하오

그리고 본인은 제주의 자연을 위해서 막연한거 말고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하면서 제주를 발전시켰는지 적어보시요

수긍이 가는글을 적으면 읽고 공감해 보도록 노력하겠소
121.***.***.226
profile photo
비틀즈 2018-10-15 15:41:48    
불필요한 개발반대=제주자연 보존 활동!

다른 대안이 있는데,
(현공항확충, 기비행시설활용)
무시하고
도민 일자리 위해 궂이 제2공항 만들자는게
할 소리인가요???

그 일자리 위해
자연파괴
마을파괴
들판파괴
관광자원 파괴하면서
당신 세금, 내세금, 도민세금, 나라세금
쓰자는게
이성이 있는 소리냐구요???
210.***.***.7
profile photo
제주사람 2018-10-15 15:47:27    
다른대안?어떤거?적어보세요
61.***.***.22
profile photo
구체적으로 2018-10-15 16:05:13    
본인은 어떤식으로 제주를 위해 이바지하며 또한 일자리 창출울 하는데
이바지 하고있는지

실질직으로 적어보시요

지금 일자리 문제가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닌데다가 게다가 설상가상으로
건설경기가 심각할정도로
않좋은 상황이요

건설일용직 노동자들은 한달에 일주일 이상 일거리가 없고 입에 풀칠하기도
힘든 실정이요 그런 와중에 어떤 대안이 있다고 하시는 데 그 대안을
꼭 들어보고 싶소

새로운 공항과 그 주변개발로 인한 일자리 창출만한 대안이 있다면
적어보시요

정말 훌륭한 답변이라면 비틀즈양반의 의견을 따르고 존중하겠소

지금은 일본 중국 그리고 대한...
121.***.***.226
profile photo
현공항확충 2018-10-15 16:21:25    
현공항확충은 바다매립으로 환경오염이 가장 심하다잖소

그게 무슨 대안이요?

좀 실질적이고 발전적인 대안을 적어보셨으면 하오

댓글을 읽어보고 공감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그러는거요
121.***.***.226
profile photo
1212 2018-10-14 20:56:23    
솔직히 신공항이 필요하다는 생각은 다들 찬성 아닌가????
218.***.***.41
profile photo
비틀즈 2018-10-15 12:30:47    
솔찍허게
제2공항 건설 찬성은 개발이익을 바라는 자들뿐임.

즉, 입으로 공익을, 마음은 사익을 탐하는 자들,

1.자연훼손
2.제주 마을파괴
3.관광자원 파괴
4.입도 관광객 감소
5.공항운영 세금보전.
그딴거 모르겠고,
당장 돈버는게 중요해!
116.***.***.20
profile photo
도민 2018-10-15 16:49:44    
솔직히 제2공항은 필요성 인정함..
다만 표선은 아니란거지.
49.***.***.177
profile photo
나도 도민 2018-10-14 16:05:24    
제주 제2 신 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이유를
아무리 생각해도 모르겠네. 내가 바보인가?
반대 대책위 인가 뭔가 하는 사람들 뇌가 진정 연구대상이구만..
122.***.***.90
profile photo
너만 도민? 2018-10-15 13:29:40    
난 찬성하는게 더 이해가 안되는데? 에혀.
175.***.***.131
profile photo
도민 2018-10-14 14:38:27    
환경과 비용을 생각해서 기존공항 확장으로 가는게 맞는듯 합니다.
122.***.***.145
profile photo
그러니까복합환승센터라 2018-10-13 22:21:13    
공항은 포화되어 가고 제2공항은 될지 말지도 모르는 상태고

복합환승센터로 일단 가놓고 차근차근 장기적으로 논의해 나가라 복합환승센터가 먼저다
112.***.***.135
profile photo
오늘 신문보니 2018-10-13 10:23:19    
제주만 그런것이 아니라 다른 지역도
마잔가지더군요

대기업에서 공장지으려 했더니 지역
반대전문단체에서 결사반대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니 결국 공장확장을
타국에 할 수 밖에 없었다네요

그 결과로는요 그 지역 일자리가
다 없어져 버리는 겁니다

반대단체야 그냥 반대만 하면
그만입니다

계획했던 사업들이 전부 무산되버리고 그 지역경제가
무너져 내리더라도 본인들과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겁니다

지역경제가 한번 무너지기 시작하면
다시 복구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지역경제가 무너지기 전에 어서
서둘러야합니다

진짜 시간이 없어요


반대단체들은 이제 그냥 무시해버려야
합니다
121.***.***.172
profile photo
동감 2018-10-13 12:41:31    
합니다.
강정 케이스도 아마 경제적 파급효과는 어마어마하지 않을까요?
언제까지 현 상태 유지 , 환경 등 이런
이상적인 구호만 주장할 지 모르겠습니다.

결국 정권을 바꾸는 것도 뿐만 아닌
모든 것은 경제에서부터 시작이니까요
아무리 이념 환경 모든 걸 주장해도
경제가 흔들리면 다 후순위로 밀려납니다
223.***.***.15
profile photo
이대로 2018-10-13 12:44:57    
행복하게 살고 싶다. 제주도 전역을 다 페헤친다고 행복으로 돌아 오는 것이 아니다.
아직도 충분히 행복하게 살고 있다. 지금 이대로가 딱 좋다. 욕심 부리지 말고 이정도로
해서 조용하게 행복하게 살자.
그리고 성산 거주주민,성산 부동산 소유자 들만 이해 관계가 있는 게 아니고,
2공항 건설에 따른 유무형의 영향을 받고 섬에서 숨쉬는 모든 도민들이 이해 관계자 이다.
반대하는 사람 무시해 버려야 한다고 하는 데, 그 생각 자체가 공산주의 발상이고
빨갱이들이 하는 짓 아니더냐? 이승만박정희전두환이명박근혜 독재 때는 가능했을 거요.
찬성하는 사람들은 공산주의 발상을 하고 있거나, 개발독재 DNA를 갖고 있거나
그것도 아니면, 내 땅값 올라서 높은 가격으로 팔아서 얄팍한 이득을 보려는...
121.***.***.58
profile photo
성산 사람 2018-10-12 18:26:56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 성산읍 은 빼고 그냥 "제주제2공항반대대책위원회"라 하고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 범도민은 빼고 그냥 "제주제2공항반대 행동" 이라고 하면 안될까요?

무슨 성산읍이나 제주도의 대표라도 되는양 하면서 반대만 하지말고...

아무리 그래도 성산읍민이나 제주도민 은 대부분 2공항 건설을 찬성하고 있는것 같아요
다만 침묵하고 있는것 뿐
122.***.***.90
profile photo
눈가리고 아웅 2018-10-12 15:26:21    
됐고,, 돈이나 많이 줘,,,, 무슨 우리 지역 어쩌구저쩌구 하는게 진실이야?? 정말이야??? 그렇다면 반대하는 사람들 전투태세 비상식량,의복 갖추고 성산봉에 모두 올라가 횃불반대 장기투쟁해~~
1.***.***.3
profile photo
이번에 대정으로 2018-10-11 23:35:27    
힘을 모읍시다

성산 반대윈지 뭔지 징글징글 합니다

서귀포시민들도 혜택을 더 누려야
할것도 무조건 반대족들땜시 이렇게
한도끝도 없이 늦춰지네요

아주 징글징글 합니다


대정에는 반대하시는분들은 없지요?
58.***.***.151
profile photo
대정인구 2018-10-12 15:38:18    
생각하면 거긴 더 반대가...
223.***.***.145
profile photo
제발대정으로 2018-10-11 21:29:58    
신공항 대정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넓은 국유지에 제발제발..
여기주민들도 편히 육지 갔당오게 해줍써예!
211.***.***.166
profile photo
성산 징글징글합니다 2018-10-11 23:30:34    
대정 힘을 모읍시다

저렇게 반대하는데 이번기회에
힘을 모아서 바꿔버립시다

일단 서귀포에 공항이 들어서야지오

저 반대파들 성산주민들에게 두고두고
회자되게 만들어야합니다
58.***.***.151
profile photo
대정은 2018-10-11 23:31:41    
크게 반대하는 분들도 없는거지요?
58.***.***.151
profile photo
2018-10-12 15:39:09    
당연히 있지
말해서 뭐 하겠냐
더 심했으면 더 심했다
인구가 더 많어
223.***.***.145
profile photo
CD 2018-10-12 17:15:32    
대정이 대세 입니다!!
14.***.***.32
profile photo
Good 2018-10-12 18:33:38    
힘을 모읍시다

성산반대위에게 몰려가서
이제 더 이상 반대안해도
된다고 전해줍시다

대정으로 가져가겠다고요
58.***.***.151
profile photo
한마디 2018-10-13 08:28:07    
대정도 성깔은 장난 아닌데...성산보다는 글쎄요...
강정, 대정 많이 거시기 합니다...ㅎㅎㅎ
해군기지 최적의 장소가 모슬포인데 당시에 마을사람들 환영했는데 몇몇 젊은이들이 땡깡부려서 실패했습니다...지금도 마을사람들 아쉬워하고 있어요...
59.***.***.195
profile photo
유채꽃향기~ 2018-10-14 23:38:59    
모슬포 해군기지... 참 아쉬워요~

모슬포가 제주최고 美항으로 커지는 기회였는데...

그놈들이 고향 망친놈들입니다~

223.***.***.109
profile photo
돌하루방 2018-10-11 21:02:10    
과연 앞으로 제주도에 신규 사업이 가능할까? 매번 반대만 하는 인간들하고 거기에 놀아나는 도정 진짜 답답하다. 이제 성장률도 꺽인거 같은데 일자리 없고 힘들어서 못살겠다는 애기 나와야 정신들 차릴건지
223.***.***.193
profile photo
반대도 필요하지만 2018-10-11 16:58:58    
이래도 안된다 저래도 안된다

그냥 반대를 위한 반대를 일삼는
무리들은 이제 무시해버려야 합니다

그냥 그러려니 해야 합니다

대꾸나 대응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공항도 반대 신규 취항도 반대

어쩌라구??
121.***.***.172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09:16:03    
성산 공항 찬성론자들에게 물어볼께.

너네들의 목적은 공항이냐?? 아니면 성산 공항이냐??
1.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더라도 지금의 공항을 바닷가쪽으로 1본 더 늘인다면 성산공항 폐지 찬성??
2. 정석 비행장을 국가에서 매입해서 제2 공항 만든다면 찬성?
3. 현재 성산공항 반대하니 다른 지역인 대정이나 이런곳으로 옮긴다면 그것도 찬성?
4. 공항공사에 제주 업체 불참시켜서 제주 토건족들에게 돈 한푼 못벌게 해도 찬성??
49.***.***.237
profile photo
ㅋㅋ 2018-10-11 09:53:41    
성산공항 반대론자들에게 물어볼께

너네들 목적이 성산공항 반대냐? 아님 공항반대냐?

1. 돈이 얼마가 더 들더라도 내 땅이 있는 성산만은 안된다?
2. 정석공항 매입해서 그쪽 개발하면 된다. 내 땅있는 성산만 아니면 된다 이건가?
3.대정이든 어디든 옮겨서 성산만 아니면 된다. 이거냐?
4. 제주건설사들의 능력에 맞게 참여하면 되는거고 배제시킬 법적이유 있으면 배제시켜야지
117.***.***.207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10:11:42    
먼저 답해줄께...

1. 내땅 성산에 하나도 없으니 무관
2. 1과 동일한데 내땅이 성산에 있으면 무조건 찬성해야지
3. 대정은 아니지만 근처에 땅이 좀 있으니까 대정이라면 더 좋네.
4. 토건족들이 일감 만들려고 공항건설에 혈안인것 같아서.
49.***.***.237
profile photo
나도도민 2018-10-11 10:23:24    
나도 답하자
1. 제주공항 넓혀서 제주시만 더 발전하는게 제주도에 이익이라고 보니? 제주시만 제주도로 보는지?
2. 정석공항 OK 그나마 동남부 지역 근접거리가 가까우니
3. 대정모르니? 그수많은 투기꾼들이 몰려서 발표전에 우리 제주도민이 아닌 타 지역 투기꾼들의 먹이가 된거? 그리고 지금도 대정지역 땅값이 얼마인줄 알아? 외국어 학교가 근처 지역 모든 땅값을 말도 안되게 올려놨는데 왜 그쪽에 땅좀 있으신가?
4.솔직히 제주도 건설 기술차이 많잖아 그리고 공항에 들어가는 젊은 인력 제주 동남부에서 창출되는게 그리 배아픈가?
211.***.***.79
profile photo
나도도민님 2018-10-11 11:23:21    
속 시원합니다!!!
223.***.***.159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11:34:45    
그래도 오랜만에 말이 통하는 양반 봐서 기쁘네..

그래...당신처럼 찬성도 반대도 논거를 가지고 주장해야지
무조건 환경파괴니 안된다...성산만이 유일한 방법이다라고 우기는건 곤란하지.

대정 땅값은 나도 알아.....그런데 내가 그걸 굳이 넣은 항목은
난 제2공항 찬성자중 상당수가 근처 토지소유자, 미리 투기를 알고 투자한 육지 투기꾼들이
있다고 믿어서야.....당신도 어느정도는 공감하잖아.
정석비행장은 기존에 있는 공항이고 대한항공 소유니 그런점에선 큰 문제가 안되는것이고..
49.***.***.237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11:36:24    
그리고 첫번째 당신의 주장.

제주시만 제주도냐? 우리도 같이 발전하자.
참 좋은 말이야...나도 공감해..
그런데 당신 논리대로라면 아예 제주도 공항을 폐쇄쪽으로 가닥잡고
신규 공항을 활주로 2본 이상으로 건설...앞으로 3본 이상 확장 가능하도록 크게
건설하는것이 맞지 않냐?
그럼 지금 공항 주변 개발 제한 주민들의 반발도 막을수 있으니 말이다.....
49.***.***.237
profile photo
ㅋㅋㅋㅋㅋ 2018-10-11 15:04:29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3.***.***.159
profile photo
대정 2018-10-11 21:35:32    
제발 대정에 땅은 어신디 ..육지 한번갔당오젠함 힘든디 대정에 생가믄 왕복2시간은 단축할수있다.
211.***.***.166
profile photo
수산리 2018-10-12 17:18:53    
한쪽으로만 생각하는 인간이구만
219.***.***.23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00:56:10    
화가난다...반대파는 제주도 망하젠 하는게 분명하구나...아무런 논리가 없이 자기들이 불편하니 다 싫다. 아 정말 성산쪽은 제주에서 독립했으면 좋겠다...아니면 제주도 분할해서 자치권을 주되 제주도청에서 관리 안하는 자치구를 주자. 있는거라곤 성산일출봉에 황폐화된 섭지코지. 공항은 그냥 용두암쪽 다 부숴버리고 확장해서 쓰자 10조가 들든 20조가 들든. 가진거란곤 고집에 이기심밖에 없는 반대파들은 이제 놓아줄테니 남은 제주도민들 방해하지말고 잘살아라. 제주의 젊은이들이 제주도 떠나든, 평생 제주도로 못돌아오든 지들만 1차산업하면서 살아가면 되는게 더 중요하면 그리해라. 당신들이 제주도 향후 100년을 망친건 후세들이 기억하겠다.
64.***.***.98
profile photo
성산인 2018-10-12 18:09:18    
성산쪽 사람이라고 다 반대하는것은 아니고
일부 극소수의 사람들만 2공항 반대하는 것임.
찬성하는 다수는 침묵하고 있음. 똑같은 사람 될까봐.....
122.***.***.90
profile photo
제주원주민 2018-10-10 22:26:36    
전문가들이 판단해서 결정한것이다.
비전문가인 반대단체들은 무슨ㅇ 논리로 반대하는 것인가.

그럼 제주공항도 없애라--
211.***.***.70
profile photo
정말 이기적인 집단이네. 2018-10-10 20:58:02    
반대를 위한 반대!
정말 뻔뻔하고 이기적인 집단이네.
논리적이고 합리적인데라고는 없는 자기중심적
이기적인 집단의 논리군요!
223.***.***.68
profile photo
제주 경기가 바닥 2018-10-10 18:33:14    
제주도 경기가 바닥을 치고 있어요. 먹고 살기 힘들다구요. 무사 이추룩 반대만 햄수과. 상인들은 임대료 내지 못해 폐업하고 있고 관광객들은 제주도 올 돈이면 동남아 간다고 합니다. 이렇게 관광객 줄어들고 농사로만 먹고 살았던 제주의 모습을 찾고자 하십니까? 이게 다 토건 세력들이 자기 배 불리자고 하는 짓으로 보입니까? 제주도민들도 육지 올라가잰허민 비행기표 어성 잘 못갈 때도 많고 이추룩 불편헌디 과연 2공항짓지 않고 제주의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빙법을 고라줍써 정석 비행장은 찬성허는 거 보민 당신네 반대위는 비행기가 늘어나는게 고민은 아닌거 같아 뵈요. 공항세울때 수용되는 토지주들에게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주장하는 게 맞지 이런 식으로 무조건 안된다 소리만 하면 해결이 안될거 닮수다.
112.***.***.76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09:09:51    
좋은 말 하네.
제주 경기 바닥 친다고.
그럼 제주도 신사업을 만들어야지 공항만 만들면 끝인가?
영리병원도 찬성하고 동물원도 허가내고 내국인 카지노도 허가하고 비트코인도 생각해봐야지
무조건 닥치고 공항?
이건 아니잖아..
난 개발 찬성론자야.
공항도 필요하다면 해야지.
근데 공항만 찬성하는건 문제가 많잖아.
제주도 안오고 외국 간다고??
말은 바로하자...제주도에 항공편 없어서 외국 가냐??
제주도 비싼 물가때문에 발걸음을 동남아로 돌리는것이지...
식당에서도 도민가격, 관광객 가격 따로 받는거 보고 기분 나빠서 제주 안오겠다는 소리 안들어봤냐?
공항도 결국 관광객이 있어야 필요한법.

49.***.***.237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09:12:43    
그리고 난 신규공항 건설만 반대지 항공수요를 생각해서 다른 방안 찾자는 사람이야.
크루저선 유치도 적극 찬성이고.
애초 저딴 환경론자들과 조금도 섞이고 싶은 생각 없어.
제주도 농업인구는 지금의 1/10로 줄어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또한....수용되는 토지주들에게 무슨 혜택...
국가에서 정한 규정대로만 지급하면 되는것이고
만약 정말 절실한데 저들의 반대로 인해서 공사가 늦어지면
손해배상을 해야지
49.***.***.237
profile photo
상인 2018-10-11 13:01:07    
나도 반말허크라. 당신이 예의없이 너무 아는 척 하는 것 같아서 예의를 갖추기가 힘드네. 온라인에서 나이를 따지는 건 이치에 맞지 않지만 예의라는 건 있지. 경기 바닥 치는 건 신사업을 만들면 다 해결되나? 수많은 자영업자들에게 필요한 건 유동인구야. 유동인구가 많아지려면 공항이 필수지. 성산에서 장사해봤냐? 어디 아는 척만 햄서? 지금 성산 경기가 바닥을 치고 있는데 신사업만 만들면 장사하는 사람들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그렇게 크나? 지금 제주시 연동이 그렇게 발전하게 된대는 공항유입인구로 인하여 유동인구가 많아진 건데.. 장사하는 사람들도 좀 살자. 왜 넌 그렇게 똑똑한 척만 하니. 공항이 새로 만들어지고 슬롯이 늘어나고 신규 항공사들이 경쟁하기 시작하면 항공료도 내려갈 거고
222.***.***.15
profile photo
상인 2018-10-11 13:06:30    
급하거나 필요할 때 비행기를 적시에 탈 수도 있을 거고 동서가 골고루 발전할 수 있는 기회도 생길건데.. 왜 성산 공항을 부르짖는 사람들이 토건세력들이라고만 착각하시나? 내가 알고 있는 그곳에 땅 한푼 없는 사람들도 공항이 생겼으면 좋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왜 너만 그리 아는 척 하는 거냐? 비행기 값이라도 내려가면 제주도에 쉽게 올 수 있으니 동남아로 가려는 사람들 조금이라도 발을 돌릴 수 있지 않을까? 니가 말하는 신사업도 공항이 들어서야 사업자들이 달려들엉 헐 거 아니라. 공항만 찬성이 아니라 공항이 생김으로써 발전하는 모습을 상상해서 글 썼는데 넌 너무 예의없이 답변해 . 관종도 아니고.. 쯔쯔..
222.***.***.15
profile photo
상인 2018-10-11 13:07:58    
아무리 법대로 수용하고 토지주들에게 그만큼만 주면 된다고 하는데 넌 감정도 눈물도 없냐? 저들이 희생하는 건 맞잖아? 다같이 잘 살아야지.
222.***.***.15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13:48:25    
유동인구 늘이고 싶으면 상인들부터 먼저 반성해야지.
자기네들은 인건비 비싸단 이유로 외노자들 고용하면서 무슨 선순환을 이야기 해?
도민들 고용을 늘여야 도민들이 그 돈을 제주도에 소비할거 아냐?
자영업?? 나도 사업하는 사람이야..당신들처럼 요식업은 아니지만.
당신들이 먼저 서비스 질 높이고 경쟁력 갖춘 음식점 만들어봐..
며칠전 신화역사공원내 아오리라멘집 갔더니 대기시간만 1시간이더라.
맨날 똑같은 회, 연탄구이 삼겹살집, 고등어 갈치집만 오픈하면서 장사 힘들단 소리 말고.
49.***.***.177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13:50:03    
당신들 참 희안하네.
장사하는 사람들은 다 그렇냐?
법도 없이 그냥 떼만 쓰면 막 퍼줘야 하나?
감정, 눈물....언제부터 정책을 감정과 눈물로 해결했나?
희생?? 그런식으로 따지면 희생없는 국민이 어딧냐?
쓰레기 소각장 옆 주민은?? 공항 주변 개발 묶인 사람들은? 신규 택지 공급으로
토지 강제 수용 당한 사람은?
다 같이 잘 사는건 세상에 없다...다 같이 공정하게 사는것만 있지.
49.***.***.177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13:53:03    
그리고 당신 글을 보니 제2공항이 목적이 아니라
성산 공항이 목적이란게 더 드러나구만....
애초 공항이 필요한것이 아니라 공항으로 인한 내 이익이 우선인거야.
공항을 만들기만 하면 비행기 편수 늘어나냐?
제주도의 볼거리 즐길거리를 만들어야 비행기 편수도 늘이고
중형 비행기에서 대형비행기로 수송 능력을 키우는거지
만들어 놓으면 다 해결될걸로 착각하네.
제주도 비행기값 비싸서 동남아 가는 사람 없다.
동남아 숙박비가 더 저렴하고 거기가 관광할게 더 많으니 가는거다.
정말 제주도 관광객 늘이고 싶다면
당신부터 솔선수범해서 물건 가격 내려.....
바가지 요금부터 없애지 않으면 제주도 오는 사람 줄어들거니까..
49.***.***.177
profile photo
상인 2018-10-11 14:17:42    
국가에 대한 희생은 국가에서 적절하게 보상해 줘야 하는 거야... 그리고 맛집이라고 경기 안타니... 맛집만 상인이고 맛집아닌 상인들은 바보 멍충이냐... 그들도 잘 살아보려고 애쓰는 사람이야. 니가 장사하는 사람들 조금이라도 도와준 적 있냐. 넌 장사하는 사람들에게 상당히 상처를 안겨주는 말을 하고 있어. 인간이 말할 때 다른 사람의 감정을 배려하면서 말해야 하는 것은 초등학교 도덕 책에도 나와 있고 우리의 삶 자체가 그래야 하거늘... 넌 이렇게 사이버 공간에서 서로 얼굴 보며 얘기하지 않는다고 너와 생각이 다른 사람들을 깔아 뭉개고 너의 생각만 맞다고 생각하는 전형적인 히틀러 같은 사람이야. 히틀러의 종말을 잘 생각해봐 어떻게 되나...
222.***.***.15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19:22:45    
자영업이 뭐냐?
자신이 직접 경영하는것이다.
경쟁에서 도태되면 뒤처지는것이고 그런 자들까지 일일이 다 어떻게 해결하나?
솔직히 제주 자영업자들 반성해야 하는거 아니냐?
돈사돈이 인기 끄니까 모든 고깃집이 연탄구이집 되는거 보고도 이런 말 하냐?
장사하는 사람 도와준적 있냐고?
내가 중국인 관광객 몇십배는 더 팔아주는데 이게 도와주는거 아니냐?
제주도 맛집이란 맛집 다 가봤다..
그리고 왜 일일이 당신 기분 맞춰줘야 하나?
당신은 내 기분 일일이 다 맞춰주냐??
49.***.***.237
profile photo
표선사름 2018-10-12 10:48:01    
야 이 쉬블람아 정석 비행장에 누구 맘대로 공항으로 만든단 말이여 이 쉬블람아 나 가시리에 농사 점씬디..거기 수용될꺼아녀 이 쉬블람아 성산에 그냥 지서브러..너 정석 비행장 어쩌구 한번만 해봐 이 쉬발람,,
223.***.***.214
profile photo
천재부스러기 2018-10-10 17:54:43    
도라이도 여러가지네
도로에 직행버스처럼 고가요금버스는 운행하고 저가버스요금은 도로에 운행하지말라는격이네
27.***.***.169
profile photo
말이되나? 2018-10-10 15:52:45    
도대체 이사람들은 뭐하는 사람들임?
비행기 늘어서 안전에 문제있으니 비행기 못들어오게해라??
이게 뭔 개소리여?
이님들 묶어서 무인도에 집어넣고 그 안에서 못나오게하면 딱이겠네.
125.***.***.119
profile photo
이대로 2018-10-10 15:46:14    
도로는 경차가 맞지만, 하늘길(제주노선)은 대형항공기 취향이 맞다.
대형항공기라야 덜 막히고 수용능력이 늘어 난다. 소형항공기가 많아 질 수록
제주공항은 수용능력이 저감된다. 소형항공기 취항을 지양하고
대형항공기 취향을 늘려서 해결하세여
203.***.***.168
profile photo
그럼 2018-10-10 16:27:45    
대형항공기 이착륙 현 공항 힘드니까
그렇게 당신이 반대하는 2공항 꼭 건설해야겠네? 또 거긴 대형항공기 착륙 왜 불가능해 빼액 하지말고 찾아보자~
223.***.***.165
profile photo
도민 2018-10-10 17:56:02    
이렇게 무식한 인간들이 무조건 2공항부터 만들자고 선동하니 참..

현재 제주공항 활주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민한기인 A380도 이착륙 가능하다.
심지어 작은 공항으로 보이는 정석 비행장조차 중형기인 777이 이착륙 가능한 사이즈다.
서울 제주노선엔 상시 운행중인것이 광동체인 777이고
태풍같은 비상사태 일어났을때 긴급 수송으로 A380 B747 운행한다.
회사측에서 더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 점보기를 황금 노선인 미주노선에 우선 배정하기때문에
제주도에 대형기가 안들어오는것이지 공항이 작아서 못들어오는것이 아니란다.
49.***.***.237
profile photo
도민 2018-10-10 17:58:19    
그리고 육지도 하늘도 바다도 대형기일수록 효율성이 더욱 더 뛰어나다.
물론 대형기 특성상 배차간격은 길어지고 그만큼 대기시간은 길어지겠지만.
지금 제주도 도로로 비유하자면
현재 포화상태인 제주도 도로에서(승용차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전제하에)
어떻게든 중형, 대형 버스로 수송객을 많이 소화하려 하는데
난데없이 12인승짜리 승합차가 자기들도 허가내달라는격이다.
49.***.***.237
profile photo
ㅁㄴ 2018-10-10 18:11:32    
a380이제까지 딱 한번 다이버튼했고 777-300도 너무 긴 항공기라 스팟부족하다 대형기 지금도 스파트 부족해서 난리인데 대형기 띄우라고?? 제주공항 스파트 크기 보고 말해라
14.***.***.138
profile photo
그럼 2018-10-10 19:22:09    
응 아니야 이유 제대로 보고 와
이미 부족하다고 밝혔어~
너 같이 무식한 인간이
아는 척 하니 노답
223.***.***.37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09:04:44    
ㅁㅁ// A380은 나온지 얼마 안된 신모델이야...근데 747은 엄청 운행한건 알지?
777은 지금 저가항공인 진에어에서도 김포-제주 노선에 상시 운행하고 있다.
제주공항 활주로 3180M다.. 부산 김해공항 3200미터와 거의 비슷하다

49.***.***.237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09:06:07    
그리고 당신들 공항 찬성측 주장대로라면
지금의 제 2공항을 아예 활주로 2본 이상으로 건설하고
현존하는 제주공항을 비상용 또는 아예 폐쇄해야지.
그게 맞지 않아?
49.***.***.237
profile photo
ㄴㅇ 2018-10-11 09:13:37    
그 747도 아시아나랑 대항항공 사고나서 다니는거고 지금 주기장이 부족하다고하는데 뭔 소린지..쩝...
14.***.***.138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10:16:21    
747은 정기편이 아니고 갑작스러운 환경에 사용하는것이란다..
747도 운행이 가능하니 777로 체급만 올리더라도 어느정도 해결된다는것이다.
설령 제2공항 건설하더라도 10년정도는 걸릴건데 그럼 그 사이에
777등 중대형기 운항하는건 당연한 말이잖아..
49.***.***.237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10:16:21    
747은 정기편이 아니고 갑작스러운 환경에 사용하는것이란다..
747도 운행이 가능하니 777로 체급만 올리더라도 어느정도 해결된다는것이다.
설령 제2공항 건설하더라도 10년정도는 걸릴건데 그럼 그 사이에
777등 중대형기 운항하는건 당연한 말이잖아..
49.***.***.237
profile photo
ㅁㅉㄸㅁㄴ 2018-10-12 00:16:16    
그니까 대형기 지근 스파트가 부족하다고 그리고 항홍사들마다 주력비행기가있는디 대형기타령이야 지금도 여름에 띄우는 대형기로 커버가돠는데 쩝.. 항공사들마다 보유 대형기 보고와서 말해라 답답하다 그 돈사서 국내돌리라니 ㅋㅋㅋ
14.***.***.138
profile photo
도민 2018-10-12 14:09:39    
스파트가 뭔데 자꾸 스파트라고 하냐?
영어로 써봐 임마..
그리고 지금 진에어는 777를 제주-김포 노선에 정기적으로 사용하고 있어 임마..
뭘 좀 알고 글 써라.
49.***.***.177
profile photo
도민 2018-10-10 15:38:19    
공항 찬성과 반대를 떠나 이건 저들 단체 주장이 말 맞지.

제주도를 에어 아일랜드 만들 생각이냐?
무슨 50명 승객 태우는 애들 장난감 같은 비행기를 제주도에 취항한다는거냐?
737 기종으로 여러 승객 태운다면 누가 반대해?
지금 제주는 중대형기 띄워도 전혀 문제 없다.
2공항 문제는 찬반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어디 코딱지만한 동네에서 듣보잡 항공사들을 위한 공항은 필요없다.
지김의 여수, 사천 포항 같은곳 노선도 없애야 할 판국에 별 희안한것 다 만드네.
49.***.***.177
profile photo
자세히 보면 2018-10-10 15:56:54    
항공사에서 필요해서 이익이 날만한 비행기 사이즈를 계산해 투입시키는데 왜 저가든 고가항공이든 배나라감나라 반대위서 간섭하려 하는가요...?. 만약 계속 저가항공사에서 제주공항에 슬롯을 요구한다면 사시미라도 들이댈건가요?.

저가든 고가든 큰비행기든 작은비행기든 공항의 슬롯수요가 극심해지면 항공사 조져서 비행기사이즈 키우며 공항의 경쟁력을 낮출게 아니라 어떤 비행기든 뜨고내릴수있는 새로운 2공항을 건설해 공급을 해결해야 정답이지요. 그리고 제주는 님의 말씀처럼 코딱지만헌 동네가 결코 아님니다.
114.***.***.78
profile photo
도민 2018-10-10 18:02:51    
ㅉㅉ
항공기를 개인 소유의 승용차, 버스로 생각하는 양반이 있네..
애초 항공기는 국토해양부의 사업허가, 운항 허가를 얻지 못하면
운행이 불가능해.
지금 제주도의 좁아터진 슬롯에 무슨 50인승짜리 비행기를 배정한다는거야?

어떤 비행기라도 띄운다고?
경비행기도 슬롯 배정해달라고 해보지?
ㅉㅉ

그리고 제주도가 코딱지 만한 동네라는것이 아니라
제주도 취항을 원하는 업체의 공항이 소재한 동네가 코딱지 만한 동네라는것임.
49.***.***.237
profile photo
자세히 보면 2018-10-10 19:22:23    
참으로 나의 의견이 제대로 접수되지 않으시는 분이네요. 개별항공사에서 자기들 손익계산하여 경비행기를 허가 신청하여 띄우든 아니면 큰비행기를 신청하여 띄우든 그것은 개별항공사 몫이니 반대위에서 항공청에 이래라저래라 할일은 아니라는 소리를 그렇게도 듣기 힘드신가요?.

글쿠 저가항공유치하여 버스타는것처럼 큰부담 없이 빠르고 쉽게 육지나들이하자는게 글케 나쁜 생각인가요?.
220.***.***.233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08:59:48    
당신이 말도 안되는 소릴 하니까 그런거야.
개별항공사에서 자기들 수익 계산하는건 자기 맘이지만
허가 자체는 정부에서 하는거야.
그리고 그 정부는 국민들의 요구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것이고.
반대측에선 소형기 못띄우게 정부 압박하는것이 좋은 전술이고
찬성측에선 제2공항 만들어서 소형기도 맘껏 띄우게 하자면 되는거고..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기 목소리 하나 못내냐?
당신들 찬성론자들이 여기에 댓글 다는것도 결국 자기 목소리 내는것이고
당신들 의견이 공항 찬성으로 이어지길 바라는거 아니냐?

저가항공 유치는 나도 좋아...근데 어느정도 규모도 갖추고
자본력이 튼튼한 회사가 들어와야지 듣보잡들이 설치는게 좋아?
과거 한성항공 보고도 마구잡이로 찬성할래??
49.***.***.237
profile photo
자세히 보면 2018-10-11 10:39:42    
아무리 얼굴 안보고 자기주장 펼치는 시이버공간중의 논쟁이라지만 저를 언제 보셨다고 반말찌기에 욕설에 도민님의 시건방짐이 하늘을 찌르는군요.

님의 주장에 몇분이 공감하시는가 주위를 살피시며 우겨도 우기셔야지 자기말만 맞다고 우기면 똑똑한 사람들이 많은 세상에 지나가는 소들이 웃읍니다.
223.***.***.238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11:28:52    
이 양반 봐..
인터넷상에서 반말 존댓말이 뭐가 그리 중요해?
계급장 떼고 서로의 주장만으로 논쟁하는곳이 인터넷 아닌가?
그리고 내가 반말은 했다만 당신한테 무슨 욕설을 했다고 그래?
나보곤 우긴다고 하면서 당신은 제대로 된 논거조차 제시못하잖아.
공감 많이 하면 그게 옳은것인가?
그럼 제주도민들에게 주는 항공편 할인혜택을 국민 대다수가 반대한다고
없애버리는것도 올바르겠네??
모든것을 다수결로 할거면 법이고 행정이고 무슨 필요가 있어?
그냥 투표로 모든걸 해결하지..
49.***.***.237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11:30:53    
그리고 자꾸 반말로 시비거는데..
그럼 당신도 똑같이 반말해...그걸론 시비 안걸께..
여기 문대탄 영감님글에는 반말은 기본이고 일베충이니 하면서
욕설 지껄이던데 그런데는 자신과 같은 공항 찬성론자니
아무말 없으면서 반대론자에겐 유독 엄격한 잣대를 대네..

그리고 말야.
난 엄격히 말하자면 반대론자도 아니야.
정석비행장 활용하자는데 왜 반대론자야?
49.***.***.237
profile photo
도민들이 합심하여 2018-10-10 15:01:44    
무조건적인 반대만 일삼는 이 사람들
더 이상은 무리한 반대 일삼는것을
도민들이 합심하여 막아야 합니다

비행기 신규취항도 안된다
그렇다고 신 공항도 안된다
본인들은 뚜렷한 대안들도
없으면서 무조건 반대 반대를
위한 반대만 일삼는다

220.***.***.1
profile photo
도민 2018-10-10 15:35:35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고 이게 정상적인거야 이 친구들아.

신규 저가항공사들 보면 겨우 승객 50명 태우는 소형 비행기를 제주도에 취항하겠다는데
그럼 당신네들 공항 찬성자들이 주장하는 여유로운 공항과는 상반되잖아.
애초 제주도 취항 항공기는 최소 737 이상의 사이즈만 되어야지.
49.***.***.177
profile photo
질문 2018-10-10 21:35:29    
도로가 극심히 막히면 자가용 못다니게하고
버스나 승합차만 다니게하자는 말씀이랑 다른가요?
도로를 늘려야 할까요?
생긴다고 그렇게 심하게 피해가 있는건가요?
59.***.***.41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08:56:28    
다르지...
애초 비행기와 승용차는 비교 불가인데 자꾸 이상한 논리를 펴네..
제주도에서 자가용 비행기 굴리는 사람 있냐??

당신 비유대로라면
제주도 사람들이 기존의 항공기 이용하기가 불편하니
개인 경비행기 구입해서 굴릴테니 공항 하나 더 만들어 달라는거랑 같은거야.
제주도 최고 부자인 넥슨 김정주가 개인 경비행기 운행하고 싶은데
제주공항이 복잡하니 제2공항 만들어 달라고 하면 거기에 찬성할래??
49.***.***.237
profile photo
이 무슨 짓거리들인지 2018-10-10 14:52:59    
범뭐시니 환경연합이니 하는 사람들

당신들 평소에 무슨일 하면서 제주를
위하는가?

정당하게 땀흘려 일하면서 먹고살며
반대를 하는건가?

제주에 관광객이 줄게되면 그게
얼마나 치명적인 상황인지 몰라서
이러는건가?

공황이 포화상태라는걸 당신들이 더 잘
알면서 왜 제 2공항은 그렇게 반대하는건가?

반대만 하면 다인가?

이래도 반대 저래도 반대 도대체
당신들 진심이 무엇인가?
징글징글하다

그렇게 무조건 반대만 일삼으면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건가?

당신들도 한번 곰곰히 생각해보기바란다

이것도 안되고 저것도 안되면
그러면 어떻게 하라는것인가?

입도 관광객들 제한하라고?
그게 말이 안되는건 당...
220.***.***.1
profile photo
제주사람 2018-10-10 14:32:11    
공항이포화상태면위험분산을 위해서공항을늘려야지..또항공사들이이익나느로선을가려하지적자누선가겠냐.니들은적자나도가겠지.환경과미래세대를위해서.
61.***.***.22
profile photo
도민 2018-10-10 15:51:50    
난 제주도 같은 섬에는 공항 하나보다는 두개가 맞다고 봐.
만일의 사태라는게 있으니까.
근데 지금 제 2공항은 결사 반대야.
제주도엔 이미 제2공항인 정석 비행장이 있으니까.
정석비행장을 비상공항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해야지 무슨 성산 공항이야..
49.***.***.177
profile photo
1212 2018-10-10 20:54:17    
정석비행장? 대한항공 소유아님??과연 정부가 땅콩항공 좋은일할까나? 하면또 정경유착 이날리 할꺼면서
175.***.***.93
profile photo
도민반박 2018-10-11 01:05:14    
ip끝자리 177 도민님. 정석비행장은 애초에 민간항공용이 아니라 훈련용입니다..그리고 인프라가 잘 되어 있는 곳인지는 네이버지도보고 와서 말씀하시고요. 에어시티가 필수로 들어가는데 중산간걸쳐서 거기 대규모로 개발하면 향후엔 신제주급으로 될텐데요, 그럼 그쪽 다 갈아엎어서 도시가만들어지는데 지금 이게 더 환경친과적이며 도시계획적으로 맞다고 보는건요? 그리고 말씀하시는게 앞뒤가 안맞는데, 지금 현공항이 포화상태여서 2공항이 필요한건데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기위한 공항이 아니구요. 누가 비상공항을 성산에 만들젠 합니까? 지금 현 공항이 포화며 반대파에서 말하는 항공기운항 통제는 공산국가에서나 나올법한 방법이여서 현실상 통제못합니다. 제주도에 오고 싶어하는 사람을 막겠다? 결국 항공편이 늘어날텐데 대안은 있수과?
64.***.***.98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08:48:52    
정석비행장이 훈련용 비행장인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임.
그러나 훈련용 비행장을 공항으로 얼마던지 사용 가능함.
대한항공 소유의 비행장이지만 정부에서 유상매입하면 됨.
에어시티가 필수란 말은 또 어디서 나오는것이지?
공항 주변은 기차역, 버스 터미널과 달리 소음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오히려 개발이 안되는것이 더 좋다.
지금 제주 공항이 비정상적인것이다.
그리고 접근성을 자꾸 논의하는데 제주 어느곳에 공항 생겨도 접근성 떨어진다는 소린 못한다.
지금 성산공항보다 정석비행장이 도심에서 접근하기엔 훨씬 더 좋은건 누구나 다 인정하는 사실 아니냐?
49.***.***.237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08:51:24    
제 2공항이라는것 자체가 비상용이란 말을 함축하고 있다.
늘어나는 항공수요 해결하는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고.
현재 항공편을 분산시킬려고 정석비행장 사용하자는것이고
또 현재의 소형기 위주에서 중,대형기 위주로 항공편 개편하면
충분히 수용 가능하다.
저가항공, 소형비행기, 군용기는 정석비행장에서
중형기, 대기업 항공은 제주공항에서 운행하면 가능하다.
49.***.***.237
profile photo
도민님제발 2018-10-11 10:28:56    
두번째공항이고 이름을 정하지 않아서 2공항인거지 비상용이라서 2공항 이었나요??
남의 말에만 말꼬투리 잡지말고 본인 말에도 논리적으로 좀 풀어내길 바랍니다
훈련용은 엄연히 훈련하려고 만든거고 공항이 너무 포화상태라 위험하기도 하고 근래 공항가면 딱 느껴지잖아요?? 기본 연착에 공중서 몇바퀴 돌고 이러다 큰일납니다
그렇다고 많이 태워서 큰 비행기만 오라는건 자유경제시대에 기업한테 큰비행기만 뛰우라고 하면 그 비행기 좌석은 다 차나요? 그럼 버스처럼 적자분 또 나라에서 매꿔주고??
그렇다고 그럼 작은 비행기는 정석으로 가라? 그건 아니잖아요....
59.***.***.57
profile photo
도민님제발 2018-10-11 10:31:11    
저가항공사는 중소형 비행기를 운영하는데 무조건 대형비행기에만 운영하게 해요?? 육지서 놀러오는 친구들이 하나같이 혀를차요 공항 불편하고 연착에 아니 지금도 포화상태고 앞으로도 관광객들은 더 올텐데 왜 굳이 다른지역은 못해서 난리인데 이렇게 위험 무릅써가며 반대만 하는지 무조건 자연환경 망가진다? 더 걷어들이는 세수로 얼마든지 보호하고 더 좋은일에 쓰면 되는일인데 말이죠
59.***.***.57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11:39:30    
현재 저가항공사는 737 사이즈임..
이정도면 저가항공사에서 운행하는거 맞음.
근데 위의 항공사는 50인승짜리 초소형 운행하겠다는것임.
듣보잡 항공사에서 50인승짜리 항공기 띄우겠다는데 그걸 찬성함?
제 2공항 건설은 논외로 하고 저런 항공기를 제주도에 띄우는거 어떻게 생각함?
게다가 업체도 듣보잡..
과거 한성항공이 망하는거 못봤음???

자연환경??
난 개발 찬성론자라니까...
영리병원, 내국인카지노, 대형 워터파크 모두 찬성해...아..강정해군기지도 찬성이고.
49.***.***.237
profile photo
도민님 2018-10-12 00:30:58    
뭔가 논점을 흐리시는게..개발찬성론자이신지 뭔지 파악이 안되는데 저는 개발찬성론을 펼치는게 아니라 제2공항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현공항을 유지하되 지금 북쪽 끝에 있는 공항을 서귀포시민들과 입도객의 편리와 안전을 위해 서귀포쪽, 또 공역이 중첩되지 않으며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즉 다시말하면 개발이 1도 안되있는 동쪽지역에 그나마 좋은 자리인 온평리에 짓자는겁니다. 그리고 에어시티가 왜 나오냐는데...아니 그러면 공항과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 에어시티가 있어야지 여기가 무슨 미국 콜로라도 덴버 공항처럼 땅이 아주 넓어서 도심과 좀 떨어진 곳에 만들수있습니까? lax나 라과디아 처럼 도심지중심에 들어와야지. 그래야 교통트랜드에 맞춰서 당일업무 당일 입출도를 가능하게 하는거잖아요. 그런거 안따지면
64.***.***.98
profile photo
도민님 2018-10-12 00:37:00    
공항을 왜 짓습니까? 당연히 오피스 단지와 컨밴션이 딸려오는 호텔시설이 와야줘. 외국인 학교 같은거도 와야하고 공유오피스도몇개도 들어와야하고 연구단지와 새로운 기술을 시범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공공기관과 주거단지도 들어와야하는게 당연한거죠. 내가 외국에 아주 자주가는데 공항에서 내려서 허허벌판인곳이 거의 없어요. 허허벌판이라도 15분만 차타고 나가면 대규모 산업시설과 도시지역이죠. 솔직히 저는 성산에 제2공항 만들어지면 향후 50년전에는 현공항과 제2공항 잇는 공항철도와 다시 제2공항과 혁신도시 및 영어마을을 잇는 열차가 만들어져서 자연친화적이며 특색있는 교통인프라 만들수 있을꺼라 믿습니다. 대정에 지으면 안되는 이유는 동쪽에 관광단지가 몰려있는데 동쪽으로 이동하기 위한 인프라가 이번 기회 아니면.
64.***.***.98
profile photo
도민 2018-10-12 14:13:02    
첫번째..
공항이 필요하면 정석비행장 이용하는 방안이 좋다.

두번째
외국에 얼마나 가봤는지 모르겠지만 대다수의 공항은
시외곽에 위치하고 주변에 특별한 상권은 형성되지 않는다.
공항 주변은 소음으로 인해 애초 큰 상권은 어렵다.
시내에 있는 제주공항과 대구공항이 아주 예외적인 경우다.
외국인 학교?? 당신이라면 비행기 소음에 시달리는 공항 인근에 학교 보내겠냐??
49.***.***.177
profile photo
도민님반박 2018-10-13 02:46:42    
첫번째.
지금 공항이 필요하면이 아니라 필수적이라서 수급을 나누는 공항을 하나더 짓자는건데 필요하면 정석을 쓰는게 아니라 지금 당장 필요하니까 하나더 짓자는거임. 그러니까 지금 말하는건 정석을 지금 현 공항처럼 더 크게 짓고 그 근처에 렌터카나 숙박시설을 두자느거임? 중산간에? 장난하심?
두번째.
아주 많이 가보고 지금도 외국임. 대다수공항은 시외곽에 있는데도 있음 근데 15분내로 시내로 들어옴. 소말리아랑 케냐 두바이 그리스 스페인 등 다 가봤지만 15분내로 대도시가 있음. 있어야함. lax나 시애틀 타코마쪽도 다운타운과는 외곽이나 그 근처 인구가 어마어마함. lax근처는 숙박에 대규모 경기장 위치. 구글맵으로 lax근처 보고나 오시지 ㅋㅋㅋ 거기 사람들 못살고있는지 ㅋㅋㅋ
구글맵좀 사용하시고
64.***.***.98
profile photo
도민반박 2018-10-13 02:51:32    
그리고 공항근처에 첨단회사들이입주하는건 당연. 항공관련 및 레이더 더 나아가 장난감 부터 국방관련 회사들도 오게 되어 있음. 근데 제주는 관광목적이 더 크므로 티켓팅하는 회사들이라도 오면 좋을듯. 또 은행도 오면 좋고. 그러니까 에어시티가 필요하다는건 필요가 아님 필수라는거임. 그 근처에서 어떻게 사냐는 바보같은 논리 펼지지 마시길.
마지막으로.
마치 공항근처에 학교가 있으면 사람이 안온다는 논리를 말도안되게 펼치는거 같은데...세계 명문대학들이 공항근처에 얼마나 많은지 좀 보시길. 심지어 비행기가 크게 보이는 대학들도 있음. 거기가 비행기 소음땜에 공부를 못함?지금 건축기술이 얼마나 발전했는데 뭔말하심? 마치 비행기 지나가면 귀막고 수업중단하는것처럼 써놨네. USC는 공항바로옆에 있음. 수업방해안...
64.***.***.98
삭제
제2공항 반대단체 "신규 저가항공사 노선에 제주 제외해야"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