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블록체인-탄소없는 섬, 제주미래 신산업 육성 밑거름될 것”

좌용철 기자 ja3038@hanmail.net 2018년 10월 11일 목요일 13:40   0면

1.jpg
▲ 10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세계지식포럼에서 '블록체인 산업과 제주'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의소리
원희룡 지사-팀 드레이퍼, 블록체인 육성 한목소리10일 개막 세계지식포럼서 대담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0일 세계적인 벤처투자자 팀 드레이퍼(Tim Draper)와 만나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올 미래상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개최된 세계지식포럼의 연사로 만나게 된 두 사람은 규제 샌드박스를 조성해 단계적으로 암호화폐 발행을 허용해야 한다는데 뜻을 함께했다.

팀 드레이퍼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을 분리한다면 블록체인 기술의 큰 부분을 놓치게 된다는 점에 공감을 표하고, “규제 샌드박스를 만들고 암호화폐 발행을 단계적으로 허용하는 방안에 대해 훌륭한(brilliant)’ 접근 방법이라고 평가했다.

원희룡 지사는 블록체인 산업과 제주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탄소없는 제주 정책과 어떤 연결이 가능한지를 묻는 질문에 에너지 P2P거래, 전기차 배터리 이력관리 등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탄소없는 정책과 연계될 수 있다고 피력했다.

탄소없는 섬 제주 프로젝트와 블록체인 산업 육성정책 모두가 제주의 미래상을 그리고 있으며 향후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는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밑그림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열린 세계지식포럼은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에 대한 팀 드레이퍼의 발제 강연으로 시작됐으며, 블록체인 산업 육성을 위한 제주의 노력을 소개하는 원희룡 지사의 강연, 팀 드레이퍼와 원희룡 지사의 대담 순으로 진행됐다.

팀 드레이퍼는 강연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은 단순한 신기술이 아니라 사회 구조 전반을 탈중앙 구조로 변화할 수 있는 파급력이 있다. 그 잠재력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분리하는 접근방식으로는 블록체인 산업을 제대로 육성할 수 없다투기 문제는 확실히 막으면서 토큰 이코노미는 진흥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암호화폐 발행에 있어 점진적·단계적으로 허용 범위를 넓혀 나가자는 것이 제주가 구상하고 있는 기본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투기 우려에 대해서는 암호화폐 발행에 있어서 처음에는 개인 투자자를 배제하고 기관투자자 중심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http://www.jejuso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6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제발 2018-10-12 14:22:13    
우선순위가 중요하죠 지금 제주는 관리가 우선 이뤄져야 한다고 봅니다
무작정 삼다수 국내 유통을 하겠다고 하고 무분별한 개발을 하면서 재산권 침해라고 하면서 여기저기 허가를 내주면서 구석구석 참 많이도 건물들이 들어서고 있죠
산을 올라가보면 예전의 모습을 찾기 힘듭니다
발전하는 것도 좋지만 제주는 자연경관이 사라지는 순간 죽음의 섬이 될수도 있다는 사실 심각하게 받아들이면서 함께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찾아주셨으면합니다
223.***.***.202
profile photo
콧방귀 2018-10-11 19:00:06    
환경문제, 야간 가로등 문제, 쓰레기문제, 교통문제, 하수처리문제, 악취문제, 주거문제, 난개발문제 등등
그런 현안을 우선적으로 처리하려고 노력해야 하는 거 아닌가여?
도민들은 깜깜한 블록체인, 암호화폐에 지나치게 몰입하고 계시네여..제주도가 4차산업으로 먹고 살려면 기업, 기술, 자본, 정보 등 기초산업 인프라가 엄청 모자르고 인력도 안되는걸 알텐데 왜 밀어붙이는지 알 수가 없네여. 봉황의 뜻을 우리같은 뱁새가 알리는 없지마는..
그냥 기존에 잘 해오는 것들 더 잘하고 새로운 것도 하고 싶으면 도민사회가 함께 할 수 있는 것으로 하면 좋겠는데여. 몇사람들과 해 먹을 거 말고..
125.***.***.206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16:05:12    
도정에 전념한다더니 또 온데만데 다니면서 강연 정치하십니까. 적당히 좀 하십쇼. 인사는 엉망이고 현안도 쌓여있는데 밖으로 그만 돌고.
180.***.***.223
profile photo
산소 2018-10-11 15:30:54    
1 비트코인 생성하는데 전기를 얼마를 먹는지는 알고 있나? 그 전기는 화석연료로 만들어진다는 것도 알고 있나? 전기차 알고보면 친환경 같지만 결국 그 전기는 석탄 때서 만든다는거다. 수소연료전지차가 진정한 친환경인데 ... 도지사 참 엉뚱하네. 법학 전공자가 저걸 이해하기엔... 블럭체인이 뭔지는 알지... 공론화 해서 도지사도 함께 토론해야... 함께 토론하면 탈탈 털어주지...
116.***.***.129
profile photo
바람 2018-10-11 17:00:44    
풍력발전 있잖아~~~ 제주도에 바람
175.***.***.150
profile photo
도민 2018-10-11 17:20:42    
수소는 무슨 친환경적으로 얻나? 전기 만드는것도 똑같아요 .. 그리고 수소충전소 설치를 찬성할 동네가 있을까? 그리고 친환경 에너지 생산은 사실상 없는거지..전기나 수소가 그나마 환경에 덜 피해가니 선택한거지.
39.***.***.68
삭제
“블록체인-탄소없는 섬, 제주미래 신산업 육성 밑거름될 것”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