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겨울 폭설 대중교통 특별수송...3단계 비상근무

이승록 기자 leerevol@naver.com 2018년 12월 06일 목요일 17:23   0면
제주도는 12월부터 내년 2월말까지 ‘겨울철 폭설대비 대중교통 특별수송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단계별(주의, 경계, 심각) 상황 대처를 위한 비상근무체계에 돌입한다. 

이는 폭설, 결빙으로 대규모 이용객 불편이 우려되거나, 발생할 경우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으로 대중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고 사고 발생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해 추진된다.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제주도는 매일 오전 6시를 기준으로 재난상황실로 대중교통 운행 상황 첫 보고를 실시하고, 운수업체를 통해 노선별 첫차 출발상황과 출발 후 도로 상황을 방송매체와 버스정보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해 정보를 전달한다. 

또한 자연재난 비상단계별로 노선버스 운행이 어려울 경우 읍면동 제설담당부서, 운수업체 및 자치경찰단 등과 긴급연락 체계를 구축해 신속한 제설과 방치 차량 제거에 나서며 해당 마을 리사무소(이장)에 결행 상황을 안내해 주민들에게 전파할 계획이다. 

기상 및 도로 상황에 따라 △1100도로 통제△5‧16도로 및 중산간 도로 일부 통제 △시내구간 일부 통제 순으로 대중교통 우회 운행을 실시하고 예비 차량, 전세버스 등 특별수송 차량을 투입해 원활한 대중교통 운행을 유도한다. 
    
사고 예방에도 보완이 이뤄진다. 지난 겨울 사고 차량 방치, 제설 작업 등으로 인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하는 한편, 차량 및 도로 정비·점검 활동을 강화 중이다. 

우선 운수업체별로 스노우 체인 등 월동 장비를 구비하고 타이어를 비롯한 차량 정비 활동을 진행 중이며 사고 발생 시 행동요령 및 사고 다발지역, 상습 결빙지역에 대한 운전자 교육을 실시중이다. 

제주도 오는 12일까지 제설장구 비치여부 및 차량 점검 시행 사항을 취합한 후 다음 주 실제 현장 점검에 나선다. 현장 점검을 통해 겨울철 월동장비 준비 사항, 터미널의 난방, 환기, 전기, 소방기구 등 각종 시설물 작동 및 이상 여부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폭설시, 변경된 버스 정보는 버스정보시스템에 미리 반영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실시간 버스 돌발 상황은 승차대 버스정보안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해 안내기 화면과 함께 음성정보도 제공한다. 

제주버스정보 앱(App)을 통해 모바일에서도 실시간 모든 버스 운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제주도는 이달 중 아라초교에서 광양사거리 구간 중앙우선차로 승차대 구간에 바람막이를 설치해 겨울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승객들의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비상단계별 추진계획>

구 분

비상단계

(주의,Yellow)

비상2단계

(경계,Orange)

비상 3단계

(심각, Red)

대설 등 자연재해

도전역 주의보 또는

2개지역 이상 경보

(산간제외)

도 전지역 경보 또는

국지적으로 극심한 피해발생

도단위로 대규모

피해발생

1100도로 운행 통제

대중교통 지역적또는 일시적 이용객 급증

항공기 운항 통제

1100도로 통제

516도로 통제

일부 중산간 도로 통제

1100도로 및 516도로 통제

일부 중산간 도로 통제

일부 시내구간 통제

조치계획

필요시 대체 노선 운행

노선버스 임시 증편 운행

필요시 전세버스 투입

제주-서귀포시(평화로) 운행

교래노선 봉개 우회 운행

전세버스 등 특별수송차량 투입

-제주:함덕-노형, 삼양-수목원

-서귀:중문-신시가지-1호광장

-동일주 및 서일주 노선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http://www.jejuso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도민 2018-12-12 09:55:48    
원지사! 대중교통 하나는 정말 인정!!
210.***.***.81
profile photo
5.16도로 2018-12-06 18:19:29    
대형 노선버스만이라도
통행할수있도록
제설작업
꼭 해주세요.공항가는길
불편없도록
작년처럼
전차량
전면통제만이
능사는 아니라고 봅니다.
이럴땐 신공항이
절실하기도
합니다. 일단
빙판길된 꼬불꼬불한
산넘어 안가도
되니까
211.***.***.227
삭제
겨울 폭설 대중교통 특별수송...3단계 비상근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