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기자다
[기고]당신의 '정화조'는 안녕하십니까
icon 서귀포시 상하수도과
icon 2020-08-05 10:03:21  
첨부이미지

정화조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

나 어릴 적엘리제를 위하여의 노래가 흘러나오며 좋지 않은 냄새를 풍기는 차가오면 피해다니 던 모습 일명 똥차가 생각이 나곤 한다.

이보다 더 오래전 지게꾼이 똥을 푸고 누군가에게 모욕을 주기위해 똥을 뿌리는 장면을 TV에서 본적이 있다. 우리 조상들은 적을 죽이기 위해 똥을 뿌렸다고 한다. 전쟁터에서 일종의 무기로 사용했다고 하니 똥도 귀할 수가 있겠구나 싶다.

제주살이를 꿈꾸며, 푸른 잔디밭과 바다가 보이고 도심의 시끄러움 속에서 벗어나 일명숲세권을 찾아 전원생활을 하시는 분들은 꼭 1년에 한번 정기적 관리가 필요하다. 기온이 올라갈 때면 정화조의 악취는 날로 심해지기 마련이다. 청소시기를 놓치면 일상생활의 불편함으로 직결되고 실생활에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도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건물 내 정화조, 노후 된 건물의 정화조, 저지대 및 지하실에 설치되어 있는 등 정화조 시설이 있는 건물은 주변에 악취 민원이 발생우려가 있어 꾸준한 관리가 더더욱 필요하다.

생활하다 보면정화조 청소를 잊고 지내는 경우가 많은데 사소하지만 실천 가능한 관리법이다. 정화조는 화장실을 사용하며 내린 물과 함께 들어온 분뇨를 슬러지 형태로 침전시키고 침전된 슬러지가 너무 많이 쌓여 정화조 용량범위를 넘어서게 되면 넘칠 수도 있다. 주기적으로 청소를 실시하게 되면 악취예방은 물론 청정제주를 지키는 밑거름이 되기 때문에 정화조를 꼭 청소를 해야 하는 이유이다.

끝으로 혐오업종 종사자 분들의 고된 노동과 시민들의 적극적 참여 덕분에 청정제주의 모습을 계속 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우리가 살아가는 이웃이며 시민으로서 당연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2020-08-05 10:03:21
211.184.197.2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