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기자다
「민원24」대신 「정부24」로 똑같이 이용하세요
icon 표선면
icon 2020-10-16 16:3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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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선면 오유진

민원24는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을 방문할 필요 없이 PC나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민원을 안내, 신청, 열람, 발급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 정부에서 운영하는 전자민원 서비스이다.

 

주민등록등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등 기존 민원24를 통해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는 모두 정부24로 전환되었는데, 국민의 인지도를 고려하여 그동안 민원24를 병행하여 운영해 왔었다.

 

2020115일부로 정부민원포털민원24(www.minwon.go.kr) 가 종료되고 정부24(www.gov.kr) 서비스로 전환되어 새롭게 운영된다.

 

정부24는 민원서류 발급 및 다양한 행정서비스와 정책정보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 제공하는 정부서비스 대표 포털로 지난 20177월 개통하였다.

 

민원24회원은 로그인 후정부24회원약관만 동의하면 별도 회원가입 절차 없이정부24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다.

, 민원24에서 아이디/비밀번호 로그인 후 (팝업) 정부24 회원약관 동의하면 정부24로 회원가입이 되는 것이다.

 

모바일 편의기능도 다양화되어 예전에 농협이나 우체국 등 금융기관에 방문,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본인을 확인하였으나 이젠, 편리하며 안전한 로그인을 지문 보안인증 방식으로 운영되며, 민원수수료 등 결제를 위해 페이코카카오페이 등과 연계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도 도입하였다.

 

서비스가 일원화되면서 현재 민원24에서 신청 가능한 지방세납세증명 등 39종의 서비스도정부24에서만 신청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2010년 서비스를 시작한민원24는 주민등록등본, 토지대장 등 1,100여종의 민원서류들을 인터넷으로 신청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한민국 전자정부 활성화에 큰 역할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민원24의 혁신적 서비스 제공 경험을 바탕으로정부24를 더욱 발전시켜 각종 행정서비스가 주민이 편리하고 유용하게 널리 이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본다.

 
2020-10-16 16:3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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