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NOTICE

본문영역

나도기자다

제목

[기고] 겨울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운전 _ 제주시 일도2동 강경표

닉네임
일도2동
등록일
2021-12-27 12:38:26
첨부파일
 (12.27 일도2동 강경표 기고문) 겨울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운전.jpg (81063 Byte)

위드코로나 시대, 모두가 어렵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요즘입니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코로나19라는 시련이 찾아와 몸도 마음도 우리를 지치게 하는 것 같습니다. 답답하고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지만 추운 겨울은 어김없이 찾아왔습니다.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강추위와 많은 눈으로 인해 노면이 빙판길이 되면서 미끄럼 사고 및 차량의 안전사고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겨울철에 대비해 운전자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눈길, 빙판길 안전운전요령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첫째, 폭설 예보 때는 자가운전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합시다. 불가피하게 운전을 할 경우에는 스노우 타이어나 체인을 사용합시다.

 

둘째, 빙판길이나 블랙아이스가 있는 경우 급조작은 사고의 지름길입니다.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 과속을 삼가하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해 미끄러짐 사고에 대비합시다.

 

셋째, 출발 전에 운전시야를 충분히 확보하고 저단으로 부드럽게 출발하고, 제동을 할 때는 풋브레이크를 가볍게 여러 번 밟아주고, 엔진 브레이크도 적절하게 함께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넷째, 커브길을 특히 조심해야 하고 커브길에 진입할 때는 충분히 감속해야 합니다.

 

다섯째, 빙판길이 의심되는 응달진 부분에서는 반드시 서행해야 합니다.

 

여섯째, 내리막길에서는 저속 기어를 사용하고, 제동을 할 때는 풋브레이크 보다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운행 전에 기상정보를 반드시 확인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체인 등 안전장비를 준비합시다.

 

겨울철 눈길, 빙판길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두말할 것도 없이 서행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이미 다 알고 있는 상식적인 내용이지만 한 번 더 상기해 겨울철 교통사고로 인해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대비합시다.

 
작성일:2021-12-27 12:38:26 211.184.19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