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진건 교수 ‘제주 유배길에서...’ 인터파크 문화부문 1위

양진건 제주대 교수가 쓴 추사 유배 이야기가 인터넷 출판시장을 휩쓸고 있다.

지난달 27일 출간된 ‘제주 유배길에서 추사를 만나다’(푸른역사)는 발간 보름여 만인 12일 인터넷 쇼핑몰 인터파크 공식 집계 문화.문명사 부문 베스트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 양진건 제주대 교수와 그가 쓴 책 '제주유배길에서 추사를 만나다' ⓒ제주의소리
온라인 판매 전문서점 알라딘에선 지난 7일 인물.평전 부문 신간베스트 6위, 역사 부문 신간베스트 13위를 차지했다.

이 책은 조선시대 명필가 김정희가 추사체를 완성했던 제주 유배생활을 생생하게 담아낸 책이다.

쉽고 맛깔나게 추사의 인간적인 모습을 담아 ‘추사 입문서’로도 안성맞춤이란 평가다.

이 책이 독자들의 흥미를 끄는 점은 추사를 길 위에서 만나도록 했다는 점이다.

책이 소개하는 ‘집념의 길’, ‘인연의 길’, ‘사색의 길’. 이 세 개의 길은 바로 지난달 개장한 서귀포시 대정읍 추사유배길이다. 추사유배길은 제주대 스토리텔링연구개발센터가 지식경제부 광역 경제권 연계협력사업인 '제주유배문화의 녹색관광자원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콘텐츠 개발 사업' 1차년도 사업의 하나로 개발했다.

이 책은 추사 유배길의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스토리북’으로 만들어졌던 것.

책을 쓰고 길을 내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양진건 제주대 스토리텔링 연구개발센터 센터장(제주대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수)은 “책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었는데 책을 잘 만드니 길이 함께 살아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이 책을 읽고 추사 유배길을 걷겠다는 사람이 잇따르고 있다. 그는 “추사와 관련된 책들은 많지만 제주와의 인연을 다룬 책은 없었다. 이 부분을 드러낸 점이 호응을 얻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책은 단순히 책상 머리에서 쓴 게 아니라 1년간 현장 취재와 많은 고민 속에서 나온 것”이라며 “역사책을 좋아하는 사람뿐 아니라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읽고 좋아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스토리텔링의 원전이랄 수 있는 스토리북을 잘 만들었을 때의 파생효과가 크다는 것을 새삼 확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