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핵심 주동인물 2~3명 사법처리 방침
김 지사 관련여부,정가도민사회 '촉각'

경찰이 1일 오라회 사건과 관련한 핵심인물 주변에 대한 전격적인 압수수색을 실시해 김태환 지사의 체육계 사조직 의혹을 받아온 '오라회' 실체가 4개월 만에 드러날 지 주목되고 있다.

경찰이 그동안 사회단체보조금 수사 등으로 지연돼 왔던 오라회 사건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은 이미 수사의 큰 구도는 확정지은 후 구체적인 증거를 마지막으로 채집하기 위한 단계로 이미 수사가 막바지에 돌입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문제는 이번 경찰 수사가 어디 정도 진실에 접근할 수 있는지 여부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 핵심인물 2~3명 사법처리에 별 문제 없어

오라회 사건의 핵심은 과연 오라회가 조직적으로 차기 선거에 개입하려 했는지 여부와 가담범위 정도, 그리고 이른 바 '몸통'이라는 구체적 실체가 있는지 여부로 모 아지고 있다.

당시 제주도체육회 사무처장이었던 신모씨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오라회' 문건은 누구를 위한 사조직인지 밝히지 않았으나 1월 창립식과 2월 모임에 김태환 지사가 참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오라회와 김태환 지사의 관련 여부가 세간의 관심이 되고 있다. 

경찰은 일단 오라회 구성과 활동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핵심인물 2~3명을 사법처리 한다는 내부 방침을 세워 놓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에게 공직선거법 및 선거부정방지법상 '사조직 결성', 그리고 '매수 및 이해유도' 혐의를 적용하는데는 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 오라회, 문건에서 스스로를 선거 사조직으로 규정

이들은 자신들이 만든 '오라회 조직 및 활동' 문건을 통해 ‘체육인을 중심으로 2000명 이상의 지지자를 규합해, 2006년 6월 필승의 선도역할을 수행’한다고 적시함으로써 스스로 오라회가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사조직임을 밝힌 상태이다.

또 ▲2005년 하계수련회를 계기로 (2006. 06) 지원활동 본격화 ▲2006년. 02월부터 외부 사무실 임차 본격적인 캠프 운영 ▲회원 가족 캠프 지원 활동(전화 홍보, 내방객 접대 등) ▲매월 활동 상황 보고(회원→회장→조직) ▲조직 확대를 위해 ‘회장을 중심으로 활동’ 하고 ‘원로체육인을 고문 또는 자문위원으로 추대’등 사조직과 관련한 구체적이고도 상세한 내용을 담고 있어 오라회 자체를 선거사조직으로 규정하는데는 별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 회원들을 상대로 한 식사제공 자체가 매수 및 이해유도 행위

이들 핵심인물에 대해 '매수 및 이해유도' 혐의를 적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경찰은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이들이 오라회 회원들을 소집해 창립식 등 두 차례 식사모임을 가졌다는 자체가 회원들에게 특정인을 지지를 유도하거나 그같은 분위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것으로 '매수 및 이해유도'  혐의를 적용하는데 법적인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경찰은 그러나 오라회 회원 전체를 선거 사조직 또는 매수 및 이해유도 혐의를 적용하지는 않을 방침이다. 경찰이 구체적인 인사를 거명하지는 않았으나 오라회 결성과 연락 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2~3명을 제외한 나머지 회원들은 사실상 사조직과는 무관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이미 40여명에 달하는 회원들에 대한 조사를 끝마쳐 이들을 같이 포함하기는 무리라는 결정을 내린 상태이다.

경찰이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노트북 1대와 개인PC 하드디스크 5개를 압수한 것은 핵심 인물 2~3명에 대해 빠져나갈 수 없는 보다 확실한 증거를 수집하기 위한 마무리 수순으로 해석된다.

# 오라회-김태환 지사 관련성 여부 밝히는 게 사건의 핵심

문제는 오라회 핵심과 김태환 지사의 연계여부이다. 양측이 오라회 결성을 놓고 사전 교감이 있었는지, 즉 김 지사가 오라회 구성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돼 있는지 여부를 정가와 도민사회는 주의깊게 지켜보고 있다. 

오라회 사건 관련기사

. 김지사 "오라회 문건, 언론보도를 보고 알았다"

경찰은 이에 대해서는 일단 신중한 입장이다.

경찰은 1일 브리핑에서 "이른바 항간에 떠도는 몸통에 대해서는 위법행위가 드러난다면 그 대상은 누구인지 가리지 않겠다"면서 수사에 성역이 없음을 강조하면서도 "그러나 분명한 위법행위가 없이 설만 갖고는 (몸통에 대해) 조사하거나 사법처리 대상이 될 수 없다" 며 여운을 남겼다. 

 '성역은 없다. 구체적 증거가 있어야 한다'는 원론적인 답변이다. 경찰은 이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 않고 있다.

# 경찰은 신중한 태도, 김 지사는 “전혀 모르는 내용이다” 부인

이에 대해 김태환 지사는 문건파동이 일어난 직후 도청 출입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저도 언론에 보도를 보고 알았다. 순수한 엘리트 체육인의 육성을 위한 모임으로 알았다"면서 오라회와의 관련성을 부인했다. 

오해의 소지가 있는 모임에 두 차례나 참석한 경위에 대해서도 "창립행사는 모임에 참석했던 한 사람(얼굴도 기억이 안난다고 함)의 요청으로 끝날 무렵에 잠깐 인사를 했으며, 두 번째 모임은 도청 모 국장이 석사과정을 수료해 직원과 같이 회식하는 자리에 참석했는데 가서 보니 같은 문 하나 차이였다. 우연히 참석하게 됐다”며 자신과는 상관이 없음을 주장했다. 

경찰은 일단 이날 압수한 하드디스크를 복원해 구체적인 증거를 확보한 후 검찰의 지휘를 받아 핵심인물 2~3명에 대한 입건여부를 결정지을 방침이다. 하드복원이 15일 가량 소요되는 만큼 빠르면 이달 중에는 오라회 사건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라회와 김 지사와의 관계가 두 당사자가 주장하는 것처럼 체육계의 일부 정치지향적 인사들이 도지사에게 '충성'을 보여주기 위한 '자가발전'인지, 아니면 체육계의 사조직이 중간에 드러난 것인지 경찰의 마무리 수사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