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고 맛없는 한라봉 과태료 물린다
시고 맛없는 한라봉 과태료 물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당도12브리스 이상·산도 1.1% 이하 품질기준 마련

제주의 대표브랜드인 한라봉 당도가 12브릭스 이하를 출하한 농가에 대해 올해산부터 과태료가 부가된다.

제주도는 품질이 떨어지는 한라봉(부지화)이 일부 소비시장에서 출하돼 한라봉 이미지를 손상시키는 사례가 있음에 따라 생산자와 소비자를 동시에 보호하기 위해 '제주도 감귤생산 및 유통에 관한 조례'를 개정, 한라봉 품질을 강화하는 조례안을 3일 입법예고한다.

제주도가 마련한 한라봉 품질기준은 당도 12 브릭스 이상, 산함양 1.1% 이하,그리고 한 개당 무게가 200g 이상을 넘어야 하며, 이 기준을 밑도는 한라봉은 비상품으로 처리된다.

또 한라봉 품질기준을 추가하면서 기존 노지감귤 과태료 부가기준도 대폭 강화했다.

한라봉을 포함한 비상품 노지감귤을 유통시키다 적발될 경우 현행 150상자(1상자 15kg) 미만인 경우 50만원을 부과해 왔으나 앞으로는 100상자 미만에 대해서도 100만원을 부과하도록 했다.

또 상자 기준도 종전에는 15kg으로 일률적으로 정했으나 개정안에는 노지감귤은 10kg, 하우스 감귤 5kg,그리고 한라봉은 3kg으로 세분화했다.

제주도는 이날부터 20일간 감귤농가 등 도민의견을 수렴한 후 감귤경쟁력강화 연구단 회의를 거쳐 감귤 조례 시행규칙 개정초안을 마련, 도의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올해산 한라봉 출하 때부터 개정 조례안을 적용시킬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2
농사꾼 2005-08-03 12:49:15
한라봉이 맛없는 이유는?
1.탱자나무원목이 아니고 제주도에서 재배되고 있는 조생이나 만생종 감귤나무에 복접이나 절접을 하여 조기에 수확하여 빨빠리 돈벌어 보자는 일부 저 같은 농사꾼들
때문입니다.
2.한라봉은 나무 특성이 열매위주로 영양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일반 조생감귤나무 특성으로 잘못알고 재배하는 경우에 바로 시고 맛없는 열매가 대부분 생산되기 때문입니다. 열매위주 영양분 공급이라 함은 탄소동화작용과 뿌리에서 올라오는 영양분을 나무가 적당하 열매나 나무줄기 잎, 뿌리 등에 골고루 나누어 주어야 하는데, 한라봉은 열매에만 60% 정도를 분배 합니다. 그래서 적정 착과를 벗어날 경우 수세 저하와 함께 잔뿌리 고사로 영양분 공급이 어려지면서 맛없는 한라봉이 나옵니다.
3. 한라봉은 온주밀감과 반대로 수분이 충분해야 품질이 좋아져서 맛있는 열매가 생산 됩니다. 그런데 일부 농가에서는 재배관리를 잘못해서 적기에 관수 등을 하지 않아 나무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감산이 안되어 당도는 12브릭스를 웃돌아도 산도는 내려가지를 않아 신 한라봉이 생산되는 결과를 가져 옵니다.
농사꾼 여러분 우리가 살길은 무었입니까 한라봉 만큼은 제주최고의 브랜드로 키워 나갑시다 위기를 기회로 여겨서 분발 합시다. 한라봉을 재배하시려거나 재배하는 여러분 제주도농업기술원에서 발간한 한라봉재배시술 책자를 잘 보시면 틀림없이 최고브랜드를 얻을 한라봉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힘냅시다.
127.***.***.1

한 나봉 2005-08-03 09:19:29
이미 늦은 감이 있을 정도로 진작에 했어야 할 당연한 한라봉 보호정책입니다.

육지에 살면서 4년전 제주여행 왔을 때, 실제로 시고 맛없는 한라봉을 먹어 본 사람으로서, 그때 이후로 한라봉에 대한 이미지가 많이 바뀌었고, 주위 사람들에게도 시고 맛없는 한라봉이 전부인냥 전파하고 다녔던 기억이 있습니다.

한라봉만큼은 철저한 품질관리하셔서 전세계에 자랑할 제주도의 특산물로 확실히 자리를 굳히시길 멀리서 응원함다~
1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