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등 진보정당도 해군이 민간인 폭력에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노동당 중앙당 우위영 대변인은 21일 논평을 내고 "어제(20일) 강정주민과 활동가들이 해상시위를 벌이던 중 군인이 민간인을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며 "야5당의 진상조사와 공사중단 요구를 철저히 묵살하고 심지어 군인까지 동원해 공사를 강행하고, 민간인 폭행을 자행한 군당국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우 대변인은 "전시에도 군인은 민간인을 건드려서는 안된다"면서 "전시도 아니고 단지 평화를 지키고, 환경을 지키겠다는 민간인을 폭행하는 것은 전범에 가까운 행위"라고 맹비난했다.

우 대변인은 "더 이상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어제 있었던 민간인 폭행 사건 관련자에 대한 처벌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군 당국은, 군인을 동원한 공사 강행을 즉각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진보신당 제주도당 역시 성명을 내고 "해군기지건설은 당초의 취지였던 ‘도민과 함께하는 해군기지 건설’이 아닌, ‘도민이 막아도 진행하는 미친 해군기지’라는 불명예와 오명이 따를 것"이라며 "해군기지가 이런 식으로 상식없이 막무가내로 건설된다면, 애당초의 목적과 필요성을 잃은 것"이라고 지적했

진보신당은 "해군은 당장 막가파식의 폭력적인 공사강행을 중단할 것과 제주도정이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관리감독의 주체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또한 해군은 이번 사태에 대해 강정주민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