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 정치인 2명 갑자기 포함된 이유 추궁
道 “무리한 점 인정”사과 후 “국회 예산 위한 것” 협조 당부

제주도가 제주도의회에 명예도민증 수여대상자 동의 요청을 하면서 회의 전날에야 정치인 2명을 포함, “의회 심의권을 무력화시키려 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 강경식(왼쪽), 박원철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위성곤)는 8일 제283회 제1차 정례회를 속개해 제주도가 제출한 ‘제주도명예도민증수여대상자 동의요청의 건’을 상정, 원안대로 가결했다.

제주도는 이번에 24명에 대해 명예도민증 수여에 대한 동의를 구했다. 문제는 이들 대상자 중 2명을 추가시킨 점. 전여옥(52.한), 최영희(61.민) 국회의원이 당사자.

당초 의회에 보고된 대상자는 30명이었으나, 이중 10여명이 줄고, 이 2명이 명단에 올랐다.

이에 대해 강경식 의원(이도2동 갑, 민주노동당)은 “규정대로라면 10일전에 동의안을 제출해야 하는데, 바로 전날 제출한 이유가 뭐냐”며 “도민들에게는 규정을 지키라고 하면서 행정에서 어기면 되냐”고 질타했다.

박원철 의원(한림, 민주당)도 “일부 언론에서는 ‘부적합’인물로도 표현을 했던데, 이들을 ‘슬쩍’ 끼워 넣기한 것은 도의회를 무시한 것 아니냐”고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이에 정태근 특별자치행정국장은 “무리한 점이 있었다”며 잘못을 시인한 뒤 “하지만 국회 예산 절충과정에서 도움을 받기 위해 명예도민으로 위촉하려는 것이다.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행정자치위원회는 제주도가 제출한 24명 전원에 대한 ‘명예제주도민증 수여’를 동의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