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문 경찰청장, 내일 제주방문 격려 예정

교육감 불법선거를 수사중인 제주경찰이 노무현 대통령으로부터 찬사를 받은데 이어 수사팀중 2명이 1계급 특진하는 겹경사를 맞게됐다.

최기문 경찰청장은 26일 오후 제주 치안현장을 방문하는 자리에서 불법선거 수사를 맡은 제주지방경찰청 윤영호 수사2계장 등 3명에게 1계급 특진을 부여하고 2명에게는 표창을 전달한다.

최 청장은 이어 한휴택 제주청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뒤 북구지구대와 해안초소 등 치안현장을 방문한다.

최 청장은 지난해에도 초도 순시차 제주를 방문했고 이번 방문도 각 시·도 순회 형식을 띠고 있어 겉으로만 보면 특별할게 없지만 제주지방청으로선 느낌이 남다를 수 밖에 없다.

교육감 불법선거에 대한 기민하고도 단호한 수사로 각계로부터 호평을 받은데다 급기야 노대통령으로부터 "(제주경찰의 수사가) 추상과 같다"는 찬사를 받은 터였다.

이에따라 제주경찰청에선 최 청장의 입에서 또 어떤 찬사와 격려의 말이 나올지 내심 기대하는 눈치다.

그러나 1계급 특진 당사자중 한명은 "범법자를 처벌해야 하는 경찰 생리상 어쩔수 없다지만 ,좋은 일도 아니고 이런 일로 특진을 하게 돼 씁쓸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이번 수사를 계기로 제주사회가 좀더 깨끗해졌으면 한다"고 무더기 구속사태에 대한 안타까움을 우회적으로 드러냈다.

한편 노무현 대통령은 지난 24일 취임1주년 기념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특별회견에서 정치개혁 구상을 묻는 질문에 "제주도 교육감 선거에 그 결과를 처리하는 과정을 보니까 흔히 말하듯이 추상같이 하는 것 같지 않느냐"며 교육감 선거수사를 빗대 돈선거 추방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경찰은 교육감 불법선거 수사와 관련, 지금까지 363명을 소환해 후보등 36명을 구속하고 91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