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발전연구원 김태윤 박사, “환경교육 기반 열악…인프라 확충 시급”

유네스코 자연과학분야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하고, 세계환경수도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제주도가 그 위상에 비해 환경교육은 ‘걸음마’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다.

▲ 김태윤 제주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제주의소리DB
제주발전연구원 김태윤 선구연구위원은 20일 ‘제주지역 환경교육의 선진화 방안’ 연구를 통해 ‘환경교육시범도’ 및 ‘아시아기후변화교육센터’의 위상을 정립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제시했다.

김 위원의 눈에는 제주지역 환경교육의 문제점이 수두룩하게 비쳤다.

먼저 그는 ‘열악한 환경교육 기반’을 꼽았다. 김 위원은 “환경교육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수준별 환경교육교재 개발이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관련 교재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제주도정의 환경정책 방향을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시스템의 부재로 문제점 중 하나로 꼽혔다.

김 위원은 “제주도정의 환경정책 목표인 ‘선 보전 후 개발’과 환경과 경제의 통합, 세계환경수도 조성계획, 유네스코 3관왕 등 제주도가 지향하는 환경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교재와 프로그램이 없다”고 지적했다.

환경교육에 대한 재정지원이 열악한 점과 프로그램의 전문성 부족한 점도 지적됐다.

2010년 기준 제주도의 환경교육 관련 예산은 7억5100만원으로, 이 중 국비를 제외하면 2억2500만원 정도가 지원됐다. 교육청 역시 환경교육에 1억5420만원 집행에 그쳤다.

김 위원은 이와 함께 NGO단체의 특성을 이용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운영의 한계가 있으며, 일부 프로그램의 중복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내·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환경교육 인프라를 확충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제주지역에 특화된 환경교육 인증제를 도입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김 위원은 “환경부는 ‘환경교육진흥법 제13조’에 따라 국가 및 지자체 등이 실시하려하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공공성과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한 국가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제주지역 환경교육프로그램이 국가 인증을 받음으로써 국내 환경교육의 중심지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국가인증 환경교육프로그램은 모두 49개로, 제주지역 프로그램으로는 ㈔곶자왈사람들이 수행하고 있는 ‘청소년 곶자왈 한울타리 겨울생태학교’가 유일하다.

김 위원은 이와 함께 환경교육 관련 재정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가칭 ‘환경교육 펀드’ 조성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교육기관별로 특성화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NGO에서 이뤄지고 있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특화 육성함으로써 도민은 물론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생태환경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김 위원은 이 밖에도 △제주지역 환경교육기관 협의체 운영 △사이버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환경교육 마일리지제도 운영 등의 아이디어도 제시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