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문화재청 심의 전까지 동굴개방 유보해야"

오는 29일 문을 열 (주)가마오름 박물관이 개장도 되기 전부터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한경면 청수리 가마오름 기슭에 있는 일본군 진지동굴이 58군사령부가 주둔한 사령부 진지였는지부터 근대문화유산 대상인 진지동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방안 마련에까지 다양한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문화포럼과 제주4.3연구소,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민예총 영상위원회는 25일 '가마오름 박물관 개장·진지동굴 개방 논란에 따른 시민사회단체 의견서'를 내고 가마오름 진지동굴에 대한 관리방안을 먼저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이날 발표한 의견서를 통해 "사업자가 진지동굴을 평화의 산교육장 및 관광자원화하겠다는 입장에 공감을 하나 지금껏 논란이 돼 온 역사적 규명이나 동굴의 원형훼손, 입장객 안전 등이 제대로 해소되지 않은 채 진지동굴을 개방하겠다는데 대해 크게 우려한다"면서 "이는 근현대문화유산에 대한 제주도와 북제주군의 체계적인 관리운영방안 부재에 따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제주도가 최근에 수행한 '제주도 근현대문화유산 조사 목록화 학술 용역'에 따르면 가마오름은 상징적·학술적 가치가 탁월해 지역문화재로서의 가치가 인정되는 곳으로 제주도는 이미 문화재청에 근현대문화유산 대상지로 신청 해 놓은 상태"라면서 이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조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들 단체들은 또 "제주4.3연구소가 최근 발간한 4.3유적지 조사보고서에서 드러난 것처럼 제주 곳곳에는 일본군 진지동굴과 진지, 4.3 당시 없어진 마을, 은신처, 그리고 학살터 등 해방전후 근현대 문화유산이 상당히 많이 자리잡고 있으나 이들 유산들은 아직까지 체계적인 보호관리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채 반세기가 넘게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제주4.3연구소 등은 "제주도 당국은 가마오름 뿐만 아니라 학술적 가치와 원형보전 상태가 양호한 근현대문화유산의 보호 관리방안에 나서 민간의 무분별한 개발과 사유화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 4.3연구소 등 사회단체들은 이어 "제주도와 북제주군이 2002년 진지동굴에 대한 근현대문화유산 등록여부가 결정될 때까지 공사를 중지토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추차장, 휴게실 등 각종 편의시설이 설치된 박물관이 개장될 것을 보면 문화유산 보호에 대한 행정당국의 의지를 의심케 하고 있다"면서 "진지동굴의 개방을 막겠다고 밝힌 북제주군은 이 문제와 관련해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사업자에 대해서도 "자연유산과 달리 문화유산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명확한 규명과 원형 유지가 선행돼야만 역사교육의 현장으로서 제 몫을 다할 수 있다"면서 "사업자는 문화재청의 등록문화재 심사가 끝날 때까지 진지동굴의 개방만은 유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