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일보 "발전법취지 왜곡·지원대상 돌연축소"
한라일보 "최우수신문 인정·심사결과 문제없어"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대상 선정을 놓고 한라일보와 제민일보가 지면을 통해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지난 19일 지역신문발전특별법에 따른 첫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 대상 신문사로 34개 신청사 중 경남도민일보, 국제신문, 부산일보, 일천일보 등과 함께 선정된 한라일보가 이를 정부가 공인한 '최우수 지방일간지'로 당당히 인정받게 됐다며 대대적으로 홍보하는 반면, 제민일보는 우선지원 대상자 선정에 문제가 있음을 은근히 부각시키고 있다.

한라일보는 20일자 '한라일보 최우수 신문 선정' 제하의 1면 톱뉴스로 지역신문발전위가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 대상신문사로 선정됐음을 보도한 이후 특집기사와 사고를 통해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특히 한라일보는 주요 평가항목으로 ▷편집권 독립 ▷부채비율을 비롯한 경영상태 ▷비영리 공익사업을 통한 지역사회발전 기여도 ▷인사관리의 투명성과 공정성 등으로 공직한 편집보도를 위한 편집자율권 확대와 경영개선을 위한 자신들의 새로운 변화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는 계기가 됐다며 타 언론사와의 차별성을 확보하는 계기로 이용하고 있다.

▲ 지역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 신문사가 축소됐음을 보도한 29일자 제민일보
하지만 한라일보와 함께 신청했다 탈락한 제민일보는 24일자 기사에서 전국 22개지방신문으로 구성된 '전국지방신문사협의회'의 성명을 보도하면서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지역신문발전법의 취지를 왜곡해 발전지금지원사를 선정했다"며 강력히 문제를 제기했다.

또 "대구·경북권·호남권·충청권·강원권이 한 곳도 선정하지 않은 것은 국민들과 언론계에 선정되지 않은 일간지들에 대한 불신을 부추긴 꼴이 됐다"면서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지역신문을 위해 존재하는 것인지 공적자금지원을 빌미로 지역일간지를 정비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인지 존재가치와 정체성에 심각한 회의를 갖는다"며 전신협의 성명을 인용 비판했다.

제민일보는 이어 28일자 2면 박스기사에서 "지역신문발전지금 우선지원대상이 당초 18개 신문사에서 5개사로 축소 의결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면서 지역신문발전위원회에 사퇴서를 제출한 장호순 순천향 교수의 주장을 실었다.

장 교수는 "지난 8일 9명의 위원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열린 위원회에서 지원대상을 18개사로 결정하고, 하자가 지적된 3개 신문사에 대해서는 검증과정을 거쳐 최종선정여부를 결정하기로 했고 위원들이 이 안건을 놓고 투표한 결과 7대2로 가결됐었다”면서 "그러나 발표시기 등을 협의하기 위해 열린 12일 회의에서 위원장이 당초 심의안건에 없던 5개 축소안을 내놓았으나 위원 7명만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 1명은 도중에 나갔고, 나 또한 6명이 있는 자리에서 축소안에 반대의사를 밝힌 뒤 다른 일정때문에 자리를 떴다"고 밝혔다.

결국 이날 회의에서 위원 3명이 5개 축소안에 찬성표를 던졌고, 2명은 반대의사를 밝혀 당초 18개 신문사에서 5개로 돌연 축소됐다는 장 교수의 발표를 전하면서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선정결과에 강력한 의문을 제기했다.

▲ 선정결과가 공정했음을 밝힌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신문위 성명을 보도한 29일자 한라일보.
한라일보도 이에 맞서 29일자 사회면에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심사결과를 존중한다"는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신문위의 26일자 성명을 실어 심사결과에 문제가 없음을 강조하고 나섰다.

한라일보는 언론노동조합 지역신문위 성명을 인용하면서 "지난 19일 발표된 선정결과는 지역신문의 옥석을 가려내 건전한 지역언론을 육성한다는 취지에서 제정된 이 법의 목적에 부합한다"며 “"'지역안배'라는 가당치 않은 논리로 '기금 퍼주기'를 주장한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은 바람직한 자세라고 평가했다"고 보도했다.

한라일보는 "특히 지방신문사 가운데 최소한의 신문사만 첫 기금 대상이 된 것으로 미뤄 정확하고 객관적 기준이 적용된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신문개혁·언론개혁을 열망하는 국민과 언론노동자의 힘으로 만든 지역신문발전지원법이 본연의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고 투쟁하자"는 언론노동조합의 성명을 비중있게 다뤘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