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제주도당이 장애인.노인 등 교통약자 이동지원사업 활성화를 촉구했다.

한나라당 제주도당은 15일 논평을 내고 "지난해 12월부터 시범 실시되고 있는 노인·장애인 등 교통약자 이동지원사업이 수요대비 절대 부족한 차량대수로 본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공공서비스의 질을 떨어트리고 있다"며 "제주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 따르면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라 확보해야 하는 차량은 40대이지만, 현재 운행 중인 차량은 5대에 불과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한나라당 도당은 "현재 제주의 교통약자를 위한 특별교통수단 확보율은 12.8%로 전국 16개시도 가운데 최하위 수준으로 경남 88.7%, 서울 73.3%, 대전 71.4% 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다"며 "그나마 낮다고 하는 42.5%의 대구나 38.5%의 광주 등은 지하철 등 대중교통수단과의 연계가 가능한 반면 제주에는 저상버스도 10대가 고작"이라고 비판했다.
 
한나라당 도당은 "8000여 명에 육박하는 1-2급 중증 장애인들의 이동권을 보장해주는 것은 고사하고, 수요 자체를 감당할 수 없는 실정"이라며 "누적 대기자가 1800여 명에 이를 정도로 탑승까지 1시간 이상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에서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당연히 낮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한나라당 도당은 "현재 제주시 동(洞)지역만 시범 운행하고 있기 때문에 정작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서귀포·산남지역과 읍면에 거주하는 교통약자들은 이동편의 지원 사업에서 소외되는 역차별 현상도 발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나라당 도당은 "도 당국은 열악한 재정만 탓할게 아니라 실효성 있는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재원 확보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는 등의  의지가 중요하다"며 "특히 도당국은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법 등 관련법령에 지방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 사업에 대한 국고지원 근거를 마련할 수 있도록 국토해양부 등 관계부처와의 대중앙 절충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