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립미술관, 의회.미술계서 제기된 모든 의혹 일축

제주도립미술관에 제기된 각종 의혹과 관련해 미술관 측은 “한 치의 의혹이나 부정이 없다”며 해명하고 나섰다.

제주도립미술관(관장 부현일)은 28일 ‘제주도립미술관 여러 의혹에 대한 해명서’를 배포하고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와 제주 미술인들이 제기한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이번에 제기된 의혹은 세 가지다. △소장작품 구입비(2009년~2011년) 은폐·축소 △관장의 작품수집심의위원 참여로 인한 심사 객관성 상실 △작품 구입 특혜 의혹 등이다.

우선 소장작품 구입비를 은폐·축소했다는 데 대해서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의혹은 행정사무감사에서 미술관 측이 제출한 1차 보고서와 2차 보고서 사이에 4억원 가량의 차액이 발생하면서 제기됐다.

미술관 측은 “도의회에 제출한 1차 자료는 2009년도 작품구입비만 작성됐고 2차 자료에선 개관 이전인 2008년 작품 구입비까지 포함한 것이어서 4억1710만원의 차액이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장의 각종 위원회 관여로 개인 미술관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미술관 측은 “지침에 따르면 공무원과 관장은 추천위원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있으며 그 외의 위원은 관장의 위촉으로 임기 1년의 활동을 하고 연임 가능하다”며 “각 위원회는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개인의 의사가 아닌 협의에 의해 이뤄진다”고 말했다.

작품 구입 관련 특혜 의혹에 대해선 “미술관의 작품 구입과는 무관한 별개의 사업이었다”고 해명했다.

미술관 측은 “해당 건은 장리석기념사업 추진위원회와 제주도간에 맺은 ‘장리석 미술작품 기증 협약’과 관련한 장리석 화백 초상제작협의에 따른 보조금 교부사업과 관련해 진행된 사업”이라며 “미술관 구입작품으로 잘못 알려진 것은 교부사업에 의한 초상작품 제작 건을 운영위원과 관련된 미술관 작품구입으로 오해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한국미술협회제주도지회와 탐라미술인협회, 한국미술협회서귀포지부는 최근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립미술관 측에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제기된 의혹에 대해 투명하게 관련 내용을 공개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