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현일 관장, 직접 나서 의혹 해명

▲ 2일 제주도 기자실을 찾아 제주도립미술관 관련 의혹에 직접 해명을 하고 나선 부현일 관장.
부현일 제주도립미술관 관장이 일부 언론이 제기하고 있는 제주도립미술관 관련 의혹에 대해 하나하나 해명하고 나섰다. 부 관장은 2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을 찾았다.

제기된 의혹은 크게 세 가지다. △소장품 구입가격 은폐  △운영위원과 개관전 기획자 소장품 구입 △장리석 동상 구입 등이다.

‘모 판화작품의 경우 1차 자료에는 2100만원으로 기록됐지만 2차 자료에는 개별금액이 표시되지 않았고, 3차 자료에는 100만원으로 축소됐다’는 소장품 구입가격 은폐 의혹에 대해 부 관장은 “인용 자료의 차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1차 자료에는 예산집행내역서상 계약자가 판화가 곽모 협회장으로 돼 있어 곽 회장 앞으로 2100만원(21점x100만원)이 집행됐고, 3차 자료에는 소장품대장에 작품 21점이 작가별로 나눠 기록돼 있어 작품 당 100만원으로 기록된 것”이라고 말했다.

‘운영위원과 개관전 기획자의 작품 구입’ 특혜 의혹과 관련해서 부 관장은 “운영위원이 되기 훨씬 전 작품을 구입했고, 또 다른 작품은 기획자의 소유가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문제제기 된 개관전 기획자의 작품은 그의 소장품이 아니”라며 “외국작품 거래시 필요한 서류가 복잡해 경험 있는 기획자에게 작품 구입의 의뢰하는 과정에서 그가 계약인의 이름으로 오른 것”이라고 했다.

운영위원의 작품 구입과 관련해선 “작품 구입일과 운영위원회 구성일 사이에는 상당한 시간 차이가 있다”며 “이를 상호 연관성 있는 유착관계로 파악하는 것은 왜곡”이라고 주장했다.

장리석 동상 구입 관련해선 “미술관 개관 이전인 제주도 보조금 사업에 의한 것”이라며 “장리석 기념사업추진위원회와 협약에 의해 제주도립미술관에 제작·설치 하도록 돼 있어 도립미술관의 작품 구입과는 별개”라고 설명했다.

부 관장은 “기준자료를 달리 적용함에 따라 발생한 사안이지, 은폐나 축소와는 무관한 건”이라며 “이와 관련해 감사위원회, 사법기관 등에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면 언제든 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도립미술관을 둘러싼 각종 의혹은 지난달 24일 한국미술협회제주도지회와 탐라미술인협회, 한국미술협회서귀포지부 등 미술 단체들의 문제 제기로 표면화 됐다.

당시 미술 단체들은 소장품 구입비 은폐·축소, 관장 개인 미술관 전락 등의 문제를 제기했고, 도립미술관 측이 "규정에 따른 것일 뿐 한 치의 부정이 없다"고 해명했는데도 의혹이 가라앉지 않자 부 관장이 이날 직접 도청 기자실을 찾았다.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