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없는 제주만들기 공동행동…"대중교통은 수익성이 아닌 시민의 이동성" 초점

도내 15개 단체로 구성된 '차별없는 제주만들기 공동행동'에서 제주시의회에 공영버스 29대 증차를 요청하는 '공개제안서'를 제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차별없는 제주만들기 공동행동'(상임공동대표 제현우.김영란)은 5일 '제주시의회 자치교통위'에 공개제안서를 제출했다.

공동행동은 공개제안서에서 "전국적으로 대중교통 문제가 심각하며, 제주지역에서도 한일여객.대화여객이 부도와 면허취소로 위기에 처해 있다"며 "이로 인해 시민들의 불편은 악화되고 있고, 특히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고 주장했다.

공동행동은 "그동안 제주시 당국은 버스회사에 대한 지원을 계속해 왔지만 밑빠진 독에 물붓기식으로 적자가 누적돼 온 게 사실"이라며 "더욱이 자가용 증가가 대중교통 이용률 저하, 경영악화, 대중교통 서비스 부실, 버스업체 도산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가 끊어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공동행동은 "계속되는 대중교통의 사양화로 볼 때 기존의 버스노선을 민간업체가 모두 떠맡기에는 어려움이 많다"며 "대중교통은 수익성의 관점보다는 제주시민의 이동성과 편리성, 그리고 교통에서 소외된 장애인.노인 등의 교통약자를 위한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동행동은 "지난 7월 제주시의회 자치교통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에서 제주시가 제출한 공영버스 29대 확충안을 보류시킨  것은 제주시민의 이동의 편의와 선호여론을 외면한 결과"라며 "오는 7일 열리는 임시회 자교위는 안건을 원안대로 처리해 대중교통의 공공성과 장애인 등의 교통약자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확충시켜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동행동은 "대화여객 면허취소로 인해 크나큰 고통을 겪고 있는 대화여객 노조원들의 고용문제도 함께 풀어나가야 한다"며 "공영버스 확충이 이뤄지면 대화여객 노조원들을 우선 고용해 줘야 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