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에 회신 "현재로서는 개최지 변경 고려하지 않아"

외교통상부가 "6자 회담을 제주도에서 열자"는 제주도의회 제안에 대해 7일 "회담 참가국들의 의견에 따라 베이징 이외의 개최지를 물색하게 된다면 제주도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뜻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외교통상부는 제주도의외 제안에 대한 반기문 장관 명의의 답변을 통해 "우리 정부는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2003년 8월 이후 개최된 4차례의 6자회담에서 관련국들과 긴밀한 협의를 진행중에 있다"면서 "그간 6자회담은 우리 정부와 여타 참가국들의 요청에 따라 의장국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중국에서 개최되어 왔으며, 북한 중국간의 관계 등 회담 개최지로서 베이징이 제공하는 여러 장점으로 인해 개최지 변경은 현재 고려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외교통상부는 그러나 "다만 향후 회담진행과정에서 6자회담 참가국들의 의견에 따라 베이징 외의 개최지를 물색하게 될 경우, 제주도의회의 제주개최 건의를 국제행사 유치관련 법규에 의거하여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회신했다.

외교통상부는 "6자회담을 통한 북핵문제 해결에 대해 제주도의회가 보여준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린다"도 덧붙였다.

제주도의회는 지난 6월 28일 제주도에서 6자회담을 개최하는 건의서를 채택,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통일부, 외교통상부 등에 제출했다.

제주도의회는 6자회담 개최사유로 "제주도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지정된 평화의 섬으로서 외교의 중심지로 주목받고 있으며, 평화를 사랑하는 제주도민들의 한결같은 뜻이 6자회담 제주개최를 통해 북한에 전달된다면 평화는 물론 남북간의 통일논의에도 획기적인 전환점을 가져올 수 있다"며 "6자회담이 이해당사국인 우리나라에 유치해 진정한 평화와 공존의 길을 걸을 수 있기를 제안한다"며 "또 평화의 섬, 제주에서 개최될 수 있어야 한다"고 건의했다.

도의회는 "명분과 상징성 모두 갖춘 6자회담 개최의 최적지는 제주도뿐으로 6자회담의 개최는 곧 평화의 섬 실천전략을 구체화하는 길이 될 것"이라며 "아직은 수면 아래에 있지만 앞으로 있을지 모를 남북정상회담도 평화의 섬 제주에서 개최된다면 가시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