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제주시내 이면도로에 눈이 쌓이면서 출근길 차량과 사람들의 이동에 불편을 겪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연말 주춤하던 동장군이 다시 맹위를 떨치면서 제주도 전역이 꽁꽁 얼어 붙었다.

좀처럼 영하권으로 내려가지 않은 수온주가 마이너스로 곤두박질 치면서 시내권 도로 곳곳이 빙판길로 변하고 있다.

4일 제주는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흐리고 눈이 내릴 전망이다.

한라산에는 밤사이 최대 15cm의 눈이 내리면서 윗세오름에는 137cm의 눈이 쌓였다. 진달래밭에도 어린이 키 높이에 버금가는 108cm의 눈이 덮혀있다.

제주시내권에도 1cm내외의 눈이 내리면서 연북로 윗 도로에는 결빙구간이 발생했다. 도로가 얼어 붙으면서 출근길에 나선 차량들이 거북이 운행을 하고 있다.

산간에 내린 눈으로 오전 7시 현재 한라산 정상등반은 모두 전 구간에서 통제되고 있다.

도로도 얼어 붙으면서 1100도로는 전차량 진입을 금지하고 있다. 5.16도로는 대형차량에 한해 이용할 수 있다.

현재 내리는 눈은 중산간이상 지역을 중심으로 밤까지 더 내리겠다. 기상청은 제주산간 자정까지 최대 20cm의 눈이 더 내려 쌓일 것으로 예보했다.

제주시내 이면도로에도 결빙구간이 발생하면서 차량들이 거북이 운행을 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해안에는 1~3cm의 눈이 내리겠다. 밤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다시 빙판길을 이루는 곳이 있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기온도 큰 폭으로 떨어지고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도 뚝 떨어졌다. 오전 7시 현재 오라동은 영하 2도의 기온을 보이고 있다.

밤사이 기온이 다시 떨어질 것으로 예상돼 농작물과 수도관 동파방지 등 시설물관리와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낮 최고기온은 4도에서 6도로 어제보다 낮겠다. 이번 추위는 5일까지 이어지다 점차 평년 기온을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바다의 물결은 제주도전해상과 남해서부먼바다에서 오전에 3.0~4.0m, 오후에는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현재 항공기와 여객선은 정상운항 되고 있다. 단, 풍랑 특보가 발표되면서 소형 여객선과 도항선은 운항이 전면 중단된 상태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