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7대 경관, 진실은’ 스위스·독일 현지 취재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이라는 세계적 이벤트를 진행한 뉴세븐원더스(N7W)재단 사무실은 스위스, 독일 그 어디에도 없었다. 28개 후보지에 들었다가 자진 철회한 몰디브는 7대 경관 선정을 한마디로 “사기”라고 단정했다. N7W재단에 대해서는 “비윤리적”이라고 맹비난했다.

KBS <추적60분>이 25일 오후 11시10분 ‘세계7대 자연경관, 그 논란을 추적하다’ 편을 통해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들을 파헤쳤다.

▲ 25일 오후 11시10분 방영된 KBS <추적60분> ‘세계7대 자연경관, 그 논란을 추적하다’ 편. 화면 캡처. ⓒ제주의소리
◇ 재단 사무실 주소지는 버나드 웨버 이사장 어머니의 사설 박물관

먼저 재단 신뢰도 문제와 관련해서는 “문제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홈페이지에 게재된 재단 주소지인 스위스(취리히)와 독일(뮌헨)을 직접 찾아간 취재진은 재단 사무실을 결국 확인하지 못했다. 시민들에게 물어도 돌아온 것은 “잘 모른다”는 답변 일색이었다.

강윤기 PD는 “스위스에 있다는 뉴세븐원더스 재단본부 주소를 찾아갔지만, 재단 사무실은 없었다. 주소지는 재단 설립자 버나드 웨버의 어머니가 운영하는 사립 박물관이었다”며 “재단 쪽에서 독일에도 사무실이 있다고 했지만 그곳에도 없었다”고 밝혔다.

과거에 N7W재단을 취재했던 스위스의 공영방송 SRF 기자를 취재한 결과, 그 기자는 지난 2007년 세계 新7대 불가사의 문제를 보도했다가 재단 쪽에서 소송을 건 상태였다.

사무실 문제에 대해 양원찬 범국민추진위 사무총장은 “세계적인 프로젝트를 하는 단체가 이게 뭐냐. 아무리 문화의 차이가 있다 치더라도, 우리 정서로는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라면서도 “사무실 외에, 재단 공신력에 대해서는 문제 될 게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에 재단 측은 재단 사무실과 관련해서는 서면답변을 통해 “홈페이지에 올라있는 주소는 행정상 주소”라는 궁색한 답변을 보내왔다고 <추적60분>측은 전했다.

▲ 25일 오후 11시10분 방영된 KBS <추적60분> ‘세계7대 자연경관, 그 논란을 추적하다’ 편. 화면 캡처. ⓒ제주의소리
◇ 몰디브는 왜 거부했을까? “시간 지날수록 금전 요구 늘어”

스폰서십을 통한 상업주의 캠페인이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제주도(범국민추진위)도 수긍했다.

양원찬 사무총장은 “기부금, 라이센스 사용료, 전화비, 중계권료 등 4가지는 운영하겠다는 게 재단 입장이었고, 우리도 오케이를 했기 때문에 참여를 한 것이다. 이게 상업성이라고 하면 비판을 달게 받겠다”고 말했다.

<추적60분>은 선정과정에서 이탈한 몰디브를 찾아 재단 측의 금전요구와 후보지 철회를 하게 된 이유를 밝혀내기도 했다.

몰디브 홍보공사 상무는 <추적60분>과 가진 인터뷰에서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은 한마디로 사기”라고 단정했다. 재단을 향해서는 “참가비 199달러만 내면 되는 캠페인인 줄 알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월드투어 비용, 후원금 명목으로 더 많은 돈을 요구했다”며 “재단은 대단히 비윤리적”이라고 비난했다.

인도네시아(코모도) 정부 관계자도 “발표식을 개최할 것을 요구하면서 우리 정부에 400억원 정도를 요구했다”며 “정부는 더 이상 참여하고 싶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상업적 이벤트로 흐르면서 몰디브의 경우는 자진해서 이탈한 케이스였고, 인도네시아는 7대 경관에 잠정 선정됐지만 추가 비용 요구 문제로 재단 측과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인 셈이다.

추가 비용 발생 가능성에 대해 양원찬 사무총장은 “더 이상 재단에 끌려 다니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전화비용 문제에 대해서는 김부일 환경경제부지사가 “조만간 정산이 완료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전화비 문제는 자연스럽게 공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 25일 오후 11시10분 방영된 KBS <추적60분> ‘세계7대 자연경관, 그 논란을 추적하다’ 편. 화면 캡처. ⓒ제주의소리
▲ 25일 오후 11시10분 방영된 KBS <추적60분> ‘세계7대 자연경관, 그 논란을 추적하다’ 편. 화면 캡처. ⓒ제주의소리
◇ “창피한 일, 결국 돈을 주고 7대 경관 타이틀 산 것”

반면 인터뷰에 응한 임기범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장은 “창피한 일이다. 세금을 가지고, 한 마디로 돈을 주고 (세계 7대 자연경관 타이틀을) 산 것”이라고 비판했다.

중복 투표로 인한 신뢰성·공정성 문제에 대해서는 상반된 견해가 충돌했다.

이용경 국회의원(창조한국당)은 “전화비 수입을 무제한으로 올리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고 주장한 반면 양원찬 사무총장은 “1인1표가 아니고 복수투표가 가능했기 때문에 (제주도가) 참여를 한 것”이라고 받아 넘겼다.

<추적60분>은 “선정 발표가 났지만 발표하는 형식을 비롯해 관련한 논란은 더욱 커졌고 책임감 있게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취재의도를 밝힌 뒤 재단이 올 1월부터 시작한 세계 7대도시 선정 이벤트 역시 논란이 재연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만 13개 도시가 신청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면서 “이번 보도가 제주도의 가치를 폄하하려는 것이 아니”라고 전제한 뒤 “문제는 다른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는 제주도와 범국민추진위의 자세에 있다. 결국 전화요금을 세금으로 내야 하는데, 이를 제대로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제주도의 자세를 꼬집었다.

<추적60분>은 특히 세계7대 자연경관에 잠정 선정된 7곳 가운데 최종 확정된 곳은 제주 밖에 없다며 나머지 6곳의 최종 선정이 늦어지는 이유가 석연치 않다는 입장을 보냈다.   

▲ 25일 오후 11시10분 방영된 KBS <추적60분> ‘세계7대 자연경관, 그 논란을 추적하다’ 편. 화면 캡처. ⓒ제주의소리
◇ 검증되지 않은 N7W 대신 세계 유일 유네스코 ‘3관왕’ 타이틀 활용 급선무

특히 상업성과 관련해 “문제는 개인이 지출한 비용이 아니라 국민의 세금이 들어갔다는 점에서 투명한 정보 공개야말로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며 제주도(범국민추진위)의 전향적인 자세 변화를 주문했다.

인터뷰에 참여한 제주지역 환경단체와 언론사 관계자들은 “제주는 유네스코라는 공인된 기관이 인증한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자연과학분야 ‘3관왕’ 지역”이라며 “검증도 되지 않은 경제효과에 현혹될 게 아니라 유네스코 3관왕 타이틀을 제대로 활용하는 게 급선무”라고 입을 모았다.

문제가 된 N7W재단은 지난 2007년 세계 新7대 불가사의를 선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당시에도 전화투표로 진행된 선정방식에 문제가 여러 차례 제기된 바 있다.

한편 뉴세븐원더스재단 설립자 버나드 웨버가 25일 방한한 것으로 알려져 그의 행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방송된 <추적60분> 보도와 관련해 제주도와 공동대응을 위한 방문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