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참여화경연대 공동 성명…검토위원회 해산 주장

제주도가 결국 한라산 1100도로 모노레일카 설치를 위한 용역을 강행키로 한 가운데 도내 환경단체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제주참여환경연대는 14일 공동으로 성명을 내고 "모노레일카 용역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모노레일카 설치기구로 전락한 검토위원회를 해산하라"고 강력 반발했다.

이 두 환경단체는 "몇몇 언론과 환경단체의 문제제기에 대해 극구 부인하던 제주도가 이번에는 노골적으로 한라산 1100도로 모노레일카 설치의도를 드러낸 것은 제2의 한라산 케이블카 논쟁을 보는 듯 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제주도는 올 10월까지 2~3차례의 검토위원회를 거쳐 환경성, 경제성, 안정성 등을 검토하고 결과를 토대로 필요성이 인정될 경우 자연경관, 주민불편사항, 대체등산로 등 종합적인 대책을 면밀히 검토한 후 중앙부처의 협의를 거쳐 타당성 용역을 실시하겠다고 분명히 약속한 바 있다"며 "그러나 검토위원회 구성단계부터 모노레일카 설치를 우려하는 환경단체는 철저히 배제하고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했던 한라산연구소 자문위원회를 전면 재구성하는 등 처음부터 1100도로 모노레일카 설치를 염두에 두고 사업을 추진해 왔다"고 제기했다.

이어 "검토위원회가 모노레일카 설치로 인해 환경적으로 도움이 되고 경제적으로 유용하며 안전상에 문제가 없는 지 여부를 검토할 수 있는 기회마저 없이 용역을 발주하기로 결정했다"며 "제주도는 1100도로 모노레일카 설치 검토위원회를 모노레일카 설치의 명분을 쌓고 이를 정당화하기 위한 들러리로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또 최근 제주도가 특별자치도 환경분야 특례입법 방안에서 한라산국립공원 관리원 이양의 뜻을 굽히지 않은 것과 관련해 "한라산국립공원과 관련한 제주도의 일련의 행보는 민족의 영산인 한라산의 보전보다는 관광활성화와 경제효과 창출을 위한 이용수간ㅇ로서만 접근하고 있음을 극명히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환경운동연합과 참여환경연대는 "제주도는 더 이상 말로만 생물권 보전지역, 민족의 영산 운운하지 말고 한라산을 어떻게 보호하고 관리해 나갈 것인 지에 대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제시하라"며 "도민사회의 논란을 가중시킬 모노레일카 관련 용역을 즉각 중단하고 모노레일카 설치를 위한 기구로 전락해 버린 1100도로 모노레일카 설치 검토위원회를 해산하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