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도청·한나라당 항의 방문 "우리는 시민 아니냐"

국회 정개특위가 북군 선거구에 제주시 삼양동을 편입한 것에 대해 주민들이 집단 반발하는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삼양동 주민 50여명은 3일 오전 제주시청과 한나라당 제주시지구당, 도청을 잇따라 항의 방문, 자신의 지역을 원래대로 제주시 선거구로 남겨둘 것을 강력 주장했다.

주민들은 김태환 시장에게 "삼양동을 떼내려고 서울에 갔느냐"며 삼양동이 북군선거구에 편입된 것에 대해 거세게 항의했다.

이에대해 김태환 시장은 전날 상경투쟁 과정을 설명한 뒤 "3개 선거구가 유지된다는 것만 알았지 삼양동이 북군선거구에 편입된다는 사실은 나중에야 알았다"며 "사전에 지역의 여론을 수렴했다면 이런저런 사정을 얘기했을 것"이라며 이해를 구했다.

주민들은 이어 한나라당 제주시지구당으로 몰려가 당직자들에게 "왜 삼양동을 팔아먹느냐. 시민을 군민으로 만들려 하느냐"며 거칠게 항의했다. 현경대 의원은 자리에 없었다.

오후 1시 현재 주민들은 도청 로비에서 우근민 지사 면담을 요구하며 강력 항의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도청 공무원들과 심한 몸싸움도 벌어지고 있다. 도청에선 부지사가 나서 주민 설득을 시도하고 있으나 주민들의 분노는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주민들은 이날 '삼양동민 일동'명의의 성명서도 발표했다.

주민들은 성명서에서 "북군 선거구 문제는 북군에서 해결해야지 왜 전혀 상관없는 삼양동을 죽이냐"며 "제주시에서 동·서 균등 발전을 주장하는 제주시 국회의원, 제주시장은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이런 결정이 나도록 묵인했는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분노를 표출했다.

주민들은 "삼양동은 언제까지나 시내 중심에 있지 못해서 적은 인구 때문에 계속 소외되고 자존심을 구겨가면서 버림받으며 지내야 하느냐"며 "삼양동민은 제주시민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들은 "삼양해수욕장을 파괴하면서 제주시민이 마시는 물을 공급하는 수원지를 만들때도, 화력발전소와 같은 유해시설을 만들 때도 우리 동민은 묵묵히 참고 지내왔다"며 "자신의 이익을 위해 선거에서 불리한 지역을 버리는 아주 치졸한 국회의원과 제주시장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특히 "아무런 예고도 없이 지역 주민의 의지와 주권을 침해하는 제주시장의 횡포를 더 이상 참을 수 없다"고 비난한 뒤 "이제는 그동안의 울분과 한을 떠뜨려 일어서자"고 주민들에게 호소했다.

이에앞서 삼양동 통장 19명과 자생단체 대표들은 삼양동사무소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통장 전원 사퇴와 총선거부를 결의했다. 통장들은 곧바로 삼양동장에게 사퇴서를 제출했다.

또 삼양동 출신인 안창남 시의원은 의원직 사퇴의사를 표명했다.

제주시는 이처럼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이날 오전 10시에 열기로 했던 삼양동 선사유적지 준공식을 무기 연기했다.

한편 민주당 제주시지구당은 논평을 통해 "제주시 삼양동을 제주·북제주 을구인 북군지역에 편입, 조정한 것은 '제주판 게리멘더링'"이라고 비난했다.

시 지구당은 "제주시 19개 동 가운데 특정 동 1개만을 조정 대상으로 한 것에 대해 그 기준을 설명할 만한 합리적인 근거를 찾아볼 수 없다"며 "지역의 균형 발전을 근거로 든다면 동, 서 지역에서 균등하게 조정됐어야 옳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특정 1개동 만을 조정해서 반사이익을 노리려는 정치적 계산의 결과"라며 "정개특위는 비합리적인 결정을 취소하고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3개 선거구 획정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