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홍이 만난사람> 서귀포시 통합진보당 현애자 예비후보

현애자(49) 통합진보당 예비후보. 그에겐 ‘제주출신 첫 여성 국회의원, 제주출신 첫 진보적 국회의원’ 별칭이 따라 다닌다. 농민운동을 하며 농사를 짓던 그가 민주노동당 열풍속에 비례대표로 여의도에 입성한 게 8년 전 17대 총선이었다. 국회의원 세비 절반을 당에 주고 얼마 남지 않은 돈으로 서울 정치생활을 해야 했느니 오죽할까...점심은 국회회관이나 도서관식당에서 2500원 짜리로 때웠고, 잠자리는 해방촌 전세방이었다. 농부출신 현애자는 ‘처음처럼’ 4년을 그렇게 보냈다. 

그는 진보 정치인답게 의정활동에서 뚜렷한 족적을 남겼다. 가장 대표적인 게 중증장애인에게는 생존권이나 마찬가지인 이동권인 저상버스 의무화와 진료비 50% 감면 무상의료의 시작을 알리는 법률들이 현애자 손에서 시작됐다. 지금은 ‘보편적 복지’로 당연한 법안들이 그 때는 때론 좌파법률로 매도됐다. 오죽 하면 한 보수언론은 ‘돈 많이 는 법안’ 발의자 중 2번째로 현애자를 꼽았을 정도다. 국민들에게는 많은 복지를 주려했던 그는 정치인 재산신고 때마다 꼴찌의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2007년에는 제주해군기지에 반대해 정치인으로는 27일 최장 단식이라는 기록을 갖고 있다.

2008년 18대 총선에 서귀포시선거구에 나섰지만 3위로 고배를 마셨고, 2010년 제주도지사 선거에선 야권후보 경선을 통해 민주당 고희범에게 야권후보를 양보했다. 정치인으로서 이번이 네 번째 도전이다. 그러나 상황은 그리 녹록하지 않다. 현애자 개인 지지도는 물론이고, 통합진보당 지지도도 예전 같지 않다. 통합시너지가 발휘되지 않고 있다. 민주당 후보들이 강세인 것도 솔직히 부담이다. ‘MB정권 심판’ 야권연대에서 주도권을 쥐기기 쉽지 않다.

21일 통합진보당 현애자 예비후보를 만났다. 그는 “도지사 선거 관련 조직들이 국회의원 선거에 개입하고 있다”고 처음부터 목소리를 높였다. 현 예비후보는 “도지사 후보들이 국회의원, 도의원 후보들과 주고받는 조직선거가 구조화되고 고착화 돼 있다면서 이런 주고 받기식 선거문화가 깨지지 않은 한 도민을 위한 정치를 실현하는 것 불가능하다”면서 “이것은 표를 행사하는,정치주권을 행사하는 도민들만이 깰 수 있다”며 선거혁명을 호소했다.

 현애자 예비후보는 이번 4.11총선에서 통합진보당과 민주통합당 등 야권이 승리하게 됨녀 제주해군기지를 백지화하고, 한미FTA 협상은 반드시 폐지시키겠다고 말했다. 또 지금의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은 제주도민의 이익을 역외로 유출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거대자본에 특혜를 주는 특별법을 전면 손질하고 기초자치단체를 반드시 부활시키겠다고 강조했다.

▲ 4.11총선 서귀포시선거구에 나서는 통합진보당 현애자 예비후보. 현 예비후보는 도지사 선거 조직이 국회의원 후보들과 주고 받기식 선거구조를 고착화시키고 있다며, 도지사 선거조직의 국회의원 선거 개입 문제를 질타했다. ⓒ제주의소리
“도지사 선거조직, 브로커가 공공연히 국회의원 후보 지원...유권자표 더럽혀”

 
- 제주여성 국회의원 1호 타이틀이 있다. 4년 전 18대 총선에 낙마하고 다시금 나섰는데 출마의 변을 밝혀 달라.

  “이 정권 들어서 1% 부자를 위한 정책 일변도로 치달으면서 사회양극화 등 서민들의 살림살이, 복지 모든 것이 참담한 실정으로 가고 있다. 특히 제주도는 특별자치도 체제로 수 년 동안 지나가면서 확인된 것은 제주서민들의 삶과 복지의 역행하고 있음이 입증되고 있다. 이 시점에서 정말 민생복지를 제대로 실현하고, 제주도의 올바른 발전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올바른 비전을 진정성 있게 실천해 나갈 진보정당의 대안적인 정치인, 진보정치인이 제주도를, 서민정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밝은 정치, 참된 정치, 좋은 정치가 필요한 때다. 내가 출마하는 이유는 거기에 있다.”

- 17대 비례대표 의원 한 후 4년 정치공백기가 있었다. 원외 정치인으로써 보는 제주 정치는 어떤가.

  “정치 입문 자체가 비례국회의원으로 당선돼서 그때는 사실 잘 몰랐다. 그런데 2008년 서귀포에 지역구 국회의원으로 출마하면서 제주도 선거문화가 너무나 심각하게 문제가 있다는 걸 깨달았다. 제주의 정치발전, 서민을 위한, 도민을 위한 정치가 이뤄지려면 잘못된 연고, 주고 받기식 선거문화가 깨지지 않는 한은 그런 정치가 실현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도지사 후보들이 국회의원과 도의원 후보들과 주고받는 조직선거가 구조화되고 고착화됐다. 이런 문제들을 안고 있는 우리 제주도 또 서귀포 선거가 바뀌려면 지금의 군소정당들에게 관심을 돌려줘야 하고, 진정으로 도민의 참여 속에서 민생 정치를 실현할 정당과 정치인을 매우 진지하게 판단해야 한다. 선거 때만 되면 도로 돌아가는 이런 악순환은 하지 말아야 하지 않나 호소하고 싶다.”

- 도지사와 관련된 조직과 자금이 개입하고 있다는 뜻인가.

  “선거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는 도민들은 이미 공공연하게 알고 있고 많은 분들이 이야기해주고 있다. 이런 이야기도 있지 않느냐. 제주도지사가 될 사람에게 50억 보험을 든다는 얘기가 있다. 제주도에 많은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사업업체 관계자들이나, 기득권자들에게 당선될 도지사에게 50억 보험을 든다. 2등할 후보에겐 그 절반인 25억 보험을 든다는 얘기, 그리고 그 돈으로 선거를 치른다는 이야기가 공공연한 사실이 되고 있다. 도지사 후보들이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거의 그렇게 (지원하고 있다), 선거 브로커가 있고 크고 작은 공동체에 곳곳에 있다, 유권자들의 소중한 한 표 한 표를 더럽히고 있다. 이것을 깰 수 있는 것은 표를 행사하는, 정치 주권을 행사하는 도민들에게 있다. 도민들이 이런 식의 선거를 넘어설 수 있는 지혜와 행동을 발휘해주셔야 하지 않느냐.

- 현 후보가 뛰는 서귀포도 그런 현상은 마찬가진가.

  “그렇다. (국회의원) 후보들은 공공연히 다 알고 있다. 다만 공공연하게 공식적으로 이야기를 하지 않고 있을 뿐이다.”

▲ 4.11총선 서귀포시선거구에 나서는 통합진보당 현애자 예비후보. 현 예비후보는 이번 총선에서 야권 승리를 통해 해군기지 전면 백지화와 한미FTA 협정을 폐기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유권자들, 나를 민주통합당 후보로 착각 안타깝다...,통합진보당 알리는 게 급선무”

- 진보정당 도의원은 있지만 지역구 국회의원은 없다. 진보정당, 진보 정치인을 뽑으면 뭐가 달라지나.

  “준비된 인물은 국회라는 정치집단, 그 공간 안에서 당대 당 대결로 이어진다. 그 후보를 통해서, 또 그 후보는 당을 통해서 이해되고 관철된다. 이후에 당론을 만들어가는 형식도 있지만, 이미 중요한 정책은 (정당)선거 공약을 통해 확정된다. 그렇다면 정책을 통해 선택해야한다. 똑똑하고 자기에게 뭔가를 주겠다고 하는 후보가 아니라, 자기의 이해관계를 넘어서서 다수의 국민과 우리 사회 발전을 위해 중요한 분야에 올바른 정책을 제출하고, 후보로 나서기 이전부터 삶의 역사, 사회적인 삶의 모습에서 신뢰를 주고 있는 후보들을 잘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통합진보당은 옛 민주당과 국민참여당, 그리고 새진보통합연대가 합친 정당이다. 그런데 통합 시너지가 떨어지고 있다. 현 후보 지지도도 낮다.

  “무지 속상하고 답답하다. 한 달 가까이 서귀포를 돌아다니다보니 많은 시민들이 통합진보당을 민주통합당이라고 착각하고 계신다. 같은 ‘통합당’이 만들어진 줄 알고 있다. 통합된 민주통합당 후보로 알고 계신 분들이 있다. 현애자를 알리는 것보다 통합진보당 현애자라고 알리는 것이 더 시급하다. 지지율이 고정 된 것도 민주통합당 후보와 함께 놓고 보는 분들이 10명 중 7~8명이다. 시급하게 도당차원에서 (당 홍보를 위한) 본부를 꾸렸다. 앞으로 나아질 것이다.”

- 현 후보가 이루고 싶은 정치는 무엇인가.

  “과거의 많은 정치가 ‘나’를 대변하는 인물을 뽑는 측면이 있었다. 나는 이제 국민들이,  유권자들이 직접 정치에 참여하는 직접적 정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정당과 후보를 뽑고, 혼자서 표를 던지는 것을 넘어서서 스스로 정책을 만들고 정책 토론회를 스스로 열고, 자신의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정책을 내는 등 직·간접적인 정치참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런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고 생각한다. 과거의 선거문화를 뛰어 넘는 이 세력들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 현 후보가 생각하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제주 현안과 해법은 뭔가.

 “다 중요하지만 첫 번째는 해군기지 백지화다. 전면 재검토는 너무나 당연하고, 19대 국회가 열리자마자 아주 빨리, 대선을 기다릴 필요 없이 진행시키겠다. 공사가 강행되는 것 자체가 불법과 부당함이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 강정을, 제주도를 빨리 이루기 위해서라도, 이것은 그 수준을 넘어서 백지화가 맞다. 애초의 결정과정이 잘못됐다. 그것만이 아니라 또 제주에 해군기지가 들어서는 것이 맞느냐 하는 것도 이유다. 지금의 군사 정책 명분(대양해군이)이 이미 사라졌다. 이런 것들을 근거로 봤을 때는 백지화하고 도민들에게 사과해야한다.
두 번째는 특별자치도 6년짼데 달라진 게 뭐가 있나. 오히려 악화되고 있다. 서민경제 악화되고 있다. 제주도민들이 먹고사는 농수축산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경제적 이익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특별자치도 특별법의 구조적인 문제도 있다. (제주) 여기서 창출된 이익 자체가 역외로 유출되고 있다. 60% 이상이 유출됐다는 분석은 2010년 지방선거 때 우리 당에서 자료를 냈었다. 역외로 유출되는 수입이 전국 평균 34%인데, 제주도는 두 배인 64%다. 이런 식으로 계속 추진한다면 앞으로는 70~80%로 커질 수도 있다. 엄청난 특혜를 보장하면서 벌어들인 이익금이 바로 밖으로 빠져나가는 이익구조를 바꿔야 한다. 또한 제주특별법의 행정구조 일원화 체계도 뜯어 고쳐야 한다. 기초자치단체 부활(이야기)을 꺼내서 논란만 되고 매듭을 못 짓고 있는데 내가 국회의원이 되자마자 바꿀 것이다. 사실 특별자치도의 기본적인 상 자체가 잘못됐다. 민생과 복지가 실현되고 생태평화의 섬으로 갈 수 있는 조항으로 손질할 필요가 있다.”

▲ 4.11총선 서귀포시선거구에 나서는 통합진보당 현애자 예비후보. 현 예비후보는 지금의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은 이익의 60%가 역외로 유출되는 특혜법이라며 특별자치도특별법의 기본 틀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해군기지 전면백지화, 한미FTA협정 폐기, 특별법 전면 수정, 기초자치단체 부활해야”

- 한미FTA는 조만간 발효될 예정이고, 정부에선 이제 한중FTA도 추진하겠다고 한다.

  “한미FTA는 17대 때부터 민주노동당이나 수많은 시민단체들이 국가의 주권, 국민의 주권을 송두리째 미국에 바치는 대재앙의 관점으로 판단해 왔다. 그런 것은 주관적으로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전문가들이나 관련 당사자들이 근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다행히 대한민국 국회가 비준했지만 다시 이것을 폐지할 수 있는 열린 조항이 있다고 한다. 이것을 우리가 염두에 두어서 19대에서 민주당 또는 야당과 총선 연대를 통해 최대한 원내 교섭단체로 안정적인 의석수를 확보하게 된다면. 야당과 공존해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당 의견이 내부에 존재한다고 알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폐지돼야한다는 것은 확고하다. 지금처럼 불평등하고 불편할 수밖에 없는 관계는 폐기되는 게 낫다고 본다.”

- 제주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야권 내부에서 민주당 현역 의원 책임론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있다. 현 후보의 견해는.

  “17대 국회의원 때 해군기지는 노무현 정부 당시 국책사업으로 결정됐다. 지금의 민주통합당이 그것을 추진할 때 앞장 선 것이 사실이다. 그 책임에 대해서 물어야 되는 건 맞고, 다행히 작년 4년째 접어들면서 이 해군기지 결정 자체도 부적절하게 됐고, 또한 민주당이 당시 국방정책이 잘못됐고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것이 밝혀지고 인정하면서 민주당 당론자체가 변화가 되고 있다. 많은 상당수의 민주당의원들이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고 있고 사과까지 하는 것을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해군기지 문제는 대한민국 정권이 자기 국방정책의 필요성에 의해서 추진되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 근본적으로 미국의 동북아 전략을 위해서 한국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평택, 광주, 제주는 동북아 군사벨트로써, 그 중에서도 제주는 굉장한 요충지로써 제주의 해군기지는 역대 정권에서 매번 시도 돼 이렇게까지 오게 된 것이다.19대 때 민주당이 또 집권하면 미국에 대해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 나갈 수 있느냐 하는 것이 관건이다. 해법은 도민의 단결된 힘이다.”
 
   
▲ 4.11총선 서귀포시선거구에 나서는 통합진보당 현애자 예비후보. 현 예비후보는 민주당이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할 것도 있지만, 새누리당 심판을 위해 야권연대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해군기지문제 민주당 잘못은 물어야, 새누리당 집권 막기 위한 선거연대도 필요”


- 민주당에선 그러기 위해서라도 국회의석 과반수를 차지해야 하고, 이를 위해 민주당으로 후보단일화를 하자고 말한다.

  “일단 제주에서 해군기지가 가장 중요한 현안이고 이것을 풀기 위한 야권연대가 필요하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정책 현안이 아무리 중요하다고 해서 한 당의 후보가 우리가 힘이 있다면 야권연대를 제안할 텐데...(민주당이) 중요한 민생복지, 현안을 내놔야 한다. 당대당의 관계도 성의 있게 진행하지 않고 있다. 저번 주 (중앙당에서)공문까지 내려왔다. 지역적으로 논의를 나누지 말라고 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의 당선은 절대적으로 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너무나 많은 이유들 때문이다. 4년 집권 기간에 이미 파탄을 냈기 때문에 선거연대가 반드시 필요하다.”

- 4년간 정치 공백이 있다 보니 현 후보를 모르는 유권자들도 있다. 17대 국회의원 때 현 후보가 어떤 일을 했는지 되돌아보자.

  “민주노동당은 복지, 의료, 사회적 약자 관련된 정책이 많았다. 무상의료, 무상교육, 장애인들을 위한 것들이다. 하나하나 통과시키면서 대한민국 사회에 국민들에게 진정으로 서민과 다수 국민이 함께 잘 살 수 있는 정책은 진보정당이 가지고 있는 정책이라고 생각했다.
대표적으로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 약자를 위한 편의, 일반버스를 저상버스로 50% 바꾸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또 중증 장애인들의 진료비 50%를 감면하는 사업으로 1년에 5천억 이상의 진료비를 지원하는 무상의료와 관련 법안도 있다. 또 하나는 5세 미만 영유아 아동예방접종을 무료로 하는 것도 통과시켰다.” 

- 이번 총선에서선 같은 당 오옥만 도당 공동위원장이 비례대표 후보 경선에 나선다. 비례대표가 된다면 제2의 현애자로 제주에서 4번째 국회의원이 되는데.

  “당내 경선과정이어서 순위가 나오면 당의 입장을 과감히 말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오 후보는 비례 후보로 등록 할 예정이다. 여성명부에 등록을 하려고 하고 있다. 일반 명부보다 여성 후보 명부가 유리하다. 거의 100% 당선 확실하다. 제2의 현애자가 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위치에 오옥만 후보가 서 있음을 언론들도 많이 홍보해주길 바란다. 도세가 약한 제주도에 큰 힘이 될 것이다.”

- 마지막으로 인사말 해 달라. 

  “민주노동당이 분당을 하면서 도민들에게 실망을 안겨드린 점 굉장히 죄송스럽다. 많은 질타를 해주셔서 감사하다. 그 질타가 힘이 돼서 다시 진보정당, 개혁세력들이 함께 모여 진보 개혁정치를 하겠다는 입장으로 뭉쳤다. 그 뭉친 정당이 통합진보당이다. 좀 더 성원해주시고 지지해주신다면 현실적 정책과 법과 제도를 만들어서 서민들을 위해 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특히 서귀포는 (기초자치단체가 없는) 특별자치도 안에서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다. 기초자치권을 부활시켜서 서귀포가 희망의 길로 찾아들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 그 부분에 정말 굳센 소신과 정책적 판단을 하고 있는 현애자를 국회로 보내 달라.”  <제주의소리>

<이재홍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