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11일 대규모 궐기대회·서명운동 확대 결의
제주시 자생단체와도 연계해 반대운동 전개키로

【서귀포남제주신문】 서귀포시와 남제주군 지역 자생·사회단체들의 행정계층구조 개편 반대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지방자치수호 서귀포시 범시민위원회와 남제주군위원회는 20일 오후 5시 새마을지도자 서귀포시협의회 회의실에서 회의를 열고 향후 일정 등에 대해 협의했다.

이날 두 단체는 다음달 11일 오후 5시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행정계층구조 개편 반대를 위한 대규모 궐기대회를 공동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두 단체는 21일 권한쟁의심판 청구와 관련 최근 제주도가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답변서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며 해명을 요구하는 질의서를 제주도에 제출키로 했다.

두 단체는 질의서를 통해 △주민투표법에 명시된 것과는 달리 점진안을 찬성한 서귀포시민과 남제주군민의 의견을 무시한 이유 △지방자치수호 서귀포시 범시민위 및 남군위를 도민간 갈등과 불안을 조장하는 세력으로 치부하는 이유 △행정계층구조 개편과 특별자치도는 상호 연관된 것처럼 강조했다가 차후 별개라고 하는 이유 등 7개항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달말까지 아무런 답변이 없을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투쟁해나갈 것이라고 결의했다.

특히 두 단체는 22일 제주시 지역 자생·사회단체와 공동으로 제주시 향토오일장에서 행정계층구조 개편 반대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이달말까지 도내 대학 및 관광지, 향토오일장 등을 돌며 행정계층구조 개편 저지를 위한 서명운동을 집중 전개하고, 향후 제주시·북군을 포함해 4개 시·군 자생단체 공동으로 궐기대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이보다 앞서 지방자치수호 서귀포시 범시민위와 남군위는 21일 오전 10시 30분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제주도에 제출할 질의서 및 대규모 궐기대회 등에 대해 기자회견을 갖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