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환경단체, '한라산리조트' 개발사업 심의.의결한 도시계획위 강력 규탄

도내 환경단체들이 '한라산리조트 개발사업'을 심의.의결한 도시계획위원회를 일제히 규탄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운동연합.제주참여환경연대.곶자왈사람들 등 도내 5개 환경단체들은 21일 성명을 내고 "지하수 함양지대인 곶자왈지역이자 희귀식물 자생지로 생태학적 보전가치가 높은 수당목장 일대의 개발사업에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가 심의.의결했다"며 "하지만 그곳은 각종 환경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해 온 곳"이라고 반발했다.

환경단체는 "한라산리조트 개발사업은 낙엽활엽수 군락으로 보존가치가 높고, 녹지자연도 분석결과 8등급에 해당하는 곳으로 개발사업이 이뤄져서는 안될 지역"이라며 "수당목장 일대는 사업자인 ㈜더원이 제시한 환경영향평가서와는 달리 특별법상 보존대상식물인 붓순나무가 관찰되고 희귀식물 군락지이기 때문에 GIS등급을 상향조정해 반드시 보전해야 할 곳"이라고 강조했다.

환경단체는 "㈜더원이 지난 2002년 자동차경주장을 포함한 리조트 사업을 신청했고, 당시 각종 환경파괴 논란에 휩싸혀 결국 사업을 포기했었다"며 "그런 상황을 누구보다도 뻔히 알고 있는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심의.의결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환경단체는 "도시계획위 위원들이 이번 결정은 여전히 개발만능주의의 표본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지속가능한 제주만들기를 스스로 포기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고 강력 성토했다.

환경단체는 △도시계획위 한라산리조트 회의록 공개 △GIS등급 재조정까지 사업시행 중지 △사업예정지에 대한 전체적인 식생조사 등을 제주도에 촉구했다.

환경단체는 "도시계획위가 대체 어떤 근거와 자료를 토대로 한라산리조트 개발사업의 심의를 통과시켰는지 회의록을 공개해야 한다"며 "지속적인 문제제기에 대한 부분은 전혀 반영되지 않고 사업자 편의에 맞춘 도시계획위원회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환경단체는 "제주도는 GIS 갱신을 통해 곶자왈 등급을 재조정하겠다는 약속을 했기 때문에 등급이 재조정될 때까지 사업이 시행되서는 안된다"며 "또 사업예정지에서 희귀식물이 발견됐기 때문에 전체적인 식생조사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