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발시험에 소방과목 없어 소방관련 학과 전체 2%에 그쳐

지난 2001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의무소방원제도가 '유명무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열린우리당 강창일 의원(제주시.북제주군 갑)은 21일 소방방재청 국정감사 자료에서 "유능한 소방인력 확보를 위해 군복무 대신하는 의무소방원제도가 소방관련 학과 출신자의 분포는 2%에 그쳐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의무소방원은 일선 소방서에서 화재현장보조, 소방행정의 지원 및 소방관서의 경비보조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또 의무소방원은 근무지역을 골라 응시할 수 있고, 근무지가 대부분 시내에 있다는 이점 때문에  2005년의 경우 800명 선발에 4800명이 지원해 무려 6대 1의 경쟁률을 보일 정도로 치열한 실정이다.

하지만 의무소방원 선발시험 과목에 '소방' 관련 과목이 없어 유능한 소방인력을 확보한다는 당초의 취지를 전혀 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의무소방원 선발시험의 필기시험은 국어.국사 및 일반상식으로 규정돼 있어 절대적으로 명문대 학생에게 유리하게 돼 있다.

강창일 의원의 분석에 따르면 2525명의 의무소방원 중 22.9%가 서울.연.고대 출신이고, 서울소재 대학 34.5%, 지방소재 대학 40.2%를 차지하고 있다.

소방관련 학과의 합격자 분포는 2003년 2%, 2004년 1%, 올해는 3%에 불과한 실정이다.

강창일 의원은 "의무소방원 선발시험과 관련해 현재의 시험제도로는 당초 제도 도입 취지를 살릴 수 없다"며 "전국 소방 관련학과 학생들의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소방과목 신설이나 소방관련 학과 학생들에게 가산점을 주는 등 개선방안 마련이 절실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소방 관련 학과가 있는 대학은 51개가 있고, 정원은 4700여명에 달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