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시공업체인 대림산업의 산하 업체 3곳이 강정 구럼비 해안 발파시키기 위한  화약사용 신청서를 2일 서귀포경찰서에 접수한데 대해 민주통합당 강창일 김우남 김재윤 의원이 3일 공동성명을 내고는 “구럼비 바위를 발파할 경우 더 큰 재앙을 부를 것”이라며 서귀포경찰이 발파하가를 승인해선 안된다고 경고했다.

강창일 김우남 김재윤 의원은 “정부의 강경 드라이브에 편승하여 경찰에 구럼비 바위 발파허가 신청서가 재접수 되었다. 이미 제주도를 제외시키고 진행한 국무총리실의 관계부처 ‘비밀회의’에서 결정이 되었다고 한다. 정부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하면서 철저히 소통 부재, 오만과 독선에 가득찬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구럼비를 파괴해 해군기지 공사를 강행하려는 정부를 강하게 비난했다.

제주출신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국회와 주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민군복합형 기항지’를 ‘해군기지’로 둔갑시킨 채 공사를 강행하여 제주도민들에게 얼마나 더 큰 상처를 주려고 하려하는가”라고 묻고는 “제주도가 얼마나 더 큰 아픔을 겪고, 강정마을에서 얼마나 더 많은 사람들이 제주해군기지 공사방해 혐의로 체포, 연행, 구속되어야 제주도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이냐”고 비판했다.
 
이들은 “제주도, 제주도민 모두는 지금까지 줄기차게 정부를 향해 해군기지건설 강행을 중단하고,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설계 검증기구를 구성하라고 요구해왔다”면서 “경찰은 구럼비 바위 발파허가를 절대로 승인해서는 안된다. 제주도의 의견을 원천적으로 배제하고 구럼비 바위를 폭파하는 일이 발생할 경우 더 큰 재앙이 기다리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제주의소리>

<이재홍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