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개소에 이어 금년에 250백만원을 들여 10개소 추가 설치

남제주군에서 군민의 정보화마인드 함양과 정보소외지역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설치운영하고 있는 마을정보사랑방이 지역주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어 지역정보화의 산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남제주군에서는 초고속 인터넷 이용환경을 갖춘 마을정보사랑방을 지역주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해 5개마을에 설치하여 마을단위 상설교육장으로 활용토록 한데 이어 금년에 10개마을에 추가로 마을정보사랑방을 설치하여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마을정보사랑방에는 총사업비 250백만원을 투자하여 마을별 PC 13대, 책상 및 의자 각13조, 빔프로젝트 1식, 초고속인터넷회선(ADSL)등을 갖추고 있어 지역주민이 정보화교육을 수강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시설되어 있다.

마을정보사랑방 정보화교육은 마을 자율적으로 지역주민이 희망하는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외부강사를 초빙하여 정보화교육을 실시하면, 남제주군에서는 교육교재와 강사료를 지원해 오고 있는데, 지난주에 수망리, 한남리, 신흥2리, 창천리 등에서 주민 48명에 대해 인터넷활용과정 정보화교육을 실시한데 이어, 금주에도 토산1리, 신양리 등에서 주민 24명에 대해 정보화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남제주군 정보화교육장에서도 지난 9월12일부터 23일까지 남제주군 공무원 28명을 대상으로 포토샾과정의 정보화전문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지금까지 남제주군에서는 마을정보사랑방 등 정보이용시설을 이용하여 2,230명(주민1,640, 공무원 590)에 대해 정보화교육을 실시했다.

남제주군은 마을정보사랑방을 활용한 정보화교육이 지역주민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보임에 따라 마을정보사랑방에 대한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마을정보사랑방 조성 현황 >
ㅇ ‘04년도 : 안성리, 태흥2리, 온평리, 사계리, 성읍1리
ㅇ ‘05년도 : 상모2리, 보성리, 수망리, 신흥2리, 신양리, 신풍리, 창천리, 상창리, 토산1리, 세화1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