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공사, 유관기관 ‘단속 강화’ 뜬구름 대책만…장·단거리 통합 운영되나?

   

제주의 관문인 공항에서 활개 치는 ‘조폭택시’ 근절을 위해 유관기관들이 마주 앉았지만 갑론을박만 벌이다 ‘단속 강화’라는 뜬구름 잡는 식의 미봉책만 내놓아 실효를 거둘 지 미지수다.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본부장 유재복)는 20일 오후 4시에 제주국제공항 4층 대회의실에서 제주도, 제주경찰청, 공항경찰대, 자치경찰단, 항공관리사무소, 법인택시운송사업조합,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클린 택시문화 정착’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2003년 장·단거리 택시 분리운영 이후에도 호객행위와 바가지요금이 극성을 부림에 따라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를 주최한 공항공사는 클린 택시문화 정착을 위해 호객행위 집중단속, 승차 도우미 추가 배치, CCTV설치, 불법행위 근절 홍보현수막 설치 등을 대책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택시업계가 발끈했다.

고윤철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수석 대리는 “근본적인 것을 해결하지 않고 미봉책으로 운전기사들을 범죄자로 만들려 하느냐”라며 “택시 승차장의 장·단거리를 구분 운영한 것이 더 조직화, 폭력화를 키웠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유재복 한국공항공사 제주본부장은 “소속 단체의 이익만을 생각하지 말라. 이 자리에서는 관광객 중심의 택시 승차장 운영을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해 의견을 달라”고 받아넘겼다.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에서는 장·단거리 혼합 운영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안평현 개인택시조합 이사는 “10년 전과 현재 상황은 많이 달라졌다. 택시기사들의 인식도 많이 변했고, 최근에는 장거리 이용객들도 현저히 줄어들었다”면서 장·단거리 분리 운영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택시업계의 장·단거리 단일 승차장 운영 제안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하는 것으로 논의를 일단락 했다.
택시 승차 도우미 추가 배치에 대해서도 견해가 엇갈렸다.

장정호 제주도 사무관(택시행정담당)은 “도우미에게 지급되는 교통비·식사비 이외의 실비 보상을 위한 예산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고려해볼 수 있다”면서도 “이용객이 적은 장거리 승차장에 도우미 추가배치가 효율적일 지는 의문”이라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송일태 자치경찰단 공항사무소장도 “택시 승차 도우미들이 제대로 된 복장을 갖추고 있지 않아 도우미인지 고객인지 구분이 안 된다”며 “공항공사와 함께 점검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우현 공항경찰대 경비과장은 “호객행위 등으로 택시 승차질서를 무너뜨리는 행위에 대해 단속을 강화하겠다”면서 자치경찰과 공항공사의 협조를 요청했다.

현덕준 제주도 사무관(관광정책담당)은 “제주지역 GRDP의 45%를 관광분야가 차지하는데, 이번 조폭택시 사건으로 제주관광에 오점을 남기게 됐다”며 “승차 도우미 배치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 사무관은 이어 “공항 주차장에서 렌터카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불법 쿠폰판매가 이뤄지면서 흡사 시장통과 같은 느낌을 주고 있다”면서 택시 승차질서뿐 아니라 공항 내 전반적인 질서와 관련한 공항공사의 단속 강화를 주문했다.<제주의소리>

<오연주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