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통 "사전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넣었다" 반발
모 단체 "해군측이 가입을 요청했다" 해군 개입 의혹

재향군인회와 군경 원호가족, 그리고 도내 건설업체들이 해군기지 유치를 위한 '범도민유치위' 구성에 나선 가운데 이 단체에 가입된 것으로 알려진 일부단체에서 '명의 도용'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제주해군기지범도민유치위원회'는 26일 도내 일간지에 해군기지 유치를 위한 범도민위원회 발기위원회 총회개최를 공고하는 광고를 실으면서 뜻을 함께 하는 단체와 개인들의 명단을 발표했다.

해군기지범도민유치위원회에는 제주도재향군인회와 경우회, 무공수훈자회, 상이군경회, 해병대전우회, ROTC 제주도지구회,해군 ROTC 동우회 등 군경 관련단체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 대한건설협회 제주도회, 대한주택건설협회 제주도회, 부동산중개업협회 등 부동산 건설업체, 그리고 제주여성경제인연합회 등 28개 단체와 개인들이 가입한 것으로 발표했다.

하지만 이날 광고가 나간 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에서 "사전에 아무런 협의나 연락도 없이 명칭을 사용했다"면서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평통자문회의 관계자는 26일 "해군기지와 관련해 지금까지 어떤 측으로부터 이야기를 해 본적이 없으며 이는 도내 4개 시군협의회는 몰론 제주도협의회도 마찬가지"라면서 "어느 누군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명칭을 도용했다"면서 가입사실을 강력히 부인했다.
 
민주평통자문회의 관계자는 "도지사가 도민화합을 위해 논의를 중단한 상황에서 그렇지 않아도 도민사회 갈등을 야기시키는 이런 형태는 결코 바람직 하지 않다"면서 "누가 어떤 형태로 민주평통자문회의의 명칭을 도용했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이에 대해서는 강력히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해군기지범도민유치위원회 구성과 관련 해군측이 각 단체를 방문하거나 회장을 만나 범도민유치위원회에 가입할 것을 종용하는 등 범도민유치위원회 배후에 해군이 깊숙히 개입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모 단체 관계자는 "우리도 신문을 보고 가입된 사실을 알았으나 사무국에서는 이와 관련한 결정을 한 바 없다"면서 "다만 며칠 전에 제주방어사령부에서 회장님을 만나겠다고 한 사실은 있다"고 말해 해군이 각종 단체을 만나고 있음을 시사했다.

또 한 단체 관계자는 "추진기획단 측이 사무실을 방문, 회장을 직접 만나 단체에 가입해 줄 것을 당부해 회장이 직접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찬반논란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위미나 화순에서도 찬성하고 있다고 해서 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범도민유치위원회에 가입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제주해군기지추진단 관계자는 "어차피 우리 입장에서는 해군기지를 건설하려고 왔기 때문에 홍보활동 차원에서라도 관련단체들을 만나 협조해 달라고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면서 일부 단체들을 범도민추진위원회에 참여시키는 데 역할을 했음을 부인하지는 않았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자료나 지원을 해 달라고 하면 자료를 제공하거나 협조하는 수준에서 관련단체에 부탁을 한 적은 있으나 범도민유치위원회 구성에 직접 관여한 사실은 없다"고 부인했다.

이 인사는 '민주평통자문위원회'에 대해서는 "모 인사가 단체의 명단을 제출해서 그렇게 된 것이지 우리로서로 어떻게 된 내용인지 자세한 내막은 모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