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자왈 민관합동조사' 입장 발표…지속적인 조사 절실

도내 환경단체들이 '곶자왈'지역에 대한 관광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제주도에 촉구했다.

곶자왈사람들.제주환경운동연합.제주참여환경연대 등 도내 5개 환경단체들은 '곶자왈 민간합동조사'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환경단체는 "제주도와 시군, 환경단체가 공동 참여한 '곶자왈 민관합동실태조사'가 9월말로 마무리됐다"며 "2개월간 이뤄진 민관합동조사는 잇따른 곶자왈 파괴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훼손실태를 조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고 자평했다.

하지만 환경단체는 "합동조사가 2개월간 4개조로 편성돼 도내 전 지역 곶자왈을 대상으로 추진됐지만 시간과 인원이 턱없이 부족해 당초 기대와 목적을 이루지 못했다"며 "특히 골프장을 비롯한 관광시설 개발지에 대한 실태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점도 미완의 조사가 됐다"고 밝혔다.

환경단체는 "이번 조사에서 블랙스톤리조트의 산림불법훼손 등이 적발돼 사법처리에 들어갔지만 다른 골프장이나 개발시설에 대한 조사는 민관합동조사 대상이 아니라는 제주도의 요구에 따라 제외됐다"고 주장했다.

환경단체는 "곶자왈내 대규모 훼손이나 불법훼손이 개발지역에서 이뤄진다는 점에서 볼 때 반드시 개발지역에 대한 추가 실태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또 불법으로 도채된 자연석이나 식물들이 거래되는 시장이나 유통경로에 대한 파악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환경단체는 "민관합동조사가 곶자왈 훼손에 대한 따가운 여론을 의식한 일회성.전시성 활동이 돼서는 안된다"며 "이번 조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곶자왈을 파괴하는 가장 큰 원인이 대규모 관광시설인 만큼 제주도는 곶자왈 지역에서 진행중인 관광사업에 대해 전면 재검토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