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소리'가 8일자로 보도한 '지역혁신협 '나눠 먹기식' 구성 논란' 기사와 관련해 제주도가 반론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따라 '제주의 소리'는 반론권 보장 차원에서 제주도의 입장을 싣습니다.

「제주도지역혁신협의회」 창립은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 발전을 통하여 자립형 지방화를 촉진함으로써 전국이 개성 있게 잘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지난 1월 16일 공포되어 4월 1일부터 시행하게 되었고, 동법 시행령을 정부에서 제정하고 있습니다.

제주도에서도 이에 맞추어 지난 3월 5일 「제주도지역혁신협의회 전체협의회」를 구성하고 창립총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앞으로 지역혁신협의회는 제주지역사회의 혁신분위기 확산 및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역할, 전략산업 육성 등 우리도 발전에 관한 총체적인 청사진과 그 달성전략까지도 도출해 내게 됩니다.

이번에 창립된 전체협의회(상임위원회)는 제주도의회, 시군, 시군의회, 도내 소재 대학, 시민단체협의회 간사역을 담당하고 있는 단체와 기타 관련기관 단체에 2003년 12월 8일 위원회 구성에 따른 위원추천을 의뢰해 2004년 1월 9일까지 추천인사와 여성을 대표하는 단체의 승낙을 받고 각계 의견수렴과 추가 추천 등 의견을 수렴해 구성됐습니다.

따라서 시행령(안)이나 균형발전위원회의 지침 등을 무시하거나 도가 위촉통지서만을 일방적으로 보내 위원을 위촉했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릅니다.

아울러 전체협의회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하여 5개 분과위원회(기획조정분과, 지역전략산업분과, 제주특별자치분과, 지역인재 양성분과, 국제자유도시분과)를 두게 되며, 분과협의회에 참여하는 위원들은 전문적 지식과 역량을 갖춘 인사를 대상으로 앞으로 구성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