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대책회의...우근민 지사 "CCTV 필요하다면 예비비라도 쓰라"

올레길 탐방에 나섰던 여성관광객이 살해된 사건과 관련해 제주도가 올레길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긴급대책 마련에 나섰다.

제주도는 24일 관계부서 합동으로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지금까지 개설된 25개 올레코스 가운데 야산, 숲길, 곶자왈 등 취약지역에 대한 안전시설 추가, 일정기간 출입자제 유도, 올레코스 조정, CCTV설치 등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또 자치경찰 등 치안부서와 협조해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방범순찰을 강화한다.

탐방객이 길을 잃지 않도록 ㈔제주올레와 함께 올레길 방향표시(간세사인), 시.종점 표지석, 리본 등을 확대 설치한다. 

읍.면.동별로도 지역책임제를 통해 자율방범대, 청소년지도위원, 의용소방대, 청년회 등으로 하여금 순찰반을 편성 운영한다.

특히 서울 등 일부지역에서 시행중인 'SOS 국민안전 서비스'가 이달말 제주에서도 시행됨에 따라 올레길 탐방 때 사전에 신고하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이날 우근민 지사는 CCTV 설치 등 필요한 예산은 예비비를 써서라도 올레길 안전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여성관광객 살해 사건에 대해 우 지사는 "피해자에게 깊은 애도의 마음으로 명복을 빌며, 가족에게도 말로 다할 수 없는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애도를 표했다.

또 "제주를 사랑한 고인의 마음이 헛되지 않도록 보다 안전한 올레길 탐방 여건을 조성, 제주올레가 거듭나는 계기로 삼겠다"고 다짐했다.

제주 올레는 2007년 9월 처음 개설됐다. 첫해 탐방객이 3000명에 불과했으나 2011년 109만명으로 급증했다. 국내 트레킹 관광의 대표주자로서 전국에 걷기열풍을 일으킨 진원지이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