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제3기 사회협약위 김승석 위원장...'현장성 강화' 방점

 

김승석 위원장.

"제주도의 입장을 대변하는 기구는 되지 않을 겁니다"

31일 출범한 제3기 사회협약위원회를 2년간 이끌 김승석 위원장(전 제주도 정무부지사)은 의욕이 충만해 보였다. 운영 방향을 묻자 기다렸다는 듯 소신을 뚜렷하게 밝혔다.

골자는 갈등해소를 위한 고언(苦言)과 현장성 강화. 국가나 제주도가 공공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빚어지는 갈등의 현장을 직접 찾아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가감없이 듣고 정리해 정책에 반영되도록 제주도나 의회에 건의하겠다는 것이다.

이 대목에서 김 위원장은 '거울'이란 표현을 썼다. 실상을 정확하게 들여다보고 고언을 하는데 그대로 반영하겠다는 의미다.
 
공공적 이해, 가치도 중요하지만 그 이면의 갈등과 피해를 외면하지 않겠다는 뜻이기도 했다. 경우에 따라선 토론회를 개최하거나 갈등영향분석도 직접 시도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소위원회를 꾸리겠다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대표적인 갈등 현장으로 제주해군기지를 꼽았다. 뿐만 아니라 신공항 문제, 제주시 탑동 앞바다 매립 등을 공공 갈등이 빚어질 수 있는 현장으로 지목하고 환경, 소음피해 여부를 면밀하게 들여다보겠다고 의욕을 보였다.

그가 부쩍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또 한가지는 위원회의 독립성. 이른바 제 목소리를 내겠다는 얘기다.

"아무리 공공정책이라도 일방적으로 몰아부치는 그런 행정은 피해야 합니다. 위원회가 제동을 걸 겁니다. 돈이나 시간이 좀 들더라도 갈등이 최소화되도록 피해를 입는 분들의 대변인 역할을 해야죠. 그래서 위원회가 생긴 것 아닙니까"

우근민 지사도 전날 비슷한 언급을 했다.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한 뒤 "지사가 하는 방향으로 도와달라고 해도 도와줄 사람(들)이 아니"라며 "다양한 경험과 식견을 갖고 있는 분들이 해법을 제시하면서 지역내 갈등을 해결해 나갔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김 위원장은 위원회를 전국의 모범으로 만들겠다는 야심(?)도 드러냈다.

사실 사회협약위원회는 전국에서 제주도가 유일하다. 제주특별법에 따라 만들어진 기구이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전국 최초의 사례인 만큼 운영을 잘 하면 전국적으로 모범 케이스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2년동안 좀 바빠질 것 같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