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연대 "오만함 드러낸 것"…열린우리당 도지부 농성 돌입

야당의 노무현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를 비난하는 성명이 이어지고 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대표 김상근)는 10일 성명을 내고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발의한 대통령 탄핵소추안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민자치연대는 "무능한 국회, 방탄국회로 국민의 지탄을 받아왔으면서도 반성은커녕 오히려 탄핵소추안을 발의해 가뜩이나 힘겨운 국민들을 혼란에 빠뜨리고 국정공백을 초래하고자 하는 것은 총선 국면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려는 지극히 정략적인 행위"라고 규정했다.

주민자치연대는 "이는 노 대통령의 선거법 위반 발언 등이 헌법에 명시된 탄핵 사유인 '공직자의 직무 집행에 있어 헌법이나 법률을 위반한 때'에 해당된다고 볼수 없기 때문"이라며 "물론 그동안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문제가 있고 대통령 발언에 대해 선관위가 선거법 위반 결정을 한 것은 인정하나 그렇다고 대통령이 국가와 국민의 안위를 심각히 위협한 행위를 하지 않았는데도 국회의원 숫자가 많다는 점을 이용해 탄핵하고자 하는 것은 오만함을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민자치연대는 "특히 탄핵소추안 발의에 찬성표를 던진 제주지역 4명의 국회의원은 민의를 대변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각 당의 총선전략에 의해 이뤄진 사실이 자명하기에 도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한 뒤 "제주지역 국회의원은 더 늦기전에 탄핵소추안 발의를 즉각 철회하고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라"고 주문했다.

열린우리당 제주도지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야당의 탄핵소추안 발의는 의회권력을 장악한 지역주의, 부정부패, 냉전세력의 동맹에 의한 쿠데타이자 내란획책 행위"라고 비난한 뒤 "제주지역 4명의 국회의원은 탄핵정국으로 인한 국정혼란과 국가신인도 하락에 따른 국가 및 지역경제에 미칠 파장을 생각해 봤느냐"고 반문했다.

강창일 지부장과 도지부 및 3개 지구당 당직자, 당원들은 이날 오후 5시부터 도지부 사무실에서 대통령 탄핵을 저지하기 위한 농성에 돌입할 예정이다. '탄핵저지 농성'은 중앙당 및 전국 지구당별로 동시에 이뤄진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