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직자등 30여명…"한·민야합에 의한 쿠데타"

열린우리당 제주도지부 당원들이 10일 오후 5시부터 노무현 대통령 '탄핵저지' 농성에 돌입했다.

강창일 지부장과 오성환·윤창호·오충진 3개 지구당위원장, 예비후보, 도지부 및 지구당 당직자, 청년당원 등 30여명은 도지부 사무실에서 대통령 탄핵소추 발의를 규탄하는 농성에 들어갔다. '저지하자 탄핵 쿠데타' '해체하라 한·민야합' 등의 구호와 함께 대통령 탄핵 저지 결의를 다진 이들은 앞으로 탄핵 시도가 무산될 때까지 농성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농성 돌입과 함께 '당원일동' 명의로 성명을 발표하고 "우리는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야합에 의해 진행되는 탄핵 쿠데타를 저지하기 위해, 과거 독재정권에 항거하며 민주주의를 온몸으로 사수했던 선배들의 그 마음으로 대통령 탄핵저지 농성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지난 대선때 우리 국민과 제주도민이 선택한 대통령이 바로 노무현 대통령이고, 참여정부는 국제자유도시 실현, 지방분권 및 특별자치도 건설, 4·3의 완전한 해결 등 제주의 미래를 위해 각별한 애정을 갖고 동분서주해 왔다"며 "그런데 제주지역 4명의 국회의원은 아무런 설명과 근거도 없이 대통령 탄핵안에 찬성표를 던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역사는 천인공노할 오늘의 현실을 피눈물로 잊지 않을 것"이라며 "쿠데타적 음모에 가담한 4명의 국회의원은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청년위원회도 별도의 성명을 통해 "탄핵발의라는 의회 쿠데타에 참여한 제주지역 국회의원 4명을 역사의 이름으로 탄핵한다"고 밝혔다.

청년위는 "이승만정권의 '사사오입' 사건보다 더 치욕적인 한·민연합의 탄핵발의를 열린우리당 제주도지부 청년당원 일동은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열린우리당 중앙당은 이보다앞서 국회에서 탄핵안이 발의된 직후인 9일 밤부터 농성을 시작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