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결의안이 세계자연보전총회에 긴급 안건으로 제출된 것과 관련해 강정마을회와 군사기지범대위가 13일 공동 성명을 내고 정부와 해군기 거짓말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대측은 "컨택그룹에서 발의안을 제안한 CHN은 해군기지가 IUCN의 목적과 UN 자연헌장에 어긋나고 있다고 지적했다"고 밝혔다.

이어 "CHN은 공사의 즉각 중단을 권고하는 결론으로 발의안을 확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해군기지로 인한 장기간의 악영향에 대해서도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반대측은 또 "이 같은 설명에 한국 정부 관계자들은 온갖 거짓말을 하면서 강정마을을 보호하려는 국제사회의 노력을 방해하는 태도로 일관했다'고 꼬집었다.

서영배 IUCN 한국위원장을 향해서는 "IUCN 발의안위원회에서 검토까지 마친 해군기지 관련 안건에 대해 긴급하고 새로운 이슈가 아니라는 이유로 발의안 자체를 문제 삼았다"고 강조했다.

반대측은 "중립적인 위치에 있어야할 IUCN 한국위원회 위원장이 정부와 해군의 대변자로 나서 발의안 상정을 막는 행동을 한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해군에 대해서는 "보상문제 때문에 반대한다는 등 온갖 악의적이고 모욕적인 거짓말로 일관했다"며 "이는 전세계 시민들의 활동을 폄훼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해군이 고려하고 있는 항로변경의 경우 직접적으로 생물권보전지역과 겹치게 되지만 제주도는 이에 대한 입장이나 반론은 제시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제주도정도 빠지지 않았다. 반대측은 "환경영향평가 과정서 제주도가 직접 공문을 통해 시정명령을 내렸음에도 12일 기자회견에서는 아무 문제가 없다며 말을 바꿨다"고 맹비난했다.

반대측은 이에 "정부와 제주도는 WCC 공식회의 석상에서 왜곡된 주장을 펼치고 있다"며 "시민사회의 활동에 동의하는 국제적인 지지를 탄압하는 것은 또 다른 국가폭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제주환경의 파괴를 묵인하려는 정부와 해군, 제주도의 치졸한 작태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해군기지 결의안이 채택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