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위원 여성비율 29.6%…자치역량 강화위해 여성참여 확대방안 필요

▲ 27일 열린 '주민자치센터, 여성의 눈으로' 토론회.ⓒ제주의소리
주민자치센터의 실질적인 이용자는 대부분 여성이지만 주민자치위원 가운데 여성위원 비율은 턱없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여민회(공동대표 김영순·김영란) 정책위원회는 지난 3월 성인지분석팀을 구성하고 공개교육을 실시, 6월부터 5개월여에 걸쳐 도내 주민자치센터를 성인지적으로 분석했다.

도내 34개 주민자치센터의 설치 및 시설 현황, 조례 및 운영세칙, 주민자치위원회, 프로그램, 자원봉사자 참여현황 등에 대해 분석한 결과 주민자치센터를 이용하는 여성의 비율은 70.9%인데 여성위원의 비율은 29.6%에 그쳤다.

도내 주민자치위원은 모두 762명으로 그 가운데 여성위원은 226명으로 조례에서 규정하는 여성위원수에 관한 권장사항을 지키지 못하고 있는 주민자치센터도 무려 16곳이나 된다.

4개 시·군 가운데 남제주군이 36.4%로 여성위원비율이 가장 높았고 서귀포시 33.5%, 북제주군 30.4%, 제주시 26.6% 순이었다.

도내에서 여성위원비율이 40% 이상인 곳은 서귀포시 효돈동·대천동·예래동 등 3곳 뿐이었다. 여성위원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서귀포시 대천동으로 45%에 달했고 제주시 아라동이 12%로 여성위원비율이 가장 낮았는데 주민자치센터를 이용하는 여성비율을 감안했을 때 주민자치위원 여성비율이 상당히 낮다는 분석이다.

뿐만 아니라 도내 34개 주민자치센터 가운데 여성이 위원장인 곳은 단 한 곳(서귀포시 동홍동)에 불과해 실질적으로 여성들이 주민자치의 주체적인 참여자로 주민자치센터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이용자로 전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역원로 중심의 운영으로 주민자치센터의 주요 참여자인 젊은층과 여성의 참여기회마저 없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여민회 정책위원회는 이번 성인지분석을 통해 "주민자치센터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대다수가 여성들임에도 불구하고 주민자치센터에서 여성들의 역할은 단순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데 그치고 있다"며 "여성인구비율이 50.6%인 제주의 주민자치위원회 여성위원비율은 29.6%에 그치는데 이마저도 대부분이 당연직 자생단체장이거나 전문성을 고려하지 않은 명망가 중심으로 구성돼 주민자치센터에 관심있는 여성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제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자치센터를 여성들이 자치를 체험하고 생활정치를 실현하는 네트워크를 만들어가는 공간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여성·장애인·노인·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기반시설의 확충 ▲주민자치위원회에 의결기능 부여 ▲다양한 직종·연령·계층으로 다양한 통로를 통한 주민자치위원회 구성 ▲주민자치 역량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