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제주지부, '특별자치도 교육부분 공동수업' 선포…31일~11월5일

   
도민사회에서 큰 쟁점으로 떠오른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시장' 개방문제가 '학교'로 들어간다.

28일 전교조 제주지부는 도내 중.고등학교에서 31일부터 11월5일까지 '제주특별자치도 교육부분 쟁점 특별 공동수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지난 9월1일 '교육개방저지를 위한 총력투쟁'을 선포하며 특별자치도 교육시장 개방 반대를 분명히 해왔다.

전교조는 이날 '제주특별자치도 교육부분 쟁점 특별공동수업주간'을 선포하며 "지난 5월20일 정부의 제주특자치도 기본구상안 발표 이후 제주도 기본계획안을 거쳐 정부 계획안 확정 및 입법예고 단계까지 오게 됐다"며 "전교조는 국가가 책임져야 할 국민의 기본교육을 외국교육기관에 맡기겠다는 교육주권을 포기하는 행위이며, 제주특별도 교육산업화 부분을 제외할 것을 요구해 왔다"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하지만 정부와 제주도정은 도민과 교육계의 의견을 철저히 무시하고 처음부터 교육개방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고 이를 추진하고 있다"며 "약속에 따라 도내 중고등학교에서 특별공동수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동수업 진행에 대해 전교조 제주지부는 "중립적인 관점에서 학생들의 토론을 유도하고, 그속에서 교육개방의 문제점을 도출할 것"이라며 "사회적 쟁점의 합리적 해결을 위한 원칙과 절차를 알고 문제해결을 통해 사회적 감수성을 기르며 제주사회 현안문제에 관심을 갖게 만들 것"이라고 수업방향을 제시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특별수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미래 제주사회의 주인임을 깨닫고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만들어 갈지 고민하며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교육은 공동체의 활성화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인간다운 삶이 보장되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교조 제주지부는 "정부와 제주도가 지금이라도 즉각 특별자치도 교육산업화 전략을 폐기해야 한다"며 "이를 무시하고 전면적인 교육개방을 계속 추진할 경우 더욱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