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도의회·4.3단체, 보고서 확정 환영성명 발표

반세기 제주도민들의 한(恨)을 풀어 줄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가 15일 확정·통과되지 도내 기관단체와 4.3관련단체들은 일제히 환영성명을 냈다.

우근민 제주도지사, 제주도의회, 4.3도민연대, 4.3연구소,4.3유족회,민예총, 제주도기자협회 등은 16일 일제히 성명을 내고 지난 55년 제주도민의 아픔을 '공권력에 의한 희생'으로 규정한 4.3위원회에 의지에 대해 환영하는 동시에 정부에 대한 철저한 후속조치 이행을 강조했다.

특히 4.3보고서 확정에 따라 노무현 대통령이 10월말 제주방문시 제주도민과 유족들에게 정부를 대표해 공식사과하고 그 상처를 어루만져 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우근민 지사, "4.3 비극 평화의 초석으로 삼을 것"

제주4.3사건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실무위원회 위원장인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16일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 확정에 즈음하여'란 담화문을 발표하고 "4.3사건이 발발한 지 55년만에 보고서 확정으로 반세기 동안 진실을 말하기 위해서 부단한 세월을 견디어 온 결실을 조금이나마 맺을 수 있었음에 매우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며 그동안 갈등과 분열을 아우르기 위해 애써 오신 도민 여러분들을 비롯한 유족 및 관련 단체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우 지사는 이번 4.3보고서 확정을 계기로 "과거 4.3사건으로 인해 빚어진 도민사회의 분열과 갈등을 치유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함과 동시에 4.3평화공원의 조성을 비롯한 위령사업 등을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도민의 명예회복을 통해 사회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고, 도민과 유족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미진한 점을 해결하는데 지혜를 모아나감과 함께 4.3사건의 비극을 평화의 초석으로 삼아 '평화의 섬' 구축에 진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주도의회 "야만의 역사 재발방지 할 정부대책 있어야"

제주도의회도 16일 제주도의회 의원 일동 명의로 '도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의 성명을 발표, "굴절된 역사를 올곧게 세우고자 분투해 온 제주도민들에게 모진 세월을 뛰어 넘어 조금이나마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음에 만시지탄의 느낌을 지울 수 없지만 역사적인 이 순간을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도의원 일동은 "제주현대사의 최대 비극이라고 일컬어지는 4·3사건이지만 화해와 상생을 통한 평화와 번영의 새 시대를 열어갈 주춧돌을 마련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 제주도민이 추구해 온 진실을 향한 열정이 도사리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힌 후 "그러나 보고서의 확정은 결코 완성이나 매듭이 아니라 비로소 이제부터 새로운 시작으로 다시는 4·3사건과 같은 야만의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정부차원의 정중한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단 한 사람의 희생이라도 누락되지 않도록 하며, 희생자 심사 결정과 4·3평화공원 조성이 조속히 이뤄져야 하며, 진상조사보고서에서 밝히고 있는 7개항의 건의사항 등을 관련 부처에서 충분히 검토하여 필요하다면 4·3특별법을 개정해서라도 미진한 후속조치들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4.3도민연대 "10월말 노무현 대통령 사과 반드시 이뤄져야"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공동대표 고상호 고창후 김평담 윤춘광 양동윤)도 16일 성명을 내고 "반세기 전에 발생했던 4.3을 국가공권력에 의한 폭력으로 규정하여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를 의결 확정한 제주4.3위원회(위원장 고건 국무총리)의 결정에 필설로는 다 할 수 없는 찬사를 보낸다"며 "4.3보고서 확정은 인간이 존엄성이 무참히 유린된 반문명적이며 반인륜적인 역사를 사람이 사람으로 대접받는 역사로 바로잡은 용단이며 쾌거"라며 환영했다. " "

도민연대는 "정부는 4 3이 국가공권력에 의한 희생임이 명명백백 드러난 만큼 이와 관련한 후속조치들을 즉각적으로 추진하여야 한다"며 "10월말로 예정된 노무현 대통령의 제주방문시 4.3에 대해 정치적 수사가 배제된 사질적이고 구체적 용어로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대통령의 대도민 사과를 공식 요구했다.

이와 함께 도민연대는 대통령의 입장표명은 도민과 유족들이 참석한 '4.3평화공원'에서 이뤄져야 하며, 보고서에 적시는 돼 있으나 미처 밝히지 못한 진상규명에 필요한 후속조치 내용에 대해서도 반드시 밝혀달라"고 주문했다.

4.3연구소 등 "제주도민 응어리 대통령이 풀어줘야"

4.3조사보고서 확정에 맞춰 '4.3운동의 나아갈 길'을 주제로 세미나를 연 제주도기자협회, 제주4.3연구소, 민예총제주도지회,4.3유족회,4.3범국민위원회도 이날 세미나 참석자들고 함께 특별결의문을 채택하고 노무현 대통령의 조속하고 정중한 사과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결의문을 통해 "4.3보고서는 국가 공권력에 의한 인권유린의 진상을 정부가 처음으로 인정한 것으로 보고서가 확정되기까지의 과정을 면밀히 지켜 본 우리는 다소 아쉬운 점에도 불구하고 제주4·3이 이제 열린 역사의 광장으로 진입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한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들은 "그동안 반세기가 넘는 세월동안 금기의 역사를 살아 온 4·3유족을 비롯한 모든 제주도민의 한과 눈물을 잊을 수가 없다"며 "이제 이러한 응어리를 풀어 줄 사람은 대한민국의 최고 통수권자이자 정부의 수반인 대통령임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또 "노무현 대통령은 지난 4월 2일 '진상보고서가 마무리되는 대로 국가적 입장을 표명하겠다'고 밝힌 바 있듯이 이번 보고서 확정을 계기로 조속한 시일 내에 정부의 공식 입장과 제주도민을 비롯한 유족들에게 정중한 사과와 따뜻한 위로가 있기를 기대한다"며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