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해명자료 내고 ‘지금 매입과정 진행’ vs 평화박물관측은 ‘말도 안 되는 소리’ 반박

▲ 논란의 도마위에 오른 제주전쟁역사평화박물관. 문화재청과 평화박물관의 입장은 서로 엇갈리고 있어 과연 진실이 무엇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제주의소리

일본 측에 매각 절차를 밟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제주전쟁역사평화박물관에 대해 문화재청과 평화박물관의 목소리가 엇갈리고 있다.

문화재청은 10일 해명자료를 내고 정부가 평화박물관을 무관심 속에 방치했다는 평화박물관 측의 주장을 반박했다.

문화재청은 “국가가 제주특별자치도와 함께 매입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매입을 추진 중에 있다”며 매입에 적극적이지 않고 방치했다는 일각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또 아직 평가에 반영되지 않은 다른 시설에 대해서도 감정을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동굴진지 감정평가, 평화박물관과 소장유물에 대한 감정평가를 조속한 시일 내로 완료할 것”이라며 “소유자와 협의를 통해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이 잘 보존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7월 문화재청은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실시한 감정평가에서 문화재로 등록된 평화박물관 내의 진지동굴과 부지 가치를 2억7000만원으로 결정한 바 있다.

이 산정 결과에 대해 평화박물관 측은 가격이 현실적이지 못하다며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던 중 접촉된 일본 모 단체와 함께 충분한 보상액으로 구입한다는 각서를 지난달 30일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서도 문화재청은 “감정평가 결과 2억7000만원으로 평가돼 소유자와 협의했으나, 역사·문화·교육적 가치로 250억여원을 반영해 달라는 요구가 있어 그 취지에 기본적으로 동의하고 적정가액에 대해 감정평가기관과 협의 중에 있다”고 해명했다.

문화재청의 홍두식 사무관은 확실한 감정 결과가 나오면 절차에 맞게 매입을 진행할 것이라며 “협의 과정이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홍 사무관은 “근거를 있어야 대화가 진행된다”며 “일방적으로 소유자가 달라는대로 다 줄 수는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또 “최근 9월 이 문제로 제주 평화박물관을 방문했지만 이 관장이 당시 출장중이어서 만나지는 못했다”며 문화재청이 무관심하다는 여론은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 평화박물관, “공식적으로 통보받은 것 하나 없어” 

평화박물관측은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관장은 “문화재청에서 우리박물관에 직접 협의를 요청한 적도 없었고, 오히려 문화재청을 직접 방문했지만 관련 담당자에게 괄시만 당하고 돌아왔다”며 “그 어떠한 것도 공식적으로 통보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진행 과정은 물론 그 어떠한 것에 대해서도 공식적인 절차를 전달받은 적이 없다는 것.

250억이라는 금액을 요구했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사실이 다르다고 밝혔다. 이 관장은 “250여억 원을 모두 반영해 달라는 요구를 한 적이 없으며, 단지 ‘빚 갚을 정도만 하면 된다. 돈이 없으면 금년에 다 줄 수 없다면 일부만이라도 줘도 좋다’고 말했지만 아무 답변이 없었다”고 말했다.

지금이라도 일본 매각을 취소하고 정부에 매각할 생각이 없냐는 질문에 “협의가 된다면 정부든 누구든 상관없다”며 문화재청이 공식적인 접근을 한 적이 없음을 강조했다. 정부가 자신들과 충분히 협의를 진행한다면 얼마든지 열려있다는 것.

각서를 체결한 일본 단체가 구체적으로 어디냐는 질문에는 “각서에 본 계약 전에는 명칭을 공개하기 않기로 조항에 들어갔다”면서 “12월 1일이 넘어서 매수계약을 하게 되면 그 때 신분이 확실히 드러날 것”이라고 답했다.

또 이 관장은 “지난 3월 많은 사람들의 관심으로 2000여 만원이 모금됐지만 그것으로 경영난을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고 덧붙였다.

양 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가운데 침략당사국인 일본에 매각 될 상황에 처한 평화박물관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제주의소리>

<문준영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