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토론회, 러닝메이트·비례대표 비율 찬반
통합시장 '임기보장'·소선거구제는 인식 같아

▲ 행정체제 개편에 따른 정치쟁점 토론회가 31일 열려 여야 정당한 뚜렷한 입장차이를 보였다. ⓒ 제주의 소리
정치권의 핫이슈로 떠오른 통합시장 임명과 도의원 정수, 비례대표 등 주요 정치쟁점에 대해 도내 정치권의 이해가 확연히 엇갈려 향후 국회 심의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31일 제주자치분권연구소(이사장 송재호교수) 주최로 제주시 탐라장애인복지관에서 열린 '제주도내 주요정당 초청 제주도 행정체제개편 정치쟁점 토론회'에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민주노동당은 ▲통합시장 임명방안 ▲행정부지사와 정무부지사 정수 ▲도의원 정수 ▲비례대표의원 정수 등 각 정치 쟁점에 대해 뚜렷한 견해차를 보였다.

다만 통합시장의 임기를 보장하고 도의원 선거구를 소선거구제로 한다는데 대해서는 대체적인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

정부가 마련한 특별법안이 통합시장임명에 대해 '일반직지방공무원 중에서 도지사가 임명한다'고 규정돼 있는데 대해 열린우리당은 '지명직 러닝메이트제'를, 한나라당은 '임기보장 개방형'으로 대립됐다.

# 통합시장 : 열린우리당 '지명직 러닝메이트제' vs 한나라당 '임기보장 개방형' 대립

▲ 이날 토론회 사회를 맡은 김진호 제주대 교수
김철헌 열린우리당 제주도당 정책실장은 "주민투표가 통합시장을 '임명제'로 명시했으나 통합시장의 책임과 권한을 어떻게 부여하느냐에 따라서 임명제는 그야말로 지역주민의 참정권을 침해하는 악소적 요소로 작용할 소지도 있다"면서 "막대한 도지사 권한을 견제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가 필요하며, 더불어 지역주민의 선택권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으로 '임기보장형 지명직 러닝메이트제'가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김 실장은 지명직 러닝메이트제에 대해 "주민투표 결과를 거스르지 않는 차원에서 '선출직'이 아닌 '지명직'으로 하되 인사청문회 등의 절차를 거쳐 임용하는 방식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법상 '임기보장형 통합행정시장'과 '개방형 임용방식'을 원칙으로 하고 이를 명문화 한다면 '지명직 러닝메이트제'는 굳이 명문화하지 않더라도 도지사 출마후보의 공약사항으로 주민들의 심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 제주도당의 김영표 사무처장은 통합시장 위상과 관련해서는 "통합행정시장을 도청의 분청의 기관장 수준으로 봐서는 안되며 행정업무뿐만 아니라, 지역민원의 청취와 그 지역 발전을 도모하는 자율적 권한을 지닌 시장으로 봐야 한다"며 "중앙정부로부터 권한이 이양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행정시장은 시정 전반의 생활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독자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며 통합시장에 대한 권한 이양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영표 사무처장은  "그러나 러닝메이트 등은 주민투표에서 결정된 사항을 번복한다는 점에서 취해서는 안된다"고 말해 열린우리당과 대치점을 이뤘다.

김 처장은 당론이 아닌 사견임을 전제로 "통합시장은 임명직으로 하되, 일반직공무원으로 한정하는 게 아니라 개방형 행정시장이 필요하며, 책임있는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서 일정기간 임기도 보장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처장은 행정시장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1년을 연임 가능토록 해 최장 2년으로 한정하는 게 바림직하다는 견해를 내 놓았다.

행정체제 개편에 반대해 온 민주노동당은 "통합시장을 어떻게 임명할 것을 놓고 정치권 내에서 논란을 벌이는 것은 또 다른 정치적 목적이 있는게 아니냐"며 원론적인 문제를 제기했다.

▲ 열린우리당 김철헌 정책실장 ⓒ 제주의 소리
김효철 제주도당 정책위원장은 "최근 통합시장 선출과 관련해 도지사권한 견제와 행정시에 대한 기능강화 등을 이유로 주민직선과 개방형, 임기보장형 도입 주장 등은 행정계층구조개편 취지와 관련해서는 모순된 부분도 적지 않다"며 "이미 행정효율성을 높인다는 목적을 내세워 기초자치단체 폐지를 주장. 관철한 정치세력들이 도지사 권한 견제를 위해 행정시장 직선과 개방형, 임기보장형 선출제를 주장하는 것은 뭔가 어색하며, 또다른 정치적 목적도 내포하고 있다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 정무부지사 : 열린우리당 4명 vs 한나라당 2명

행정부지사와 정무부지사 정수와 관련해 열린우리당은 정무부지사 정수를 현행 1명보다 3명이 늘어난 4명을 제안했다. 1명은 현재처럼 의회와 언론을 담당하는 정무직고 함께 ▲장애인 ▲여성 ▲시민사회단체를 담당할 정무직 부지사 신설을 제안했다.

한나라당은 정무부지사는 2명이 바람직 하다고 밝혔다. 

제1정무부지사는 특별자치도의 원초적인 목적인 주민참여 극대화를 지향하는 도내업무를 맡고, 제2정무부지사는 특별자치도에 따른 중앙절충과 외국과의 직접 교류 등을 책임지는 업무로 개편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 선거구 획정 열린우리당 39명 vs 한나라당 36명 vs 민주노동당 36~49명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선거구제와 관련해 '소선거구제'에 대해서는 동의했으며, 민주노동당도 선출직에 대해서는 이와 견해를 같이 했다. 또 이들은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헌법재판소가 내린 '3대 1'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는데도 의견을 모았다.

▲ 한나라당 김영표 사무처장 ⓒ 제주의 소리
열린우리당은 행자부가 마련한 35명(선출직 28명+비례대표 7명)을 기준으로 할 경우 3대 1을 넘기는 선거구가 발생할 수 있다며, 이도1동, 일도2동, 노형동 등 인구수가 많은 동의 분구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비례대표는 최소 30%에서 최대 50%까지 보장하는 전향적인 조치도 진지하게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며 선택 가능성을 넓혔다.

열린우리당은 이를 근거로 도의원 정수를 39명(지역구 30명, 비례대표 30% 9명)에서 최대 50명 이내로 의원 정수를 적정화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한나라당은 비례대표를 지역구의 20%를 전제로 36~37명을 제시했다.

헌재결정인 3대1 결정을 준용하고 산남 농어촌 지역을 배려한다는 차원에서 서귀포시와 남군, 북제주군에 각 5명씩을 배정하고, 인구 30만명이 넘은 제주시 지역의 표의 등가성을 고려해 15명 배정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내 놓았다. 이에 따를 경우 지역구는 30명에 비례대표 6명(20%)를 포함하면 36명이 된다.

한나라당은 "추자도인 경우 분구할 필요성을 검토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여 이 경우 최대 37명까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민주노동당은 선출직인 경우 소선거구제에 비례대표제를 1대 1 비율로 적용하는 독일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를 제안했다.

혼합형 비례대표제라고도 불리는 독일식 정당명부제는 지역구와 정당명부에서 각각 50%씩 선출하지만 각 정당이 차지하는 의석 총수는 정당 득표율에 따라 결정되는 방식이다.

▲ 민주노동당 김효철 정책위원장 ⓒ 제주의 소리
김효철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정책실장은 "독일식 정당명부제 비례대표제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비례대표수를 지역구수와 같은 수준으로 확대해야 한다"면서 "제주특별자치도 의회의 경우 의원수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지역구 정원을 유지 또는 확대상태에서도 도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개혁적인 선거제도 도입을 위한 좋은 기회"라며 제도도입 필요성을 강력히 역설했다.

민주노동당은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를 도입을 전제로 인구편차를 헌재의 3대1로 기준을 준용해 하한선을 1만5천명, 상한선을 4만5천명으로 하며, 지역구는 현행 도의원 16개 선거구를 기준으로 인구가 많은 동을 분구할 경우 지역구 18~20명, 이에 맞춰 비례대표도 18~20명으로 도의원 정수를 36~40명으로 제시했다.

# 지방자치연구소 : 시장 '개방형 2년 임기 보장형' ..비례대표 20% 이상 보장 

▲ 제주자치분권연구소 문대림 상임이사
이날 토론회에서 3개 정당과는 별도로 이날 행사를 주관한 제주자치분권연구소를 대표해 패널로 참가한 문대림 상임이사는 통합시장 임명과 관련해 "열린우리당이 제기하는 러닝메이트제는 책임정치의 실현이라는 측면에서 부적합할 뿐만 아니라 자칫 떡반 나누기식 세력연합으로 지방정치를 더욱 혼탁하게 만드는 부작용을 낳을 소지가 있다"며 통합시장 임명방안을 개방형 임기보장형으로 하며, 임기는 2년에 경우에 따라 재임이 바람직하다는 방안을 제시해 한나라당 견해와 유사했다.

문대림 이사는 현실적인 측면에서 "행자부가 35명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이 범위에서 크게 벗어 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문 이사는 선거구획정, 지역구 의원 배정과 관련 "일각에서 주장하듯이 단순 인구비례를 기준으로 지역구 의원을 나눈다면 산남, 산북간의 또 다른 갈등요인으로 양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면서 선거구 획정에서 도시와 농어촌을 분리할 것을 제안했다.

▲ 이날 토론회는 지방 정가의 핫이슈임을 감안 많은 정치인들과 시민들이 몰려 높은 관심도를 반영했다. ⓒ 제주의 소리
또 비례대표 산정에 대해서는 "공직선거법에 규정된 의원정수 20% 이상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면서 "특별자치도의 의회는 제왕적 도지사의 권한을 제대로 견제하기 위한 그야말로 실력있는 도의원들이 포진해야 한다는 취지에 충실하려면 비례대표 의원 정수 20% 이상을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