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반응]충격속 대체로 부정적 반응…일부 "그럴만 했다"

노무현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과 관련, 도민들이 충격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TV 등을 통해 노 대통령의 탄핵소식을 접한 도민들은 대체로 "설마 했는데 너무 심한 것 아니냐"며 잘못됐다는 반응을 보였다. 일부는 "야당이 그만한 사유가 있으니까 탄핵한게 아니냐"며 탄핵을 두둔하기도 했다.

김현욱씨(35·제주시 연동)는 "노 대통령이 아무리 실수가 있고 잘못했다 해도 탄핵사유는 아니었다"며 "야당이 일방적으로 머릿수로 밀어부쳤다"고 탄핵 강행을 비난했다.

고명석씨(서귀포시 동홍동)는 "부결되리라 생각했는데 안타깝다"며 "노 대통령은 나름대로 깨끗한 분이며 탄핵할 만큼 과오를 저지른 것도 아니"라고 아쉬움을 표명했다.

이양현씨(한림읍)는 "30대 초반으로서 정치에 큰 관심은 없지만 경제도 어려운데 어처구니 없는 일이 아닐수 없다"며 "역대 대통령과 비교했을 때 과연 탄핵사유가 되는지 의문"이라고 탄핵가결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주부 강수양씨(제주시 이도2동)는 "잘은 모르지만 탄핵은 안좋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대학생들의 반응은 다소 엇갈렸다.

고승재씨(산업정보대 자동차과 2)는 "한마디로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막간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국민들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탄핵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김모씨라고만 밝힌 대학생(제주대 경제학과)은 "과연 대통령 탄핵이 국민의 생각인지 의문스럽다. 정권싸움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정치권을 싸잡아 비난했다.

한라대 간호과에 다닌다는 한 여학생은 "정치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탄핵을 받을만 했다"면서도 "그러나 대통령 부재로 인한 국가위기가 걱정스럽다"고 국정 공백을 우려했다.

박홍범씨(제주대)는 "4월 총선에서 지켜봐야 하겠지만 꼭 있을수 없는 일만은 아닌 듯 싶다"며 "대통령의 카리스마가 너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이와는 달리 시민단체들은 강경 발언을 쏟아내며 탄핵규탄을 위한 행동에 돌입할 태세다.

제주주민자치연대 정민구 집행위원장은 "총만 안든 쿠데타"라고 규정한 뒤 "다른 단체와 연대해 행동으로 보여주겠다"고 탄핵강행을 강하게 비난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 고유기 사무처장은 "민의의 전당에서 벌어진 백주의 폭거"라며 "당리당략으로 국가의 기강을 흔든 야당은 국민적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제주4·3연구소 오승국 사무국장은 "너무 충격적"이라며 "4·3에 대해 사과한 대통령을 임기가 2개월밖에 남지않은 국회의원들이 탄핵한 것은 국민을 생각지 않는 정치반란"이라고 성토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이영웅 사무국장은 "너무 황당해 말이 안나온다"고 놀라움을 표시한 뒤 "부패정당인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과연 탄핵할 자격이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전교조 제주지부 김상진 사무국장은 "그간 노무현 대통령이 기대와 달리 국민들을 실망시킨 부분이 있지만 탄핵이라는 극단적 방법까지 동원할 사유는 아니었다"며 "이런 문제를 슬기롭게 풀지못한 정치권이 참으로 한심하다"고 정치권을 통째로 나무랐다.

농민회에선 "대단히 엄중한 상황이라 섣불리 입장을 표명할 수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

한편 열린우리당 제주도지부는 탄핵안이 통과된 직후 당원일동 명의로 성명을 내고 "87년 6월 민주항쟁으로 이뤄놓은 대통령직선제를 짓밟은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폭거에 이 나라의 민주주의가 죽어가고 있다"며 "국민의 손으로 직접 선출된 대통령을 국회의원 193명이 권한을 정지시키는 초유의 사태 앞에서 우리는 피눈물을 흘리지 않을수 없다"고 통탄했다.

이어 "국회에서 자행된 의회쿠데타적 상황이 철회될 때까지 끝까지 국민주권 사수를 위해 싸워 나가겠다"며 "국민의 손으로 국민주권을 사수하자"고 호소했다.

시민사회단체, '한나라·민주당' 강력 비난…"제주출신 의원 책임 물을 것"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이날 긴급성명을 잇따라 내면서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강력히 비난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한나라당과 민주당에 의한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은 대통령을 탄핵한 게 아니라 국민을 탄핵한 것"이라며 "탄핵안이 비록 합법의 외피를 썼다 하더라도 헌법적 근거조차 희박한 '정략'에 의한 것으로 국민의 의사를 외면한 대표권의 남용이며 다수의 횡포"라며 정치권을 규탄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기업들로부터 엄청난 선거자금을 유용하고, 온갖 선거법 위반과 비리의원 체포 동의안을 부결시키고, 동료죄수를 석방시키는 등 한국정치를 후퇴시킨 장본인으로 정치폭력과 정치쿠데타를 일삼아 국회를 사망케 한 정당과 의원들을 심판할 것"이라면서 "명분 없는 대통령 탄핵에 동참한 제주출신 현경대, 양정규, 고진부, 양승부 의원에 대해서도 제주도민들은 책임을 묻고 심판을 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국정혼란을 초래하고, 국가경제 및 국민의 불안을 가중시킨 국회의 노무현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이라는 어처구니없는 사태는 '총 없는 쿠데타'라며 표결에 가담한 국회의원 전원의 즉각적인 사퇴와 16대 국회의원의 해산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제주여민회는 "노무현 대통령을 탄핵한 국회의 모습을 지켜볼 수 없으며,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16대 국회는 즉각 해산해야 하며, 특히 제주도 국회의원(현경대, 양정규, 고진부, 양승부)들은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국민과 제주도민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제주출신 의원들에게도 화살을 돌렸다.

제주경실련은 "국민이 존재하고 국회의원이 있다. 국민위에 군림하는 국회의원은 존제이유가 없다. 대다수의 국민들이 탄핵안의 부당성을 지적했음에도 불구하고 막가파식 탄핵안을 가결시킨 그들의 행태를 용서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엄중히 경고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한나라당.민주당등 스스로가 탄핵의 대상인 보수 부패 정치집단은 돌보라는 민생은 아랑곳 않고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정략적으로 대통령 탄핵을 자행했다"며 "대통령 탄핵안 가결은 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명분없는 국민 협박정치이며, 국회에 의한 대국민 쿠데타"라고 밝힌뒤 헌법재판소에 대해 "국민여론을 살펴 납득할 수 있는 결정을 최단시기에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대통령 탄핵가결은 16대 국회의 마지막 폭거"라고 규정짓고 "이번 대통령 탄핵은 총선을 맞아 내세울 정책과 비전이 아무것도 없는 무능한 보수세력이 오직 반 노무현의 반사이득에 기대, 명맥을 유지하고자 하는 치졸한 선거전략의 일환으로 국민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노당은 "아울러 사태를 이 지경까지 끌고온 노 대통령과 열린우리당도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꼬집은뒤 "헌법재판소는 미증유의 국가적 혼란사태를 조속히 매듭짓기 위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정략적 탄핵에 대한 기각판결을 내릴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제주4.3연구소와 (사)민예총제주도지회는 "오로지 자신들의 정치적 야심을 채우기 위해 저지른 폭거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향후 벌어지는 국가적 혼란의 책임 또한 의회폭거를 감행한 한나라당과 민주당에 있음을 지적한다"고 말했다. 특히 "헌법재판소는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탄핵심판을 벌여 국민불안 요소를 제거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평화공원조성, 희생자선정등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에 장애가 되지 않을까 우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