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민주당 반응…경찰, 전경급파 당사 경비나서

노무현 대통령 탄핵안 가결에 대해 제주지역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이 이번 사태를 자초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총선을 30여일 앞둔 상황에서 탄핵문제가 어떤 사태로 발전해 나갈지에 대해 예의 주시하면서 도지부나 지구당 성명·논평을 내지 않고 중앙당이나 당직자 개인적 코멘트를 전제로 입장을 밝혔다.

12일 한나라당 제주시지구당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노무현 대통령 스스로가 초래한 것으로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원망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개인적 의견임을 전제로 "노무현 대통령이 어제 기자회견만 제대로 했어도 이 같은 상황까지는 오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열린우리당을 제외한 모든 정파와 비교섭 단체까지 195명이 투표에 참여해 3분의 2가 넘는 193명이 찬성했다는 것은 모든 국회의원이 노무현 대통령에게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열린우리당의 정치력 부재로 이번 사태를 키웠다"면서 "이 같은 문제도 못 풀면서 여당이란 소리를 할 수 있느냐. 열린우리당이 국정을 이끌 정치력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라며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의 정치력 부재를 비난했다.

그는 또 "대통령이 부재이지만 국무총리가 잘하면 된다. 혼란은 안 온다"면서 "국가가 안정적으로 운영돼 경제가 오히려 활성화 될 것"이라며 향후 정국을 낙관적으로 봤다.

민주당 제주도지부는 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이날 발표한 '국민에게 드리는 글'로 자신들의 입장을 대신했다.

민주당은 "헌법과 국법질서를 수호하려는 초당적 의지를 모아 대통령의 위법·위헌행위를 차단하고, 침해된 법치주의를 회복해 대한민국의 미래와 국민의 행복을 보장하며, 특히 17대 총선을 정상적으로 치르려는 최후의 방도로서 국민의 뜻을 받들어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를 발의·의결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우리는 노무현 대통령을 당선시킨 지 1년만에 탄핵소추안을 가결하는 아픔을 겪게 됐다"면서 "이제 어떠한 국정의 공백과 혼란도 없이 민생을 안정시키고 경제를 살리는 일에 국민의 앞에 서서 초심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어 "탄핵소추를 발의해 주도해 온 민주당으로서 오늘 사태에 대해 이 기간동안 나타난 국론분열을 치유하는 데 민주당이 앞장설 것을 엄숙히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지역 한나라당과 민주당 도지부와 지구당 당사에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경찰이 경호병력을 급파해 당사 경비에 나서고 있다.

경찰은 국회 본회의에서 탄핵안이 가결되자 일부 흥분한 시민들이 한나라당과 민주당 당사에 위해를 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각 도지부와 지구당사별로 40∼50명의 전투경찰을 보내 경비를 서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