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해군기지 경제영향분석 자료 내 해상사격훈련 계획 비판

▲ 해군기지 관련 경제영향 분석 기초조사자료에 나타난 좌표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기동함대 사격훈련 계획도. 붉은 격자무늬로 된 곳이 해군기지 이후 들어설 기동함대의 사격훈련이 펼쳐질 장소다.  ⓒ제주의소리

강정마을회가 해군기지 건설 이후 실시될 해상사격훈련이 제주어민에게 상당한 피해를 줄 것이라며 우려를 표명했다.

강정마을회는 24일 성명서를 내고 2007년 제주도 해양수산본부가 발행한 '해군기지관련 경제영향분석 기초자료'에 등장하는 제주해군기지 건설 후 실시예정인 기동전단의 해상사격훈련 계획을 비판했다.

경제영향분석 기초자료에 따르면 기존 전단의 기동훈련은 먼 해역에서 실시하고 사격훈련은 현재 제주방어사령부가 고속경비정 사격장으로 쓰고 있는 장소를 활용하게 된다.

지금 제방사의 훈련이 펼쳐지는 곳과 같은 장소를 이용하는 것이지만 문제는 훈련 시 사용될 무기의 파괴력 차이다.

강정마을회는 "제방사에 배치된 고속경비정의 무기는 40mm 함포 1문, 20mm 씨발칸 2문, M60 기관총 2문에 불과하지만 기동전단의 무기는 차원이 다르다"며 "한국형구축함 KDX-II만 하더라도 127mm함포 1문, 하푼대함미사일, 함대지 Mk 48 미사일, 324mm 청상어 어뢰발사관 등의 무기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들 무기로 훈련을 한다면 해상통제 범위도 범위지만 해양생태계 교란은 어찌 될 지 아무도 장담 할 수 없다"며 기동전단의 훈련이 제주 어민들에게 미칠 피해를 경고했다.

이어 "사격훈련 해역은 추자 어민들의 조기잡이 황금어장에 해당한다"며  "남쪽해상 사격훈련구역은 중문과 위미 사이 옥돔과 갈치 황금어장에 해당하는 구역"이라고 강조했다.

제주도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강정마을회는 "제주도 해양수산본부는 훈련계획 일정이 잡히면 해당구역만 사전에 고시하여 소개령을 내리면 문제없다는 입장이라는 것이 더욱 놀랍다"며 "제주도정은 적어도 이런 정보를 획득했을 때 제주도민에게 알려야 했다"고 지적했다.

또 "얼마나 자주 훈련을 실시 할지 어느 규모로 할지 사전에 해군에게 자료를 요청하고 어획에 따른 시기별 제한이나 규모제한 등의 사전 협의를 통해 도민들의 불안감을 줄여주는 노력이라도 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제주도의 소극적인 태도를 비판했다. <제주의소리>

<문준영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